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생각하는 창의적 기업은 어떤 기업인가요? 아이폰, 맥북으로 스마트폰 및 IT 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킨 애플? 혹은 전세계인을 모두 친구로 만들 기세인 페이스북?
매년 혁신기업을 소개하는 '패스트컴퍼니(Fast Company)'에서 얼마 전 흥미로운 결과를 공개했는데요. 2012년 혁신기업 1, 2위를 차지했던 애플과 페이스북은 놀랍게도 50위 권 밖에 머물렀습니다. 그 이유는 애플과 페이스북 모두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내놓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기업들이 2013년 혁신기업으로 선정된 것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지금부터 글로벌 혁신 기업 사례부터 창의적 기업의 공통 조건까지 Hello, 포스코에서 샅샅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3년 혁신기업들 그리고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혁신이란 사람들로 하여금 ‘유레카’를 외치게 할만큼 전에 없던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는 기존 고정관념을 뒤엎을 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의 행동과 커뮤니티를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부터는 우리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변화시키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텐데요. 2013년 2월, 패스트컴퍼니에서 발표한 ‘최고의 혁신 기업’ 중 흥미로운 기업 사례 몇 가지를 꼽아봤습니다 :)
1. 스포츠 브랜드의 영원한 1위, 나이키(Nike)
'나이키'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남성분이시라면 NBA의 전설적인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이 신었던 조던 시리즈나 불멸의 인기 제품 ‘에어 포스 원(Air Force I)’을, 여성분이시라면 요즘 가장 '핫'한 인기 러닝화 ‘루나(Lunar)’ 시리즈를 떠올릴 텐데요. 나이키는 아디다스, 리복 등 거대한 경쟁사가 즐비한 스포츠용품 시장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나이키는 기존의 영광에 안주하지 않고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 개발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그 결과로 탄생한 것이 바로 '플라이니트 레이서(Flyknit Racer)'와 '퓨얼밴드(FuelBand)'입니다!
‘플라이니트 레이서’는 기존의 운동화와 같이 여러 겹의 직물을 엮는 방식에서 탈피해 신발 밑창에 뜨개질하듯 실을 꿰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제작되었는데요. 무게가 160g에 불과할 정도로 무척 가볍지만, 내구성이나 착용감이 뛰어나 마치 신발을 신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을 준다고 하네요.
'퓨얼밴드(FuelBand)'는 하루의 운동량을 데이터로 측정해 곧바로 아이폰을 통해 수치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인데요. '복잡하지 않고, 운동하는 재미를 선사한다'는 컨셉 하에 사용자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제공하는 것에 가장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만약 하루의 목표량을 채우지 못한다면 빨간색 경고 표시를, 목표량을 채울 경우 녹색으로 표시 되어 한 눈에 쉽게 자신의 운동량을 파악 할 수 있다고 하네요 ^^
이처럼 나이키는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 개발 투자를 지속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부서간 장벽과 제한을 없앤 열린 조직 문화을 만들어가는 등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오랜 기간 업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비결, 바로 여기에 있는 것 아닐까요? :)
2. 내 손안의 작은 카드 결제기, 스퀘어(Square)
2013 혁신기업 3위에 랭크된 ‘스퀘어(Square)’! 사실 우리에게는 그다지 친숙하지 않은 기업인데요. 위 사진 속 핸드폰에 부착된 작고 하얀 제품을 만든 기업입니다,
스퀘어는 스마트폰에 작은 기기를 장착해 손쉽게 카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입 및 유지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카드 결제기는 소규모 사업자들에게 큰 부담일수 밖에 없는데요. 스퀘어는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카드 결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스마트폰 부착형 소형 단말기를 개발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스퀘어를 통해 매년 100억 원 이상의 금액이 거래 된다고 하니 정말 엄청나죠?
최근에는 결제 시간을 줄이고 사용자 편의성은 높인 '페이 위드 스퀘어(Pay with Square)'도 공개했는데요. '페이 위드 스퀘어'는 앱을 통해 상품을 주문하고 매장에 들러 얼굴과 이름만 확인하면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라고 하네요 ^^ 스퀘어가 혁신 기업에 선정된 이유!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그야말로 '혁신적인 편리함'을 제공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3. 매일 새로운 디자인 제품을 만나다, 팹(Fab)
팹(Fab)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사이트인데요. 2011년 6월, 10만 7천 여명이었던 회원이 2012년 말, 1천만 명을 돌파하는 등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더 빠른 배송을 위해 Fab.com만의 창고를 마련했고, 장기적으로는 오프라인 매장 진출까지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팹이 창의적인 기업 5위에 오른 이유는 바로 일반 소비자들의 창의적인 디자인 제품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었기 때문인데요. 웹사이트를 방문해보시면 여러분의 구매욕을 자극할 만한 다양한 디자인 제품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심신이 미약한 충동구매자들은 섣불리 방문해서는 안된다는 사실!
창의적 기업의 공통적인 조건은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패스트컴퍼니(FastCompany)’에서 선정한 대표적 혁신 기업 중 나이키, 스퀘어, 팹의 사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들처럼 혁신기업이 되기 위한 조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국내 한 경제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창의적 기업이 되기 위한 7가지 공통 조건이 있다고 합니다. 이 조건들을 보다 많은 기업들이 참고한다면, 앞으로도 창의적인 혁신 기업을 만나볼 수 있겠죠? : )
지금까지 글로벌 혁신 기업의 사례와 창의적 기업의 공통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미 포스코를 포함한 우리나라 많은 기업들도 하나 둘 혁신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 함께 기억해두시길 바라며! 우리나라에서도 하루 빨리 혁신기업 순위에 이름을 올리는 기업들이 나타났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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