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가 자주 찍히는 인물 기억하며 찍어준다면...

 

13. 시간의 변화를 상상 속으로

 

'공자가 세상사에 현혹되지 않게 되었다'는 불혹이 지난 후, ‘나이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간다는 말이 더욱 가슴에 와 닿는다. 누구에게나 하루는 24시간인데, 왜 저마다 다르게 느끼는 것일까?

 

네이버 지식in’에 올라온 답변을 보면, [시간의 길이=시간/나이]라는 어느 인류학자의 이론처럼, 같은 1년이라도 10살 아이는 인생의 1/10, 80세 할아버지는 1/80로 느끼기 때문이라는 답도 있고, 주변의 변화를 인식하는 능력에 따라 시간을 느끼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으며, 시간의 속도를 늦추려면 백수생활을 하라는 위트 섞인 답변도 있다.

 

사람마다 느끼는 속도는 달라도, 흐르는 시간은 우리 주변을 조금씩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소재로 상상을 하면 어떤 아이디어가 가능할까?

 

영국의 과학 잡지 뉴사이언티스트에 토쿠진 요시오카라는 디자이너의 작품이 소개된 적이 있다. ‘비너스 의자라는 이름의 이 작품은 여느 예술 작품처럼 완성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의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자체를 작품화했다. 관람객들은 단순히 완성된 의자를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크리스털 결정화를 통해 의자가 만들어지는 신비로운 과정을 바라보며 신선한 감동을 느낀다. 생명과 자연의 힘을 생생하게 보여주고자 제작된 이 작품은 런던디자인뮤지엄에서 전시 중이다 

 

 

 

두 번째 사례는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있을 디지털카메라에 관한 것이다.

최근 출시된 디지털카메라에는 얼굴인식 기능이 있는데, 사람의 얼굴 형태, 웃는 모습, 눈 깜박임 등을 인식하여 초점을 자동 조절한다. 이 기능은 특정한 시점, 즉 셔터를 누르는 순간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여기에 시간의 변화라는 개념을 첨가하면 어떻게 될까?

파나소닉코리아는 얼굴인식 기능을 넘어 얼굴인증 기능이 내장된 제품을 출시했다. 자주 찍히는 인물들을 기억하여, 사진을 찍을 때 해당 인물들을 위주로 노출과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것은 사진 촬영의 순간이 아닌, 미래의 지속적인 편리함을 예고한다.

 

여러분의 상상에 또는 여러분의 제품, 서비스에 다이나믹한 시간의 변화를 담아보자. 미지의 세계가 펼쳐질 것이다.

 

전자신문 2009년 6월 11일자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