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인원 60% 확대…과속 벌금 최대1200弗

버스전용차로 어기는 차량 찾아보기 힘들어


◆ 線지키는 先진사회 3부 - 해외 선진현장 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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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맨해튼 57가 부근 버스전용차로에선 일반 차량들의 불법 주정차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인도 위를 주행하는 오토바이도 상상하기 어렵다. 엄격한 교통법규와 단속으로 불법의 고리를 철저히 차단한 덕분이다. 

화창한 오후 미국 뉴욕 맨해튼은 활기가 넘친다. '세계의 경제수도'로 꼽히는 맨해튼의 도로 곳곳에는 바쁜 비즈니스맨과 관광객, 시민들이 이용하는 옐로캡(노란색 택시), 버스, 자가용 차로 늘 붐빈다. 간간이 울려퍼지는 차량 경적 소리에다 구급차의 사이렌 소리까지 가세해 서울 못잖은 번잡함을 연출한다. 

'빨리빨리'를 외칠 법한 맨해튼에서 교통안전을 지킬 수 있는 버팀목은 '엄격한 교통 규제'와 서울 도심과는 다른 '느림의 미학'이다. 기자는 평일 오후 2시 맨해튼 52가에서 M3 버스를 타고 26번가까지 이동했다. 상당수 승객은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었다. 60~70대 고령층도 다수 눈에 띄었다. 버스는 원칙적으로 지정된 정류장에 섰고 나이 든 승객들이 천천히 올라타도 이를 탓하는 사람은 전혀 없었다. 

한국에서 2년 반 체류해 한국과 미국의 교통문화 차이를 잘 아는 벤저민 브랜드 씨(26)는 "느릿하게 운행하는 버스를 가로질러 버스 앞으로 달리는 차량은 거의 없다"며 "시내 주행도로에선 버스를 우선시하는 운전자들의 마인드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도로 곳곳에 그려져 있는 버스전용차로에선 오직 버스만 달렸다. 57가와 매디슨 애비뉴 사이에 있는 도로는 편도 4차로 중 무려 2개 차로가 버스전용차로지만 이를 어기는 일반 차량은 눈에 띄지 않았다. 인도에서 달리는 오토바이도 전혀 없다. 한국과는 다른 풍경이다. 

오후 5시를 넘어 퇴근 시간이 되자 맨해튼 도로는 한층 붐볐다. 하지만 자기 차선을 유지하면서 앞 차의 흐름을 쫓아갈 뿐 지그재그로 차선을 변경하며 조금이라도 빨리 가려 애쓰는 차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뉴욕시는 느림의 미학을 더욱 강요하고 나섰다. 조례 제정을 통해 지난해 11월 초부터 뉴욕시 도로의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30마일(약 48㎞)에서 25마일(약 40㎞)로 한층 강화한 것.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뉴욕시 가정과 어린이 보행자들이 더욱 안전해질 것"이라며 "이는 교통사고 사망을 줄이기 위한 '비전제로(Vision Zero)'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30마일에서 25마일로 조정하면 교통사고를 당한 보행자의 생존율이 두 배로 높아진다는 게 교통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뉴욕시는 단순히 제한속도 규정을 강화하는 데 그치지 않고 깐깐한 현장 단속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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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맨해튼에 인접한 퀸즈 지역의 경우 지난해 56명에 달했던 교통경찰 인원이 최근 90여 명 수준으로 대폭 늘었다. 이와 함께 뉴욕시는 속도위반 단속 카메라 수를 올 연말까지 계속 늘려 140대까지 설치할 방침이다. 익명을 요구한 뉴욕시 교통경찰은 "뉴욕시가 비전제로 프로젝트를 적극 실천하면서 속도 위반 등의 단속이 더욱 엄격해졌다"며 "각 경찰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교통 교육도 강화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물론 운행 속도를 제한하는 뉴욕시 정책에 불만을 표출하는 택시 기사들도 있다. 시속 25마일을 넘어 30마일로 달린 택시에 과속 티켓을 부과하는 건 너무 지나치다는 불평이다. 

그럼에도 상당수 뉴욕 시민들은 이를 반기는 분위기다. 레이랜드 브레너 씨(43)는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며 "뉴욕시 대부분 도로는 교통 체증으로 속도를 내기 힘든 구간이 많고 교통 흐름을 쫓아 운전하면 된다"고 말했다. 

뉴욕시의 교통 티켓은 비싸기로 유명하다. 100~200달러대 티켓은 기본이고 스쿨존에서는 규정 속도보다 30마일 이상 빠른 속도로 달리다 걸리면 1200달러의 과속 티켓을 감수해야 한다. 이걸로 끝나지 않는다. 18개월 동안 벌점을 12포인트 이상 받으면 운전면허가 정지되고 보험료는 껑충 뛴다. 벌점이 4점 이상만 돼도 보험료 인상이 뒤따른다. 

뉴욕경찰(NYPD)은 암행 단속도 서슴지 않는다. 경찰 로고를 붙이지 않은 일반 차량이 갑자기 나타나 교통 단속을 벌이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벌어진다. 이 같은 함정 단속에 걸려도 항의하는 운전자는 거의 없다. 그만큼 경찰의 권위가 엄중하다. 미국 버지니아교통국에서 교통사고 분석 엔지니어로 근무하는 임인규 박사는 "미국은 연방정부 주도하에 각 주의 교통국이 교통안전 개선사업을 중장기로 진행해 문제를 해결한다"며 "교통안전 정책과 예산 집행의 연속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획취재팀 : 뉴욕 = 황인혁 특파원 / 도쿄·오사카 = 백상경 기자 / 홍콩 = 김규식 기자 / 파리 = 김시균 기자]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749205

Posted by insighta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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