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That?

아이드마(AIDMA)에서 아이사스(AISAS)로 변화한 고객행동론.

 

 

아이드마[AIDMA]

소비자의 구매과정을 나타내는 광고원칙으로, ①주의(Attention), ②흥미(Interest), ③욕구(Desire), ④기억(Memory), ⑤행동(Action)의

각 단어의 두문자로 표시한다 M(기억) 대신에 확신(Confidence 또는 Conviction)의 C를 덧붙인 AIDCA(아이드카)도 같은 의미로 이용되며, Display이론에 관계가 있다.

 

아이드마의 법칙[AIDMA's rule]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나타낸 것으로 광고제작이나 디스플레이의 기본 법칙으로 되어있다.

소비자가 상품구입의 행동에 이르기까지에는 상품이나 광고에 주의(Attention)하고, 흥미(Interest)를 가지며, 욕망(Desire)을 느끼고, 상품을 기억(Memory)하고, 그리고 행동(Action)을 일으킨다는 다섯 가지의 과정이 있다고 하는 사고방식. 또한 「기억」의 단계를 제외한 것을 ES 루이스의 「AIDA(아이다)의 법칙」이라고 하며, 거기에 만족감(Satisfaction)을 첨가해서 「AIDAS(아이다스)의 법칙」, 혹은 확신(Conviction)을 첨가한 것을 「AIDCA(아이드카)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아이드마의 원칙[AIDMA principle]

주목(attention), 흥미(interest), 욕망(desire), 기억(memory), 행동(action)의 머리글자를 따 '아이드마'라고 한다. 이는 광고에서 먼저 제품에 주목하도록 한 뒤, 흥미를 유발하여 구매 욕망을 불러일으켜 상품명을 기억하도록 하여 구매 행동으로 이어지게 한다는 과정을 성명한 것이다. 한편 E. S. 루이스는 기억 대신 확신(confidence)을 사용하여 AIDCA의 원칙이라고 하였다.

 

 

기존의 아이드마 법칙[AIDMA's rule]에서 기술의 발달과 고객행동의 진화되 되어 최근에는 [AIDMA - > AISAS] 로 변화되어 가고있다.

 

아이사스란?[AISAS]

기존의 아이드마[AIDMA] 에서 아이사스[AISAS]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는 ①주의(Attention), ②흥미(Interest), ③검색(Search), ④행동(Action), ⑤공유(Share) 로

욕구와 기억보다는 검색과 구매로 이어지고 있으며, 구매 후 행동은 공유(Share)로 대표적인 블로그, SNS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마케팅 전략을 연구할때에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지식..!!

고객행동론(AIDMA/AISAS) 

 

추가 아이드카[AIDCA]  

 잠재적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기까지의 심리적 과정. 제품에 주목(attention)하고, 알고 싶다는 관심(interest)을 가지며, 소유하겠다는 욕망(desire)을 일으켜, 이 제품은 메이커가 주장하고 있는 내용을 그대로 실현하여 만족시켜 주리라고 확신(conviction)함으로써 비로소 그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action)에 나선다는 순서를 나타내고 있다.

attention(주목), interest(흥미), desire(욕망), conviction(확신), action(구매 행동) 다섯단계.


출처: http://slayerany.blog.me/70141670447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