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하는 지 설명해주는 대표적 이론이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다.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는 아동기가 그의 발달 과정에서 중요하고 핵심적 기능을 한다고 보았다.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등장하는 주요한 개념을 짚어보자.


도식: 이해의 틀, 자아의 틀, 반응의 틀을 의미한다. (Scheme(도식) 또는 Structure(구조)) 

        ex) 새는 날아 다닌다 → '날아다는 것은 새같다'는 도식을 갖음

이 틀을 변형시키거나 세상의 틀을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적응(도식이 변화하는 과정)이 있다.

적응에는 동화, 조절이 있다.


동화: 기존의 도식에 맞춰 새 경험을 일반화하는 과정

조절: 기존 도식을 새 정보에 맞게 하기 위해 대체하는 것, 세상의 틀에 맞추어 나의 틀을 바꾸는 것, 조절을 통해 도식의 형성이 이루어짐


피아제는 사람의 행동이 도식에 의한 것이고, 

도식은 동화와 조절 같은 순응과정을 통해 획득한다고 했다.



피아제는 아기들의 성장을 관찰하며 발달달계를 크게 4단계로 나누었다.



1. 감각운동기(영아기: 출생직후~2세)

  영아가 새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는 시기로 

 '대상영속성(눈 앞에서 물건이 사라져도 존재한다는 것을 믿음)' 발달이 중요한 특징이다. 

  대상영속성이 빨리 발달한 영아는 부모와 헤어질 때 저항이 더 강해질 수 있다. 

 - 1단계(~생후 1개월): 반사작용

    빨기 도식 + 찾기조절: 빠는 도식으로 젖을 먹는데 입으로 잘 들어오지 않으니 찾기조절이 일어남

 - 2단계(1~4개월) 1차 순환반응(내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행동 반복과 시행착오를 통해서 도식 협응이 일어남. 여러 도식을 써서 행동함. 아이 내부에서 일어나는 반응

 - 3단계(4~10개월) 2차 순환반응(외부)

    외부에서 흥미로운 것을 찾고 반복한다. 부모의 까꿍~이나 딸랑이 등

 - 4단계(10~12개월) 2차 도식 협응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도식의 순서를 알게 됨. 앞으로 가기 위해 물건을 치우거나 물건 찾으려 드는 도식 등

    모방(옹알이)이 많아지며 신호(우유주는 것 등)를 이해함

  - 5단계(12~18개월) 3차 순환반응

    실험, 탐색적인 접근을 하며 다른 행동을 시도함

  - 6단계(18~24개월) 사고의 시작

    대상의 실체가 존재치 않아도 스스로 상징을 만들어 생각하게 됨





2. 전조작기(유아기: 2~6,7세)

  다양한 언어활동, 신체적 활동을 통해 경험하는 시기이다. 

  전조작은 논리적 사고능력 이전이라는 의미로 사물에 대한 판단은 잘못된 경우가 많다. 

  - 자신이 가진 정신적표상을 언어, 그림 등으로 표현한다.

  - 자아중심적 사고가 강해 타인도 자신처럼 생각하고 느끼리라고 본다. (엄마에게 뽀로로를 선물하는 등, 엄마도 좋아하리라 생각)

  - 크기나 모양, 색깔 같은 두드러진 하나의 속성에 근거해 대상을 이해한다. 같은 양의 물도 더 길고 높은 비커에 있으면 더 많다고 느낀다.

  - 모든 사물에 생명이 있다고 여긴다.



3. 구체적 조작기(7~11세)

  - 자아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며 보존 개념이 생긴다.

   (같은 양이 물이 다른 모양의 비커에 있어 물의 높이가 달라도 양이 같다고 이해할 수 있다.)

  -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지고 서열화 능력이 생긴다.

  - 유목화(대상 간의 공통/차이/관련성 이해) 능력이 생겨서 다르게 생긴 자동차, 비행기, 배도 운송수단으로 묶을 수 잇다. 





4. 형식적 조작기 (11~15세)

  - 가설을 설정할 수 있고 계획을 세우고 시험하며 해결할 수 있다. 

  - 현실에 없는 추상적 개념도 이해할 수 있다. 현존하는 것을 초월한다.

  - 도덕, 정치, 철학, 가치에 대해 이해하며 다른 주장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피아제는 특정 발달단계에 도달해야만 인지적 능력이 획득된다고 보았다. 

이 이론에 대한 비판으로는 유아에게 어떻게 학습을 효과적으로 시킬 수 있는 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한 점(아동 발달이 자발적이라하며 교육의 힘 간과),

아동 인지발달에 미치는 문화, 사회적 집단의 영향력을 간과한 점 등이 있다. 

인지발달이 청소년기에 종결된다는 점도 비판 받는다.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은 아이가 새로운 인지구조 획득을 위해 반복과 연습, 탐색을 해야하며

학습내용도 발달순서에 따라 순서를 정해야함을 시사해 준다. 

학습 언어, 상징 발달이 되지 않은 아이에게 문자를 가르치는 것이 부적절한 접근이 될 수도 있듯

아이의 발달단계에 맞는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과도한 선행학습으로 오히려 학습능률을 떨어뜨리고 아이에게 혼란을 조장하고 있지는 않은 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다.

[출처[출처]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을 살펴보자|작성자 장한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을 살펴보자|작성자 장한별


출처: [출처]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을 살펴보자|작성자 장한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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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insighta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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