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모형  

소비자 행동모형
소비자 행동연구란 소비자로 하여금 무엇이 어떻게 어떤 행동을 하게끔 만들었는가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소비자 행동은 크게 구매행동과 소비행동으로 나누어지며, 소비행동은 소비자들의 행동,관심,의견 분석과 재화가 어떻게 소비되며, 언제 소비되는가 를 연구하고, 구매행동은 최종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이나 구매행위를 연구한다.
소비자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얻게되는 유용성으로는
①신시장 기회를 파악할 수 있고,
②시장 세분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
③마케팅 전략의 효율성 증대
④행위과정 및 동기분석에 의한 소비자 보호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소비자 행동모형은 다음과 같다.

1) 하워드-쉐즈 모형(Howard-Sheth Model)
인간의 행동은 욕구와 추진력으로써 시작된다고 보고서, 구매빈도나 구매량을 설명하기 보다는 시간의 경과에 따른 소비자의 상 품선택행위를 설명하고 있다.
이 모델은 ①투입변수 ②내생변수 ③산출변수 ④외생변수의 4개 변수로 이루어져 있다.

2) EKB Model
EKB Model이란 소비자가 구매의사결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개념들의 상호관계를 설명한 모델로 Engel-Kollat-Blackwell Model을 약하여 부르는 것이다.
소비자가 자기에게 노출된 자극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서 자기 나름대로 이해한 다음 기억속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정보처리과 정이라 하는데 EKB모델에서 정보처리과정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3) AIDA Model
이는 소비자가 "구매에 이르는 단계"를 설명하는 모델로서 기업이 목표 오디언스를 설정하고 커뮤티케니션 목적을 달 성하기 위해서는 잠재적 소비자들의 구매의 준비단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전제로 촉진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된다.
소비자가 구매에 이르는 단계는 3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도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소비자가 이러한 과정을 거쳐 소비행동을 취하게 된다고 할때 마케팅 관리자는 잠재적 소비자가 어느 단계에 속해 있는가를 파 악하고 소비자가 위치한 단계에서 다음단계로 이동하도록 메시지와 매체를 선택하여야 한다.


출처: http://blog.naver.com/kkyetnip?Redirect=Log&logNo=120016371239

Posted by insighta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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