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넓히면 쓰임새는 무궁무진

 

 

<5> Put to other use --> '또 다른 용도를 찾아라'

한 가지 일을 해서 두 가지 효과를 가져오는 것을 일거양득(一擧兩得)이라고 한다. '님도 보고 뽕도 따고, 도랑치고 가재 잡는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다. SCAMPER의 다섯 번째 상상 공식 P(Put to other use)는 어떤 물건의 또 다른 용도를 찾는 것이다.

 

첫 번째 예를 보자.

사람들은 저녁이면 거실에 편하게 앉아 TV를 시청하며 시간을 보낸다TV 시청 중에 화장실이나 욕실로 가게 될 때면 늘 드라마, 뉴스의 줄거리를 놓칠까봐 아쉬워한다. 그렇다고 TV의 또 다른 용도나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것은 아니다.

 

프랑스의 Agath 사는 욕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습기 등 내구성 문제를 해결한 TV를 개발했다. 창의적 사고기법 P의 측면에서 보면, 거실에서 보는 TV를 목욕하면서 보는 것으로 TV의 용도를 추가한 것이다. Agath 사는 여기서 머무르지 않고 또 하나의 P를 적용했다. 목욕 시에 필요한 거울이라는 용도를 더한 것이다. TV의 전원이 꺼져 있을 때, 자동적으로 거울로 전환한다. 백설공주 이야기에 나오는 마법 거울이 이런 TV는 아니었을까?

 

 

(출처: http://www.agath.com/accueil.php?lang=EN)

 

두 번째 예를 살펴보자.

이태리 베네치아의 이름을 딴 '베니션 블라인드' 사는 얇고 좁은 금속판 등을 일정한 간격으로 늘어뜨려 햇빛을 가릴 수도 있고, 통풍도 되고, 걷어서 올릴 수도 있다. 블라인드 자체가 P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여기까지는 다른 브라인드과 크게 다른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블라인드의 또 다른 용도를 찾았다는 것이다.

Greener Gadgets Design Competition에 출품된 'Blight'는 낮에는 블라인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지만 밤에는 멋진 조명을 밝힌다. 햇빛을 가리는 고유의 용도에 조명이라는 용도를 추가한 것이다.

 

 

(출처: http://www.greenergadgets.com/index.php/design-competition/)

Blight를 자세히 살펴보면 또 하나의 용도가 숨겨져 있는데, 바로 태양열 전기 충전이다. 이 태양열 충전은 아이디어 개발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용도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놀라운, 그리고 깊이 있는 과학적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플렉서블 태양전지와 저전력 전자발광 박막이 최근 개발되지 않았다면 이 아이디어의 탄생은 불가능했다. 이와 같은 과학의 도움에 의해 Blight는 케이블이 필요 없는 환경 친화적 장점을 갖게 되었다. 아쉽게도 태양전지 패널의 높은 가격 때문에 당장 만나볼 수는 없지만, Blight의 상상력은 날카로운 블라인드 날처럼 우리의 가슴 속을 파고든다.

 

전자신문 2009년 2월 19일자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