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어린이.청소년 발달 전문가 로빈 실버만의 자녀교육서. 여자아이가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아이로 거듭날 수 있는 실질적이고도 구체적인 방법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여자아이의 엄마, 아빠, 친척들, 친구들 학교생활 등 여자아이가 접하는 인간관계와 환경을 하나하나 분석했고, 각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자세히 제시했다. 

책에는 그녀가 인터뷰한 여학생 수십 명의 생생한 육성이 들어 있으며, 저명한 연구 단체가 실시한 조사 결과도 방대하게 인용되어 있다. 특히 그녀가 2003년부터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당찬 여학생 모임(The Sassy Sisterhood Girls Circle)’을 통해 몸매에 대해 부정적이던 사춘기 소녀들이 1년 뒤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변모해가는 과정도 흥미롭게 기록되어 있다.

이 책의 각 장 끝에는 몸매와 외모에 대한 딸의 생각(Body Image Quotient)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 있어 유용하다. 총 7개 주제 35개의 문항을 모두 체크한 뒤 맨 마지막에 그 총점으로 딸의 몸매에 대한 생각이 얼마나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를 알아보고, 그에 따라 부모가 할 일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분명 딸아이를 가진 부모에게 큰 선물이 될 것이다.

[알라딘 제공]

 

저자소개

로빈 실버만

저자 : 로빈 실버만
저자 로빈 실버만(ROBYN J.A. SILVERMAN)은 어린이·청소년 발달 전문가이자 신체 이미지(BODY IMAGE) 전문가인 로빈 실버만은 언제나 같은 분야 서적의 자문과 간담회에서 섭외 1순위를 달리는 인기 강연자다. 그녀는 [투데이쇼] [티아라쇼] 등의 방송 출연과 [워싱턴포스트] [타임지] 등의 잡지 기고를 통해 10대 소녀들의 외모 스트레스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해결점을 제시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런 그녀도 몸매 때문에 고민하던 소녀 시절이 있었다. 중학교 2학년 때, 캠프에 다녀온 실버만은 엄마에게 “허벅지가 두꺼워졌네.”라는 말을 듣고 충격에 빠졌다. 사춘기였던 그녀는 엄마의 말을 “너 뚱뚱해.”라는 의미로 받아들였고, 외모에 대한 불만으로 괴로워했다. 실버만은 그때를 회상하며 “주변인의, 그중에서도 아주 가까운 사람의 일상적인 한마디가 실로 큰 시련과 잘못된 인식을 갖게 한다는 것을 나는 너무 늦게 깨달았다.”고 말한다. 그녀는 10대 소녀들이 더 이상 이런 고민으로 괴로워하지 않도록 수년간 이 책을 기획했다. 우선 수십 명의 여학생들과 직접 소통하기 위해 ‘당찬 여학생 모임(THE SASSY SISTERHOOD GIRLS CIRCLE)’을 만들었고, 사춘기 소녀들이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변모해가는 1년의 과정을 가감 없이 기록했다. 더불어 저명한 연구 단체의 조사 결과들과 관련 서적을 인용하며 합리적이고 긍정적으로 자신의 신체를 바라볼 수 있는 방법들을 제안했다. 실버만은 터프츠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땄으며, 어린이에게 유해한 메시지 차단에 힘쓰는 셰이핑 유스(SHAPING YOUTH)의 자문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네 번의 유산 끝에 딸을 입양해 자신도 행복하게 딸도 행복하게 사는 것에 가장 큰 의미를 두고 매일을 살아가고 있다.

역자 : 김은경
역자 김은경은 숙명여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 번역 대학원에서 번역학을 전공했다. 옮긴 책으로 《자신감 있는 아이는 엄마의 대화습관이 만든다》,《소녀들의 거짓말》,《스타시커1,2》,《톨스토이 단편선 1,2》,《제인에어》,《마더 테레사》,《이웃집 여자 백만장자》,《삶이 아름다운 이유』,《에버FP스팅》,《나이트 스타》,《다크 플레임》 등이 있다. 현재 번역가 에이전시 하니브릿지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감수 : 김율리
감수자 김율리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정신과 전문의를 취득한 후 동 대학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연구 전임의와 임페리얼칼리지 선임 연구원을 지냈으며 현재 인제대학교 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및 섭식장애 클리닉 전문의로 재직 중이다. 외모와 몸매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10대 소녀들을 가장 많이 접하는 의사로서, 그리고 딸을 키우는 엄마로서 외모와 몸매를 중시하는 왜곡된 사회 가치관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걸 느끼고 있던 차에 《여자아이 자존감》이 주장하는 내용에 십분 공감하고 많은 부모들이 읽기를 권하는 마음에 기꺼이 감수와 추천을 맡았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한국어판 서문
추천사 
PART 1 내 아이를 조종하는 목소리

거울아, 거울아, 세상에서 누가 제일 뚱뚱해?
여기도 거울, 저기도 거울
어떤 여자가 되고 싶니?
사춘기가 없었으면 좋겠어요 
굶어라, 완벽한 몸매를 위하여
초콜릿 맛 설사제
심각한 약물 복용
스스로를 학대하는 아이들
여자아이 혹하게 하는 인터넷 사이트의 조언들
딸의 자존감을 높이는 5가지 방법
BODY IMAGE QUOTIENT 
-아이의 혼잣말로 판단하기
PART 2 엄마는 딸의 거울이다 
엄마와 딸, 누가 문제일까?
얘, 살 좀 빼라
이래도 문제 저래도 문제
엄마, 먹어도 돼요?
어디까지 통제할 것인가
날씬한 엄마 VS 뚱뚱한 딸
본 대로 배운다
친밀하지만, 잘못된 모녀 관계
새엄마의 등장
다이어트 하는 엄마 VS 지켜보는 딸
넌 지금 이대로 예뻐
딸 키우는 엄마가 해야 할 10가지 
BODY IMAGE QUOTIENT 
- 엄마의 태도로 판단하기
PART 3 아버지가 딸의 인생을 좌우한다
남자친구보다 더 중요한 존재
아버지도 화성에서 온 남자?
뚱뚱한 건 괜찮아요, 하지만……
딸의 외모로 농담하는 아버지
아버지의 돌직구
해결사 아버지
살 빼면 옷 사줄게
유령 아버지
이방인 아버지
딸의 성장을 부정하는 아버지
완벽한 아버지와 산다는 것
뭐든 오케이, 오케이
새아빠가 생겼어요
딸은 이런 아버지를 원한다
BODY IMAGE QUOTIENT 
- 아버지와 딸의 관계로 판단하기
4장 자매는 동지인가, 적인가 
자매간의 경쟁
너무 솔직한 언니들
오빠와 오빠의 여자친구
형제자매 갈등 해결의 10가지 원칙
긍정적인 가정환경 만들기
친척과 지인에게 도움을 구하라
나쁜 이웃을 조심하라
BODY IMAGE QUOTIENT 
- 가족이나 친척의 태도로 판단하기
5장 학교와 선생님이 외면하는 것들 
학교의 무관심
선생님 뒤에서 벌어지는 일들
선생님의 편견이 아이를 병들게 한다
몸무게로 차별하는 선생님
체질량지수에 대한 잘못된 믿음
어떻게 맞설 것인가
학교와 선생님이 할 일
교실에서 할 수 있는 가치관 교육
BODY IMAGE QUOTIENT 
- 딸의 선생님들은 올바른 교육자인가?
6장좋은 친구, 나쁜 친구, 남자친구 
무리에서 추방당하는 소녀들
눈에 띄지 않거나, 너무 튀거나
남자는 정말 마른 여자를 좋아할까?
‘완벽한 여자’라는 허상
부모는 절대 알 수 없는, 소녀들의 사이버 생활
SNS에서 벌어지는 잔혹한 테러
자기 생각 드러내기
딸은 어떤 친구를 사귀는가?
BODY IMAGE QUOTIENT 
- 학교와 친구에 대한 딸의 생각
7장 몸무게와 상관없이 당당한 여학생의 비밀 
당찬 여학생 법칙 1~10 
BODY IMAGE QUOTIENT 
- 당찬 여학생 법칙 10으로 판단하기
BODY IMAGE QUOTIENT 총점 보기 
- 내 딸은 당찬 여자아이일까?
에필로그굿바이 굿 걸!: 헬로우, 당찬 걸!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출판사 서평

오늘 딸에게 “너 좀 살찐 것 같다.”라고 하셨다고요?
그렇다면 이 책을 꼭 읽으세요!


“이 책은 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엄마’가 자신의 딸을 자신감 넘치는 긍정적인 아이로 키우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체중과 체형에 집착하는 소녀들의 문제를 정확하게 짚어줄 뿐 아니라 엄마, 아빠, 학교 선생님과 친구 등 소녀를 둘러싼 환경이 가하는 영향과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까지 세세하게 알려주고 있어 딸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에게 가장 필요한 책이다.” _ 추천사 중에서 

“Be the ‘good girl’, you always have to be(너는 항상 완벽한 여자아이가 되어야 해).”
천만 관객을 달성한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에서 주인공 엘사는 눈으로 뒤덮인 산을 오르며 부모가 자신에게 했던 말을 되뇌었다. 엘사는 부모에게 ‘굿걸’이 되어야 한다고 강요받았다. 때문에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인정하지 않고 끊임없이 부정하는 삶을 살아야 했다. 날이 갈수록 엘사는 소심해졌고, 열등감에 시달렸으며, 누구와도 만나지 않으려 했다. 동생 안나의 희생과 사랑이 없었으면 엘사는 평생 그렇게 살았을 것이다.
이 영화를 본 많은 부모들은 엘사 부모의 양육 방식이 잘못되었다고 혀를 찼다. 하지만 딸이 지금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도 아무 생각이 없다면, 당신 역시 딸을 엘사처럼 방치하고 있는 셈이다. 다이어트는 여자아이들이 자기 자신을 부정하고 있다는 지표와 다름없기 때문이다.

“한 번이라도 비쩍 말라보고 싶다”
여자아이들의 몸무게 강박증


여학생들이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것은 새삼스러운 이야기가 아니다. 하지만 더 이상 이것을 예뻐 보이고 싶은 한때의 치기 어린 행동으로 치부할 수가 없게 되었다.
지난 2013년 12월 질병관리본부는 청소년 7만여 명을 상대로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고작 6.2%의 여학생만이 비만인 데 반해, 무려 36.1%의 여학생이 자신을 비만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리고 44.7%의 여학생, 다시 말해 여학생 2명 중 1명이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있었다. 그러니까 여학생들은 자신이 본래 가지고 태어난 체중과 몸매를 절대 인정하지 않고, ‘저체중’으로 가기 위해 혹독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다.
왜 여학생들은 마르고 싶어 안달인 걸까? 예쁘게 되고 싶어서다. 왜 예쁘게 되고 싶어 하나? 그 배경에는 ‘여자는 예뻐야 연애도 잘하고 인생이 잘 풀린다’라는 비뚤어진 외모관이 자리 잡고 있다. 외모가 전부가 아니라는 말은 뜬구름 잡는 소리로 치부된다. 상황이 이러니 여학생들은 자신이 가진 능력, 잠재력, 성격 등은 모두 무시하고 그저 예뻐지기 위해 피 터지게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그러다 거식증에 걸리고, 때로는 더 심한 병에 걸리기 십상이다.
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이 사태를 풀어가야 할까?

“딸 가진 부모라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라!”
자녀교육 분야 최고 권위자 로빈 실버만이
10년에 걸쳐 완성한 역작!


어린이?청소년 발달 전문가인 로빈 실버만은 일찍이 이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한 전문가 중 하나다. 그녀는 예뻐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여자아이들과 그들의 가족을 돕기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투데이쇼] [굿모닝 아메리카] [타이라쇼] 등의 방송 출연과 [워싱턴포스트] [타임지] 등의 잡지 기고를 통해 여자아이들의 외모 스트레스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해결점을 제시하는 것으로 명성이 높다. 
이처럼 자녀교육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그녀가 장장 10년에 걸쳐 완성한 이 책은 여자아이가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아이로 거듭날 수 있는 실질적이고도 구체적인 방법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여자아이의 엄마, 아빠, 친척들, 친구들 학교생활 등 여자아이가 접하는 인간관계와 환경을 하나하나 분석했고, 각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자세히 제시했다. 책에는 그녀가 인터뷰한 여학생 수십 명의 생생한 육성이 들어 있으며, 저명한 연구 단체가 실시한 조사 결과도 방대하게 인용되어 있다. 특히 그녀가 2003년부터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당찬 여학생 모임(The Sassy Sisterhood Girls Circle)’을 통해 몸매에 대해 부정적이던 사춘기 소녀들이 1년 뒤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변모해가는 과정도 흥미롭게 기록되어 있다.
이 책의 각 장 끝에는 몸매와 외모에 대한 딸의 생각(Body Image Quotient)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 있어 유용하다. 총 7개 주제 35개의 문항을 모두 체크한 뒤 맨 마지막에 그 총점으로 딸의 몸매에 대한 생각이 얼마나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를 알아보고, 그에 따라 부모가 할 일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분명 딸아이를 가진 부모에게 큰 선물이 될 것이다. 

Part 1 내 아이를 조종하는 목소리 여자아이들은 부모 몰래 밥을 굶고, 탈진할 때까지 운동을 하고, 밥을 먹은 뒤 화장실로 달려가 토하거나 설사제, 심지어 다이어트 약까지 복용한다. 정상 체중임에도 스스로 뚱뚱하다고 생각해 끊임없이 다이어트에 매진하는 여학생들의 속마음을 들여다본다.
Part 2 엄마는 딸의 거울이다 엄마는 딸을 가장 사랑하는 존재이자 가장 든든한 지원군이지만, 그런 이유로 딸에게 가장 큰 상처를 주기도 한다. 딸을 그냥 내버려두어도 간섭을 해도 안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엄마가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Part 3 아버지가 딸의 인생을 좌우한다 아버지와 정서적으로 교감이 이루어지지 않을수록 딸은 음식에 집착하거나 몸무게 때문에 갈등하게 될 확률이 높다. 딸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주는 아버지를 유형별로 상세히 분석하고, 딸이 원하는 아버지가 되기 위한 23가지 방법을 알아본다.
Part 4 자매는 동지인가, 적인가 형제자매가 벌이는 갈등을 해결하도록 돕는 10가지 원칙, 긍정적인 가정환경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고, 친척과 지인들이 내 딸을 도울 수 있는 방법 3가지도 소개한다. 
Part 5 학교와 선생님이 외면하는 것들 선생님은 왕따를 당해도 그 사실을 잘 알지 못하며, 알게 된다 해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왕따 당하는 아이를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지도 모르고, 심지어는 선생님이 외모나 몸무게에 대한 잘못된 시각을 주입시키는 경우도 있다. 이런 선생님이 내 딸을 위기로 몰아넣을 때 부모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알아본다.
Part 6 좋은 친구, 나쁜 친구, 남자친구 여학생은 예쁘지 않으면 또래 친구들에게 무시당하고 왕따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날씬함을 생존의 필수조건으로 여기게 된다. 딸이 이런 잘못된 생각에서 벗어나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건강한 교우 관계를 만들도록 돕는 방법을 소개한다.
Part 7 몸무게와 상관없이 당당한 여학생의 비밀 1장부터 6장까지는 여학생 자신과 그녀를 둘러싼 환경이 가하는 영향과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7장에서는 자신감 넘치는 긍정적인 딸로 키우기 위해 해야 할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논한다. 저자는 이를 ‘당찬 여학생 법칙 10’이라 이름 붙였는데, 이를 통해 딸은 스스로를 보호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독자 리뷰]

금요일 밤에 이 책을 받았고, 새벽 3시까지 읽었다.
모든 집의 선반에 있어야 할 책이다.
- Ann Marie Perone

두 딸의 어머니로서 단언한다.
부모, 교사, 상담교사, 소아과 의사들은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한다.
_ Megan

이 책을 사는 데서 그치지 않고,
모두가 읽고 내용을 공유하고 상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_ Allen Steadham

최신 연구 성과와 생생한 인터뷰가 정말 공감이 갔다.
학부모 워크숍에서 이 책을 사용했는데 모든 학부모들이 엄청난 도움을 받았다.
- Emily Roberts

실용적인 조언과 팁, 정보로 가득 차 있는 책이다.
함께 읽고 토론하면 좋다.
- Melissa Wardy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여자, 딸을 위해 이 책을 읽어라.
_ Book Dads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출처: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467600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