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과 모험의 세계 이끄는 도우미 될 것

<8> SCAMPER를 마무리하며

아이디어는 허구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허구처럼 느껴지는 아이디어도 많다그러나, 우리는 방송이나 신문을 통해 불가능해 보이던 아이디어를 실현한 사례를 접하고 놀라움과 감동을 느끼곤 한다. 아이디어가 허구인지 아니면 실현가능한 이야기인지는 '1%의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한 99%의 노력'이라는 말로 대신할 수 있다.에 있는 것이 아닐까?

다음은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흘린 땀과 노력을 잘 보여주는

미국과의 패권 다툼이 한창인 러시아 브레주네프 정권 하에서, 스무 살의 Mikhail Puchkov는 다락방에 숨어 공상 같은 개인용 잠수함을 만들기 시작했다. 아버지를 비롯한 가족들의 비난과 만류에도 불구하고 개발을 감행했고, 1984년에 첫 번째 잠수함을 물에 띄웠다. 물론 잠수함은 돌멩이처럼 가라앉았고, 그 이후에도 수 없이 많은 실패를 거듭했지만 좌절하지 않고 개발을 계속해 나갔다.

 

1988년에 토스나 강에서 실험을 했으며, 1994년에는 바다로 나갔다. 결국 잠수함을 타고 피터스버그에서 헬싱키까지 4노트 속도로 쉬지 않고 왕복하는 쾌거를 이루었는데, 무려 20년 만에 거둔 성과였다.

"나는 내 앞에 놓여진 운명에 만족하지 않았다. 나 스스로에 대해 만족하길 원했으며, 내 인생을 존경할 수 있기를 원했다." 그의 말이다.

   

 

 

(출처: http://www.likecool.com/Homemade_Smallest_Russian_Submarine--Other--Gear.html)

 

사람들은 따라 하기만 하면 획기적인 아이디어에 이를 수 있는 공식을 원한다. SCAMPER도 그렇기를 기대할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SCAMPER는 그렇게 전지전능한 것이 아니다. 단지 창의적인 사고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에 불과하다.

 

SCAMPER는 창의적인 사람들의 심리를 역추적하여, 그들이 SCAMPER의 각 문자에 해당하는 사고를 한다는 것을 밝혀낸 것이다. 그렇지만, 7가지 사고패턴 각각을 별도로 사용하기 보다는, 머리 속에서 자유롭게 섞여 반사신경처럼 쓰인다. 즉, 반사신경이 될 때까지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SCAMPER를 익히는 것은 상상의 세계로 가는 티켓을 예약하는 것과 같다. 아직 여행이 시작된 것이 아니며, 준비가 더 필요할 수도 있다.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앞에 상상과 모험이라는 미지의 세계가 기다리고 있다는 점이다.

 

전자신문 2009년 3월 12일자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