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심히 살피며 사소한 것은 대범하게 흘려보내야

 

8. 사소한 일에 목숨 걸지 마라?

 

성공한 사람들의 대표적인 공통점 중 하나는 대범함이다. 아이디어의 세계에서도 사소한 것에 얽매이지 않는 대범함이 중요한 요소지만, 상상을 막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예외가 된다. 즉, 사소한 것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세심히 살피는 감수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오늘은 대범함을 잠시 갈무리한 채, 다음 사례의 사소한 불편함에 귀를 기울여 보자.

낙엽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가을, 한 여성이 거실의 흔들의자에 앉아 TV를 보고 있다. 문득 한기를 느껴 담요를 가슴 위까지 당겨보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스르르 미끄러진다. 담요를 몇 차례 끌어올려 보지만 소용이 없다.

 

책을 읽거나 따뜻한 커피를 한 잔 마시고 싶어도 담요를 걷어내자니 추울 것 같다. 여러분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

 

무의식적으로 담요를 계속 끌어올리는 사람, 따뜻한 옷을 꺼내 입는 사람 혹은 담요를 의자와 옆구리로 고정하는 사람도 있겠다. 또한, 추위를 견디며 책을 보고 커피를 마시는 이도 있을 것이다. 그것도 아니면, 포기하고 몸을 웅크린 채 TV에 집중할 수도 있겠다.

 

이 작은 불편함에 초점을 맞추고, 좀 더 적극적인 해결책을 찾아보자.

먼저, 담요는 평평한 사각형이라는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거기에 의복(衣服)의 개념을 접목하면, 팔 소매를 부착한 담요 아이디어가 나온다. 이 담요는 위에서 언급한 착용과 행동의 불편함, 그리고 추위라는 문제를 해결해 주고, 수술 달린 인디언 풍의 멋진 디자인까지 얻을 수 있다.

 

(머리에서 발 끝까지 하나로 된 전신 스웨터)

이번엔 담에가 아닌 의복에서부터 출발해 보자. 어떤 아이디어가 가능할까?

다음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통으로 되어 있는 전신 스웨터다. 얼굴과 손, 그리고 발 부분에 구멍이 있어 TV를 볼 수 있고, 빨대를 사용하여 음료를 마실 수 있으며, 발가락으로 물건을 집어 올릴 수도 있다.

 

 

이처럼,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해서는 작은 문제도 세심히 살피는 감수성이 중요하며, 대범함이란 이름으로 사소한 것들을 너그러운 마음으로 흘려 보내선 안 된다.

 

그러나, 일단 아이디어가 만들어지고 나면, 대범함과 강인함이 필요하다. 갓 태어나서 무르익지 않은 아이디어에 대한 비난과 공격을 이겨내고, 훌륭한 아이디어로 성장시켜야 한다.

 

우리는 대범해지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사소한 불편함에 예민하게 반응하여 창의적 상상으로 연결시키는 감수성도 잃어선 안 된다.

 

전자신문 2009년 5월 7일자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