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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8년 

Coke Adds Life

 

첫째 : 광고에 주의,주목[Attention]토록 하여

둘째 : 흥미[Interest]'를 일으켜

 째 : 욕구,욕망[desire]'을 일으키고,

네째 : 그 상품명을 기억[Memory]'시킴으로서  

 다섯째 : 행위 - 구매 활동[Action]'으로 옮기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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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9년 

Have a Coke and a Smile

 

 

"주의를 끌고, 흥미를 느끼게 하고, 욕구를 일게 하고,

 마음에 새겨 두었다가 결국은 사게 만든다"는 의도 아래에서

광고제작이 가장 유효한 광고물을 탄생시킨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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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년 

Catch the Wave (Coca-Cola)

 

 

 이 원칙과 함께 AIDCA

 또는

 AIDA의 원칙도 널리 주장되고 있는데

 C는 확신(Conviction)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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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When Coca-Cola Is a Part of Your Life, You Can't Beat the Feeling

 

 

,소비자가 광고 메시지를 접한 후의 태도 변화(attitude change) 과정.

1950년대 AIDA로 제창된 고전적 모델이며 

1960년대 레셀 콜리에 의해 보강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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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9년

Official Soft Drink of Summer

 

 

 소비자가 광고메시지를 접하면,

 주의(attention) --> 흥미(interest) --> 욕망 (desire) --> 기억(memory) --> 행동(action)의

 단계로 의식과 태도가 변해간다는 모델로 설명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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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0년

You Can't Beat the Real Thing

 

 

그래서 광고를 할 때는 우선 주의를 끌고 흥미를 갖게 한 다음,  

 사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 일으키고,

 자사 브랜드를 기억하게 만들어

 결국은 구매행동(또는 점포 내방)을 하게 한다는 원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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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3 - 1999 

Always Coca-Cola

 

 

혹자에 따라서는 '기억' 대신 '확신(conviction)'을 써서 '아이드카'라고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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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5년

Look Up America

 

 

 한편,

 현대적 태도변용모델로는 인지 --> 이해 --> 선호 --> 행동 모델을 든다.

 

 

 

 

 

AIDCA 

 

Attention 

Interest 

 Desire

Commitment

Action

 

 

The Emergence of Advertising in America: 1850-1920 

Rawleigh's Good Health Guide and Cook Book.
 

 

 

AIDA: Attention-Interest-Desire-Action

 

 

 

-time for coke- 

 

 

*with-Themes for Coca-Cola Adverti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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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6년

Drink Coca-Cola

 

 

1]- 5 I 의 룰

① Idea(뛰어난 아이디어)

② Immediate Impact(즉각적인 충격)

③ Incessant Interest(지속적인 흥미)

④ Information(유용한 정보)

⑤ Impulsion(구매 충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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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4년

Delicious and Refreshing

 

 

2) AIDMA의 원리 이 원리는 미국광고대행사협회 초대회장이었던

에스텔모 류스(Estelmo Lewes)가 창안해낸 것인데 원래는 AIDMA에서 -M, 메모리가 빠진 AIDA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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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6년

Coke Adds Life

 

 

① Attention

② Interest

③ Desire

④ Memory

⑤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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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3년

Things Go Better with Coke

 

 

 

한편 M 대신에 Conviction을 뜻하는 C를 넣어 AIDCA를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AIDMA의 원리를 카피라이팅에 적용해보면

헤드라인, 바디카피, 슬로건 등 카피의 구성 요소들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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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9년

It's the Real Thing

 

 

① Attention 헤드라인

② Interest 헤드라인

③ Desire 바디 카피(본문)

④ Memory 광고 및 카피 아이디어

(헤드라인, 브랜드 슬로건, 캠페인 슬로건, 모델, 브랜드 네임, 브랜드 로고, 캐릭터, 비주얼 등)

⑤ Action 구매점 약도, 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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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5년

Coca-Cola Revives and Sustains

 

3) 6W2H 이 밖에 6W2H라는 것도 있다. 

 신문기사 작성 원칙인 5W1H에 추가해서 만든 것이다.

① Who? 누가 ... 광고주

② Whom? 누구에게 ... 대상자(소비자)

③ What? 무엇을 ... 상품 & 서비스

④ Where? 어디서 ... 판매 장소

⑤ When? 언제 ... 판매 일시

⑥ Why? 왜? ... 이유

⑦ How? 어떻게 ... 판매 방법

⑧ How much? 얼마에 ... 판매 가격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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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9년

Be Really Refreshed

 

 

 

6W2H의 원칙은 광고의 기능 가운데 정보 제공이 강조되던 때의 것이다.

그러나 판매자 중심 시장에서 구매자 중심 시장으로 변화되면서

광고 또한 정보적 기능 중심에서 설득적 기능 중심으로 무게 중심이 이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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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7년

 Good to the Last Drop

 

 

 그러나 오늘날에 있어서도 광고의 정보 제공 기능은 여전히 중요하다.

이 AIDMA 또는 AIDCA의 법칙을 더욱 구체화시킨 것이 다운젠트 27개조이다.

예전에 세계적인 광고전문지였던 Printer's Ink는 1948년에 미국 다운젠트 형제가

자신들의 오랜 경험에서 얻은 카피 성공의 비밀을 27개 광고 평가법으로 정리하여 공개하였다.

오늘날에도 크게 참고가 되기 때문에 엔도겐이찌(遠藤建一)씨의 분류에 따라 여기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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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2년

Thirst Knows No Season

 

 

 4) 다운젠트 27개조

① Attention (주의) 02. 주의 : 상품명, 서비스명을 헤드라인에 명시하라

09. 개인 : 독자(시청자)에게 당신 개인으로서 말을 걸어라.

18. 예상고객 : 헤드라인은 예상고객을 노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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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7년

Sign of Good Taste

 

 

25. 레이아웃과 일러스트 : 주의를 끌기 위해 연구하라.

② Interest (흥미) 03. 이익 : 헤드라인이나 그 다음 줄에 이익을 제시하라.

05. 시간 : 그 이익은 즉시 주어지는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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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4년

Refresh Yourself

 

 

11. 초점 : 이익의 이미지가 확실하게 마음에 떠오르도록 쓴다.

19. 주소구점 : 주소구점은 헤드라인에 담아라.

20. 욕구 : 생존의 욕구에 호소하라.

21. 욕구 : 성적 욕구에 호소하라.

 22. 욕구 : 건강의 욕구에 호소하라.

23. 욕구 : 개인 존중의 욕구에 호소하라.

24. 욕구 : 오감열락의 욕구에 호소하라.

25. 레이아웃과 일러스트 : 흥미와 욕구를 끌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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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6년

It had to be good to get where it is

 

 

③ Desire (욕망)

04. 보증 : 약속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밝힌다.  

05. 품질 : 품질이 뛰어남을 알려줘라.

08. 인기 :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음을 밝혀라.

10. 성실 : 믿을 수 있는 광고여야 한다.

12. 경쟁품 : 상대의 열등함을 드러내라.

13. 손해 암시 : 사지 않으면 손해라는 점을 암시하라.

14. 유명인사 : 유명인사들도 애용하고 있음을 알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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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7년

Around the Corner from Everywhere

 

 

④ Memory (기억)

01. 식별 : 회사명과 상품명은 3인치 이내로 해서 헤드라인 속에 넣어라.

 07. 제시 : 무엇을 어디에서 얼마로 살 수 있는가를 제시하라.

16. 연상 : 상품에 불쾌한 연상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25. 레이아웃과 일러스트 : 기억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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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9년

The Pause That Refreshes

 

⑤ Action (행동)

15. 구매 촉구 : 광고에는 구매행동을 촉구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17. 명령 : 행동명령도 때에 따라 유효하다.

26. 순서 : 이상의 각 조항들을 적당한 순서로 집어넣는다.

 27. 타이포그라피 : 활자의 크기, 종류를 적당하게 사용해야 한다.

 

 

 

Friends for Life advertisment

1935년

Friends For Life
 

 

 그리고 크리에이티브의 거장, 빌 번버크가 말했듯이 위대한 광고는 법칙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광고의 discipline(훈육체계)과 크리에이티브의 rule(법칙)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광고의 원칙은 반드시 지켜져야 하지마는 창조의 법칙은 반드시 깨어져야 한다.

광고는 이런 창조의 법칙대로 찍혀 나오는 붕어빵이 아니다.

붕어빵에는 붕어가 없고 크리에이티브(창조)에는 법칙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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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2년

What You Want Is a Coke

 

-참조 :http://k.daum.net/qna/view.html?category_id=QFP006&qid=0DJGT&q=aidca&srchid=NKS0DJGT-

{from ; Without you'님 답변 中에서}

 

 

-1939 Themes for Coca-Cola Advertising-


출처: http://blog.daum.net/allpeninsula/7511954

Posted by insighta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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