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자동차가 생산공장의 젊은 근로자 임금을 크게 높이는 방식으로 임금 체계를 뜯어고치기로 했다. 

2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요타는 젊은 근로자들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새로운 수당을 신설하고 기존 수당지급액을 인상하는 방식으로 약 4만명에 이르는 공장 근로자 임금 체계를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2016년 도입을 목표로 추진 중인 이번 임금 개편은 중장기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능력 있는 젊은 근로자를 확보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일단 공고하게 자리 잡은 연공 서열을 완전히 바꾸기 어려운 만큼 수당을 최대한 활용해 젊은 근로자가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배우자 수당을 자녀 수당으로 바꿔 젊은 근로자가 혜택을 더 많이 받도록 했다. 또 성과평가를 할 때 젊은 근로자와 나이 많은 베테랑 근로자를 구분하지 않고 같은 방식으로 평가하고, 작업 난이도와 함께 팀워크를 평가하기로 했다.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면 완전 연공서열제에서 일부 성과급을 도입한 1989년 이후 가장 큰 변화라고 이 신문은 평가했다. 

새로운 임금 체계 도입을 추진하는 것은 저출산에다 젊은 층의 공장 근무 외면으로 생산라인 근로자들이 점점 더 고령화되고 있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도요타의 현재 근로자 평균 연령은 40세 안팎이고, 50대 이상이 20%다. 이대로 가면 2035년에는 50대 이상 근로자 비율이 30%를 넘을 전망이다. 

도요타는 임금 체계를 바꿀 경우 임금 총액이 늘어나겠지만 젊고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쿄 = 황형규 특파원]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88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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