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을 처음 접하시는 분이라면 막연하게 어렵고,

복잡하고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게 마련입니다. 

 

물론 인터넷마케팅 고수가 되는 것은 절대 쉽지 않으며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

 



이 포스팅에서는 인터넷마케팅 고수가 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전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며,

인터넷마케팅 진행 시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들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AIDA 법칙

마케팅의 기본은 고객이 어떠한 단계를 거쳐 구매라는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여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AIDA 법칙"인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기 까지는 "주의"(attention)하고, "흥미"(interest)를 갖고, "욕망"(desire)을 느끼고,

"행동"(action)을 하게 하는 사고방식의 4단계를 거치게 된다는 이론으로 1898년 E.S 루이스에 의해 제창되었습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의 마케팅에서는 이 4단계를 적용하는 데에는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한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욕망과 행동 사이에 "기억"(memory)하는 단계가 추가 된 것으로 "AIDMA" 

그리고 "확신"(conviction)이 추가 된 "AIDCA" 라는 것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AIDA 법칙의 4단계에 "재구매"와 "전파"의 단계를 추가 한 6단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제 단계별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고객이 상품에 대해 주목하는 단계이며,

일반 대중이 대상이므로 "대중고객"으로 분류합니다.

 

주의 단계의 마케팅에는 대중매체 광고인 TV, 신문, 지하철, 옥외광고, 포털사이트 배너광고 등이 있습니다.

 

 

 

 

고객이 상품에 대해 흥미를 지니는 단계이며,

내 상품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잠재고객"으로 분류합니다.

 

흥미 단계의 마케팅에는 이벤트 참여, 애드티브, 리얼클릭, 제휴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고객이 상품에 대해 흥미를 지나 갈망하는 단계이며,

구매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망고객"으로 분류합니다.

 

욕망 단계의 마케팅에는 포털 검색, 지식인, 키워드, 블로그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고객이 상품의 대해 구매를 하는 행동의 단계이며,

구매를 결정하였으므로 "구매고객"으로 분류합니다.

 

행동 단계의 마케팅에는 구매 결정에 대한 확신을 주기 위해 사은품 이나 상품권 증정 등이 있습니다. 

 

 

 

 

고객인 구매한 상품에 대해 만족과 불만족 사이에 재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이며,

"단골고객"으로 분류합니다.

 

재구매 단계의 마케팅에는 SMS, 이메일 발송, 뉴스레터 등이 있습니다.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상품에 대해 만족한 후 기업 대신 홍보를 해주는 단계이며,

"지지고객"으로 분류합니다.

 

전파 단계의 마케팅에는 커미션 및 사은품, 상품권 증정 등이 있습니다.

 

 

 

 

 언듯 보면 누구나 알고 있는 얘기를 장황하게 설명한 듯 하지만

기본을 알고 기본에 충실하자는 의미가 담겨 있으니 참고의 의미로만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인터넷마케팅 쉽게 이해하기|작성자 봉잡이  
출처: http://blog.naver.com/qhdwkqdl11?Redirect=Log&logNo=140178528548


Posted by insighta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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