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와 포크의 결합...즐거움 속에 창의성 키워

 

 

12. 아이들에 대한 배려가 감수성을 자극

 

아이들은 바쁘다. ‘학원에 가야 친구들을 만날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어쩌다 놀이터에 가면, 오랜만의 자유를 만끽하며 정신 없이 논다. 몇 개의 그네와 시소, 그리고 미끄럼틀 한 개가 전부라 할 지라도 아이들에게는 롤러코스터가 달리는 놀이동산과 같다. 날이 어두워져 귀가할 때면, 항상 아이들과의 실랑이가 시작된다. 조금만, 조금만을 외치는 아이들, 도무지 집에 갈 생각이 없다.

 

사람들은 이런 상황에서 어떤 생각을 할까? 대부분은 집에 가야 하는 이유를 들며 설득하거나 윽박질러 집에 데려갈 생각에 몰두할 것이다.

 

런던의 건축가 Alex Michaelis는 색다른 생각을 했다. 아이들이 그토록 좋아하는 미끄럼틀을 아얘 집 안으로 가져오면 어떨까 하는 상상을 한 것이다. 이 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의 우측 공간에 미끄럼틀을 배치하여 집 안을 신나는 놀이터로 변신시켰다. 이런 계단이 집에 있다면, 놀이터의 아이들을 귀가시키기가 훨씬 수월하지 않을까?

 

 

 

 

공간 배치나 안전, 그리고 가격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아이들을 세심하게 배려하는 마음이 있다면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상상해 보라. 여러분의 집 안과 놀이기구의 절묘한 조화를……

옆에 있던 동료가 이런 걱정을 한다. ‘우리 애들이 사달라고 조르면 어쩌지?’

 

아이들과의 전쟁은 놀이터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식사 시간도 또 하나의 전쟁터다. 아이들에게 밥 먹는 것은 지루하기 짝이 없는 시간이다. 차분히 앉아서 꼭꼭 씹어 먹으면 좋겠지만, 아이들의 관심은 늘 다른 곳에 있다. 아이들이 최고로 좋아하는 반찬이 아니라면 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들에 대한 배려는 어떤 상상을 가능케 할까?

Sibylle Stœckli가 디자인한 ‘AIRFORK ONE’은 비행기와 포크를 결합하여 아이들의 식사 시간을 즐겁게 만든다. 미국 대통령이 타는 에어포스 원과 포크를 결합한 이름도 재미있다.

  

 

이제, 지루하고 재미없는 식사 시간은 Air Fork One이 이륙하는 흥미진진한 시간이다. 따뜻한 밥과 반찬을 실은 포크가 입 안에 무사히 착륙하지 못하고, 공중에서 계속 선회하거나 엉뚱한 곳에 불시착하는 일이 없다면 말이다.

 

첫 째 아이가 어릴 때, 숟가락을 비행기 삼아 또는 자동차 삼아 ~ ~’ 하고 움직이며 밥을 떠 먹이던 기억이 난다. 그 때 난 왜 이런 아이디어를 떠올리지 못했을까?

 

전자신문 2009년 6월 4일자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