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사다리 뜻하는 `멍키바`…"정치·사회·경제 위기 신속하게 넘자"


 기사의 0번째 이미지
'플랜 Z 소비, 램프증후군, 아키텍키즈, 있어빌리티, 1인 미디어 전성시대, B급 정서, 착한 소비….'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아동학부 교수(52·사진)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원숭이의 해인 2016년 병신년(丙申年)을 이끌 트렌드를 이렇게 꼽았다. 10일 출간한 '트렌드 코리아 2016'(미래의창)에서 김 교수는 'MONKEY BARS'라는 키워드로 내년 10대 소비 트렌드를 예측했다. 

김 교수는 "어린이 놀이터에서 볼 수 있는 구름다리를 뜻하는 '멍키바'라는 키워드를 꼽은 건 원숭이가 구름다리를 넘듯 신속하고 무사히 정치·사회·경제적 위기의 깊은 골을 뛰어넘자는 의미"라고 밝혔다. 기업에 화두를 던진 것이다. 

김 교수는 현재의 저성장 기조에 대해 "소빙하기의 시작에 비유될 수 있는 상황으로, 대증적 경기 부양책을 쓴다고 쉽게 회복될 성질의 것이 아니다"며 "2016년 위기 돌파의 관건은 정치와 행정의 혁신과 리더십 복원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 교수는 올해 한국 사회를 휩쓴 3대 현상으로 경기 침체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영향력 확대, 사건사고로 인한 불안과 불신의 만연을 꼽았다. 이 세 가지 배경이 모두 반영된 내년도 첫 키워드가 '플랜 Z' 소비다. 플랜 A가 최선이라면 플랜 Z는 최후의 보루, 즉 구명보트다. 잔액이 0원이고 최악의 상황이어도 소비는 우아하게 하며, 순간의 행복에 충실한 세대의 등장을 예견한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스마트폰을 이용해 한 푼이라도 절약하는 '앱테크'의 달인들은 샘플 세일과 리퍼브 제품의 마스터가 되는 방식으로 '우아한 서바이벌'에 나선다. 이 같은 '가성비'의 약진은 브랜드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운다. '노브랜드'가 각광받고, 중국 가전제품 샤오미의 약진 같은 현상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우아한 서바이벌을 돕는 도구가 SNS다. 너저분한 현실을 잘라내고 멋진 일상만 프레임에 담는 기술을 '있어빌리티(있어 보이게 만드는 능력)'라고 이 책은 정의한다. 

만인에 대한 만인의 허세 공간인 SNS에서 슈퍼스타보다는 작은 유명인이 새롭게 각광받고, '꿀팁'과 같은 쉽고 가벼운 지식, 임시방편 소비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신세대 엄마들은 부모보다는 SNS의 조언을 더 신뢰한다. 생후 한 달, 100일, 돌 등의 육아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이런 육아법이 마치 건물을 한 층 한 층 쌓는 공정과 비슷하다는 의미에서 '아키텍-키즈'라고 명명한다. 

또 1인 미디어의 무서운 확장세가 기존 공중파 중심의 방송 시스템 체질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고 내다본다. 과거 '오타쿠'의 세상으로 폄하되던 1인 미디어가 새로운 스타의 등용문으로 각광받을 것이라는 말이다. 

세월호와 메르스 사태 이후 과잉 근심이 만연한 사회, 불안 마케팅과 근심 해소 상품이 인기를 얻는 '램프증후군'의 도래도 예견한다. 

짜증 나는 현실을 타파할 새로운 재밋거리에 대한 추구도 늘어난다. '원초적 본능'에 대한 몰두다. 너무 잘나가는 것들만 보는 것도 지겨워진 시대, 사람들은 싼 티 나는 B급 정서를 더 반기고, 비주류나 질서 파괴자가 더 환영받고 키치적 재미에 눈뜬 브랜드들이 잘나갈 것이라 예측한다. 

이 밖에 '연극적 개념소비'라는 키워드를 통해 착한 소비라는 가면을 쓴 소비자들의 내면 심리에 주목한다. 스마트폰으로 기부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고, 수십만 원대 에코백을 사는 현상이 더욱 만연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슬기 기자]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no=1068853&year=2015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