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뒤집으면 세상도 달라진다.

 

 

<R> Reverse --> …를 거꾸로 생각하면?

청개구리의 슬픈 이야기를 기억하는가? 엄마의 말을 듣지 않고 항상 거꾸로 행동했던 청개구리는 냇가에 묻어달라는 유언만큼은 꼭 지켜야지 하고는 엄마의 유언에 따라 냇가에 묻어드리고 큰 비가 올 때마다 무덤이 떠내려갈까봐 슬피 울었다는 이야기다.

 

현실에서는 청개구리가 풍자의 대상이지만, 상상의 세계에서는 오히려 환영받는 존재다. 청개구리처럼 생각하는 것, 그것이 바로 일곱 번째 상상 공식 R(Reverse)이기 때문이다.

 

예를 보자.

자동차는 휘발유 1Kg을 태워 동력을 얻고 대신 3.15Kg 정도의 이산화 탄소를 배출하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다. 따라서 세계는 새로운 에너지원 자동차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줄리언 새러메진이라는 디자이너는 이산화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전기 자동차에 머무르지 않고, 청개구리 상상을 통해 달리면 거꾸로 공기가 정화되는 자동차는 없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그 결과 모 디자인 경진대회에 달리면서 공기를 정화시키는 자동차 디자인을 출품했다. 빅 애플(애칭)이라는 이 자동차는 달릴 때 흡입되는 공기를 내부의 풍력 장치를 가동함으로써 동력을 얻고 동시에 필터를 거쳐 밖으로 배출함으로써 공기를 정화한다.

꿈 같은 이야기일 수 있겠지만, 꿈을 현실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열정은 불가능을 가능케 만들곤 하니 이번에도 기대를 해 보고 싶다.

 

(출처: http://www.trendbird.co.kr/1668)

 

다음 예를 살펴보자.

화장실은 남들이 보아서는 안 되는 비밀스런 공간이며, 외부와는 철저히 격리되어야 한다. 었기를 바란다.

 

탈리아 출신의 모니카 본비치니는 런던의 테이트 미술관 건너편에 재미있는 예술 작품을 설치했다. ‘Don’t Miss A Sec‘(한 순간도 놓치지 마라)이라는 제목의 이 작품은 사방이 특수 유리로 되어 있어서 안에서는 밖이 훤히 보이지만, 밖에서는 안을 볼 수 없는 공중 화장실이다. 화장실은 비밀스러워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철저히 뒤집은 사례다.

 

이 작품에는 또 한가지 놀라운 기술력과 상상력이 숨어 있는데, 두 장의 유리판 사이에 고분자 물질을 넣고 유리 양쪽에 전극을 둠으로써, 평소에는 외부에서 내부가 훤히 들여다 보이지만, 사용자가 화장실 내부로 들어가는 순간 유리가 불투명하게 바뀌도록 하였다.

 

정말 재미있는 상상이다. 그러나, 밖에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고 해도, 유리 벽에 코 박고 힐끔거리는 행인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편할 것 같지는 않다.

 

 

 

(출처: http://www.toxel.com/tech/2009/05/27/transparent-public-toilets-from-switzerland/)

 

오늘 하루쯤은 청개구리가 되어 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주변 사람들과 함께 청개구리 놀이를 해 보자.

전자신문 2009년 3월 5일자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