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는 교육의 대상에 따른 교육의 모델로
흔히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페다고지란?
Paida(어린이) + Agogos(지도하다.이끌다) = 어린이를 가르치는 기술과 과학
그리스,로마시대에 시민을 가르치는 교복(정복당한 타지방에서 데려온 가정교사, 가르치는 노예)에서 비롯되었다.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재능과 소질을 이끌어서 개발케 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교사중심 교육이며 가르치는 것이 중심이 되며 교과중심적인 성향을 갖는다.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자원으로의 가치가 없다고 본다.
교수자는 가르치는 선생님의 역할을 하게 된다.
전통적인 교사의 지식전달방식이며 권위적이고 형식적이며 경쟁적인 분위기이기도 하다.
교사의 주도하에 계획, 목표설정, 평가가 이루어진다.
안드라고지란?
Andros(성인) + Agogos(지도하다.이끌다) = 성인의 학습을 돕는 기술과 과학
학습자 중심 교육이며 학습자가 스스로 배우고 주도해 나가는 학습 상황, 과정을 의미한다.
과업중심, 문제중심, 생활중심의 성향을 보인다.
학습자의 경험이 학습자원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본다.
교수자는 지원자와 조력자(facilitator)의 역할을 한다.
학생과 교사 간 상호협동에 의해서 계획, 목표설정, 평가가 이루어진다.
두 개념의 역사
1833년 알렉산더 카프는 플라톤의 교육론에서 안드라고지의 개념을 이끌어냈다.
(플라톤은 철인 양성을 위해 평생 끊임없이 교육을 받으며 학습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에 대해 헤르바르트는 어려서부터 제대로 가르쳐야 사회인을 양성할 수 있다고 말하며
안드라고지는 효용가치가 없다고 비판했다.
말콤 노울즈는 성인 학습방법을 연구하다가 이것이 페다고지 모델과는 차이가 크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성인들이 잘 배울 수 있도록 돕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잘 하도록 돕는 학문인 '안드라고지'에 주목했다.
Malcolm Shepherd Knowles (1913-1997)
[출처]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의미와 차이점을 살펴봅니다|작성자 장한별
출처: http://blog.naver.com/warmspeech3/220479915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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