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피트니스클럽 손님 끌기 마케팅 "노골적 몸 상품화"


 기사의 0번째 이미지


"하루 두 시간 헬스하면서 돈 벌어 가세요. 피트니스클럽에서 두 시간 자유롭게 운동만 하시면 됩니다." 

사내들이 득실거리는 헬스장에 아리따운 몸매를 자랑하는 여성 한 명이 지나간다. 착 달라붙는 트레이닝복 차림으로 활보하니, 금세 무수한 남성의 시선이 집중된다. '오늘은 대충하자'고 마음먹었던 아저씨마저 바벨을 한껏 움켜쥔다. '몸짱' 여성 회원의 등장에 헬스장 운동 열기는 후끈 달아오른다. 

그런데 이 여성이 시급을 받는 아르바이트생이었다면? 

지난 16일 오후 구인 사이트 '알바몬'에는 '하루 두 시간 헬스하면서 돈 벌어 가세요(여성)'라는 제목의 채용정보가 올라왔다. 서울 마포구 한 대형 헬스장 측이 올린 글이었다. 미모의 여성 3명을 구한다는 이 업체가 제시한 '나이'와 '신체 사이즈' 기준은 단순하고 명확했다. '20세(1996년생)에서 30세(1986년생) 여성에 키 165㎝ 이상, 체중 50㎏ 이하'. 매일 두 시간씩만 이용해주면 시급 1만원을 준다는 조건이었다. 이 헬스장 관계자는 "업계에선 이미 고전적인 방법"이라며 "채용정보를 올린 지 불과 한나절 만에 10여 명의 여성이 문의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1000여 명의 회원 중 남녀 성비가 8대2에 불과해, 고스펙 여성을 활용한 마케팅이 필요하다"며 "도덕적으로 올바르지 않을 수도 있지만 법적으로 문제될 건 없다. 이 정도는 업계에서 횡행하는 '전혀 새로울 것 없는' 전략"이라고 덧붙였다. 헬스장 상당수가 홍보 효과를 위해 유명 연예인부터 피팅 모델,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무료 회원권을 주거나 시급을 주며 회원으로 영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현상을 두고 '몸의 상품화' '여성 간 차별 조장' 등 우려를 표했다. 김문조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는 "쉽게 말해 아름다운 여성들을 불러모아 헬스장 공간을 '물 좋게 만들겠다'는 의도 아니겠냐"며 "개인의 신체를 두고 차등을 부여하는 행위는 공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시균 기자]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695234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