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과 호의, 유사성과 상호보완성, 근접성과 친숙성이 어떤 조건에서 대인매력의 요인으로 작용하는지 설명하시오

 

 

사람들은 누구나 다른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어떤 식으로든지 상대방을 파악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그 사람에 대해 인상을 형성한다. 인간관계는 이렇게 형성된 인상을 바탕으로 출발하므로, 타인을 관찰하고 해석하는 대인 지각 과정에 대한 지식은 효율적인 인간관계를 맺는데 도움을 준다.

사회심리학자들은 호의, 호감, 우정, 사랑 등과 같은 다양한 긍정적인 감정을 포괄적으로 대인매력이라고 한다.
대인 매력에는 인지, 감정, 행동 세 개의 요소가 고려될 수 있다.
인지젹 요소는 상대의 자질과 인상에 대한 주관적 관념 그리고 자신과의 관계 등에 관한 것이고 감정적 요소는 상대에 대한 호의적인 느낌과 존경 등이다.행동적 요소는 상대를 돕는 행위라든가 많은 시간을 함께 지내는 행위이다.


 

1. 대인매력의 요인 - 칭찬과 호의
1) 칭찬이 효과있는 경우
2) 칭찬 비효과적
3) 칭찬과 호의에 따른 대인매력의 요인 작용

 

2. 대인매력의 요인 - 유사성과 상호보완성
1) 유사성이 호감의 원천이 되는 경우
2) 상호보완성
3) 유사성과 상호보완성에 따른 대인매력의 요인 작용

 

3. 대인매력의 요인 - 친숙성과 근접성
1) 근접성
2) 단순접촉효과
3) 친숙성과 근접성에 따른 대인매력의 요인 작용

 

[대인매력의 요인] 칭찬과 호의&유사성과 상호보완성&근접성과 친숙성이 어떤 조건에서 대인매력의 요인◀카페자료보기

출처: Report지름길


출처: http://m.blog.naver.com/skyblueever/70119836021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