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1만원 이상 주문땐 유료배달…메르스 여파로 전 유통업 확산
22일 서울 강남구 한 사무실에서 배달업체 직원이 CU 배달 서비스로 주문받은 상품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있다. [사진 제공〓BGF리테일]
메르스 여파로 유통업계에 더욱 불붙은 배송·택배 전쟁에 이번에는 편의점까지 가세했다. 주요 편의점들이 배송 경쟁에 뛰어들면서 인터넷·모바일 등 온라인쇼핑몰에서 시작된 배송 경쟁이 홈쇼핑에 이어 오프라인 유통업체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22일 국내 최대 편의점 CU는 배달 전문업체 '부탁해'와 손잡고 본격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부탁해' 앱이나 웹사이트 또는 7월 오픈 예정인 CU멤버십 앱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결제하면 인근 점포에서 주문 상품을 준비한 뒤 '부탁해' 배달기사가 집까지 전달해 주는 방식이다. 1만원 이상 주문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배달료는 거리에 따라 1500~3000원을 차등 부과한다. CU는 우선 오피스와 1~2인 가구가 밀집해 있는 강남·서초·여의도 내 30개 매장을 대상으로 두 달 동안 시범운영한 후 점주들의 희망 신청을 받아 연말까지 서울 16개구 1000여 개 점포로 확대할 계획이다.
양재석 CU 옴니채널TFT 팀장은 "대표적인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인 배달서비스를 도입해 고객에게 더 나은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가맹점 차원에서도 온라인을 통해 점포 주변 상권이 확대돼 신규 매출이 생기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그룹 계열 편의점인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말부터 소공·목동·공릉·KT강남점 등 서울지역 4개 점포에서 배달 서비스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22일 국내 최대 편의점 CU는 배달 전문업체 '부탁해'와 손잡고 본격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부탁해' 앱이나 웹사이트 또는 7월 오픈 예정인 CU멤버십 앱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결제하면 인근 점포에서 주문 상품을 준비한 뒤 '부탁해' 배달기사가 집까지 전달해 주는 방식이다. 1만원 이상 주문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배달료는 거리에 따라 1500~3000원을 차등 부과한다. CU는 우선 오피스와 1~2인 가구가 밀집해 있는 강남·서초·여의도 내 30개 매장을 대상으로 두 달 동안 시범운영한 후 점주들의 희망 신청을 받아 연말까지 서울 16개구 1000여 개 점포로 확대할 계획이다.
양재석 CU 옴니채널TFT 팀장은 "대표적인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인 배달서비스를 도입해 고객에게 더 나은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가맹점 차원에서도 온라인을 통해 점포 주변 상권이 확대돼 신규 매출이 생기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그룹 계열 편의점인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말부터 소공·목동·공릉·KT강남점 등 서울지역 4개 점포에서 배달 서비스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배달 전문업체와 연계한 CU와 달리 각 점포 직원이 자전거나 카트로 직접 배달하는 게 차이점이다. 시간이 부족하거나 외부 활동이 어려운 노약자를 위한 서비스로 주로 노인가구에 도시락 등을 배달하는 일본 세븐일레븐의 '세븐밀' 서비스를 벤치마킹했다. 세븐밀은 일본에서 이미 60만여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향후 모바일이나 인터넷 주문에 대한 직접 배송까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유통업계 배송전쟁에 불을 지핀 것은 소셜커머스 업체다. 지난해 말 쿠팡이 자체 배달요원 '쿠팡맨' 1000여 명을 확보해 당일 오전에 주문한 물품을 그날 오후에 가져다 주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선보인 게 도화선 구실을 했다. '일요일 로켓배송'까지 도입해 기저귀나 생필품 등을 주말에도 받을 수 있게끔 했다. 티몬은 배송 지연 시 보상금을 지급하는 '지연보상제'를 도입했다.
CJ오쇼핑은 최근 홈쇼핑에서는 처음으로 전국 당일 배송 서비스인 '신데렐라 배송 서비스'를 도입했다. 오전 9시 30분 전 당일 배송 상품을 주문하면 그날 자정이 넘기 전에 배달해 준다고 해서 '신데렐라'라는 명칭을 붙였다. GS홈쇼핑 홈앤쇼핑 등 경쟁사들도 일부 수도권 지역에 한해 당일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어 이번 CJ오쇼핑 결단이 홈쇼핑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마트 등 대형유통업체들도 모바일·온라인 주문 시 양재·역삼 등 강남 인근 지역은 3시간 이내 배송이 가능하도록 총알 배송 시스템을 도입했다. 빠른 배송을 위해 이들 지역에서 주문한 상품은 인근 마트가 아닌 온라인몰 전용 물류센터에서 주문한 물건을 바로 직배송한다.
유통업체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배송전쟁에 뛰어드는 이면에 이제는 '가격'이나 '제품' 경쟁 시대가 끝나 또 다른 차별화된 포인트를 찾아낼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유통업계 배송전쟁은 이미 글로벌 공통 이슈로 등장했다.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기업 아마존은 지난달 말 미국 내 14개 대도시 지역에서 당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고 중국 2위 온라인 유통기업 징둥닷컴(JD.com)은 고객이 불만을 제기하면 접수한 지 100분 이내에 제품을 수거해 가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새봄 기자 / 장영석 기자]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향후 모바일이나 인터넷 주문에 대한 직접 배송까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유통업계 배송전쟁에 불을 지핀 것은 소셜커머스 업체다. 지난해 말 쿠팡이 자체 배달요원 '쿠팡맨' 1000여 명을 확보해 당일 오전에 주문한 물품을 그날 오후에 가져다 주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선보인 게 도화선 구실을 했다. '일요일 로켓배송'까지 도입해 기저귀나 생필품 등을 주말에도 받을 수 있게끔 했다. 티몬은 배송 지연 시 보상금을 지급하는 '지연보상제'를 도입했다.
CJ오쇼핑은 최근 홈쇼핑에서는 처음으로 전국 당일 배송 서비스인 '신데렐라 배송 서비스'를 도입했다. 오전 9시 30분 전 당일 배송 상품을 주문하면 그날 자정이 넘기 전에 배달해 준다고 해서 '신데렐라'라는 명칭을 붙였다. GS홈쇼핑 홈앤쇼핑 등 경쟁사들도 일부 수도권 지역에 한해 당일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어 이번 CJ오쇼핑 결단이 홈쇼핑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마트 등 대형유통업체들도 모바일·온라인 주문 시 양재·역삼 등 강남 인근 지역은 3시간 이내 배송이 가능하도록 총알 배송 시스템을 도입했다. 빠른 배송을 위해 이들 지역에서 주문한 상품은 인근 마트가 아닌 온라인몰 전용 물류센터에서 주문한 물건을 바로 직배송한다.
유통업체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배송전쟁에 뛰어드는 이면에 이제는 '가격'이나 '제품' 경쟁 시대가 끝나 또 다른 차별화된 포인트를 찾아낼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유통업계 배송전쟁은 이미 글로벌 공통 이슈로 등장했다.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기업 아마존은 지난달 말 미국 내 14개 대도시 지역에서 당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고 중국 2위 온라인 유통기업 징둥닷컴(JD.com)은 고객이 불만을 제기하면 접수한 지 100분 이내에 제품을 수거해 가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새봄 기자 / 장영석 기자]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595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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