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베개가 연상시키는 포근함에서 새 상품 착안

 

2. 안아줘 베개 (Hizamakura knee lap pillow)

 

세상의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감수성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탄생시키는 모태와 같다. 복잡한 사고기법을 생각하기 전에, 창의적인 사람들의 상상 매커니즘을 살핌으로써 익숙함의 무의식 속에서 감수성을 깨워보자.

 

내 머리 속의 지우개라는 영화에서, 손예진은 정우성의 팔을 베개 삼아 누운 채 애틋한 연기를 보여준다.

여러분이라면 이런 장면에서 어떤 아이디어가 떠올랐을까? 아이디어 보다는 극 중 손예진처럼 사랑스러운 누군가에게 팔을 내주고 싶었을 것 같다.

 

이제, 감수성의 레이더를 작동시키고, 다시 한번 영화 속 장면 혹은 여러분의 기억을 떠올려 보자. 어떠한  아이디어가 만들어질 수 있는가?

 

Kameo사의 사장 Tomoki Kakehashi는 팔베개의 포근함과 편안함에서 새로운 상품을 착안했다. ‘Hug Me Pillow’라는 이 베개는 폴리에스테르 소재로 되어 있으며, 남자 친구의 팔베개처럼 포근한 느낌을 준다. 당시 이 제품은 일본 여성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세계적으로도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출처: http://www.hemmy.net)

 

감수성의 레이더로 고객의 잠재된 니즈를 포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로 연결시키고 나면, 이것이 기폭제가 되어 또 다른 아이디어들을 불러온다. 구체화된 아이디어나 제품을 보면 다양한 파생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는 것이다. 팔 베개의 경우에도 멋진 색깔을 입힌다거나, 옷 스타일을 다양화할 수 있으며, 죽부인처럼 여름에 시원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남성용은 없을까?’ 하는 생각도 가능하다.

 

Trane KK사의 Mitsuo Takahashi 씨는 'Hizamakura'라는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성의 다리 모양을 한 베개를 만들었다. 우레탄 재질을 사용하여 실제와 매우 비슷한 느낌을 준다고 한다. 이 제품을 고안할 때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남성들이 많이 찾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실제로 판매를 해 보니 20대에서 60대 남성들로부터 폭넓은 사랑을 받았다고 한다.

 

(출처: http://www.gizmodiva.com)

 

2월 14일, 3월 14일, 애인이 없어 초콜릿, 사탕을 주고 받지 못한 남녀들이 자장면을 먹으며 서로 위로한다는 Black Day에 판다면 어떤 반응이 나올까?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사람, 편안한 잠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찾을 수도 있겠다.

 

무릎 베개의 파생 상품 아이디어는 어떤 것이 있을까? 부드러운 손길로 머리를 쓰다듬어 주는 기능, 두피 마사지를 해 주는 기능, 귀를 파 주는 기능을 추가하면 어떨까?

 

상상의 세계에서 최초’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수 많은 파생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해 주기 때문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 최조 아이디어를 촉발시키는 것이 바로 감수성이라는 것이다.

 

전자신문 2009년 3월 26일자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