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감성을 인지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EQ)'이라고 하는 반면,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이를 개인의 행동이나 관계에 활용하는 능력을 '행동적 감성지능(Behavioral Emotional Intelligence: BEQ)'이라고 한다. 이러한 BEQ는 판매를 늘리고 인재를 채용하고 효과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더욱이 반가운 소식은 BEQ는 학습할 수 있으며, BEQ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결과적으로 EQ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 이와 관련하여 여러분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BEQ 향상 방법 몇 가지를 아래에 소개한다.

 

 

1. 자신의 감성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춰 행동을 제어하라. (Control your behavior by understanding your emotions.)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을 때가 언제인지, 자신의 감성 기폭 장치(triggers)에 대해 배우고 이해하라. 감성을 이해하는 것은 자신의 행동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2. 자신의 감성 기폭 장치가 동작하는 일반적인 상황에 대해 머릿속으로 리허설하라. (Mentally rehearse common situations that set off your emotional triggers.)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어떤 시나리오를 머릿속으로 리허설하면 시나리오와 같은 실제 상황에서도 인간의 신경 회로가 똑같이 반응한다. 따라서 어떤 상황을 가정하고 미리 리허설을 해두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다.

 

3. 자신의 두뇌를 문제 해결 상황으로 몰아넣어라. (Force your brain into action by solving a problem.)

 

자신의 마음을 분산시키는 게 자기통제에 효과적이다. 만약 화가 나거나 혼란스러운 상황이 닥치면 순간 자신의 관심을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맞추지 말고 정신적 문제로 돌려라. 예를 들어 15×18과 같은 계산 문제를 풀어보는 식으로 말이다. 흔히 이럴 경우 심호흡을 하고 1부터 10까지 숫자를 세라고 하는 데, 이는 좋지 못한 방법이다. 문제가 너무 쉽기 때문이다.

 

4. 건강한 도피를 도모하라. (Engage in healthy escapism.)

 

만약 자신의 마음을 정신적 문제 해결 상황으로 돌리기 어려우면 즐거웠던 과거 기억을 떠올려라. 마음속으로 노래를 부르거나 평소 좋아하는 장소나 활동, 또는 재미난 TV 쇼 등 최고의 순간 등.

 

5. 이메일을 보내기 전에 재확인하라. (When it comes to email, the "send" button is not your friend.)

 

이메일 내용에 자신이 없으면 보내기 전에 친구나 믿을 만한 동료에게 검토를 부탁하라. 조사 결과에 따르면 메일의 절반 이상이 오해를 일으킨다고 한다. 상대가 어떤 타잎인지, 어떤 행동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지 잘 살펴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이메일을 보내라. 만약 당신이 화가 나 있거나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이메일을 쓴다면 그것은 대단히 위험하다. 쉽게 "보내기" 버튼을 누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 가급적 30분 정도 시간을 가지고 감정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다.

 

6. 긴장 상태로부터 벗어나라. (Walk away from tense situations.)

 

만약 감정이 격한 대화를 나누어야 할 상황이라면 상대에게 "내가 이 문제에 대해 답변하기 전에 잠시 시간을 달라"고 말하거나 그 상황을 벗어날 적절한 방법을 찾아라. 모든 문제를 즉석에서 다룰 필요가 없으며, 감정이 격한 상태에서는 더욱 그렇다. 될 수 있으면 그 상황을 벗어나는 게 좋다. 이것은 보다 좋은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지 결코 도피가 아니다.

 

7. 감성적으로 충만한 상황일수록 분명한 말로 정중하게 의사결정을 하라. (Make a conscious decision to speak clearly and with decorum whenever you are in an emotionally charged situation.)

 

이는 막무가내로 자신의 뜻을 밀어부치는 것을 막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만약 감정적인 대화로 진행될 것이 예상된다면 미리 리허설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당신이 뭘 말할 것인지, 어떤 말을 쓸 것인지 확실하게 결정하라.

 

​* 이 글은 <B2C> 지에 실린 캐세이 멀킨(Casey Mulqueen)의 글 '7 Ways to Boost Your Emotional Intellegence)'를 번역, 요약했습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sc12545&logNo=220032518289

Posted by insighta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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