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마케팅의 정의


사람의 감각기관 즉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을 통해 소비자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차별적인 지위를 형성하게 하고, 나아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발 시키는 마케팅, 또한 인간의 표면적인 감각에 의존하여 고객들을 유치하는 마케팅이다.






오감 마케팅의 구조


시대의 변화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 기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오감마케팅은 현재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마케팅 중 하나이다이 오감마케팅을 잘 실천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인 스타벅스는 세계 어디 매장을 가더라도 고객들에게 똑같은 느낌을 전해줌으로써 마치 낯선 곳에서 다시 익숙한 곳으로 온 듯한 친숙함을 느낄 수 있다이러한 오감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감각전략과 고객에 대한 처우를개인은 인간의 오감을 받을 수 있으며 이 감각체험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는 상승한다.





오감마케팅 시대의 도래


지금까지는 인간의 오감 중에서도 특히 시각이 마케팅 영역을 지배해왔다. 그러다 보니 나머지 감각들 즉 후각,청각, 미각 그리고 촉각은 오랫동안 무시되었다. 그러나 우리가 어떤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할 때 이들 감각이 미치는 영향 역시 간과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 근래에 마케팅 현장의 실무자나 컨설턴트, 연구원들 사이에서 감각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그에따라 인간의 오감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대개는 이를 통해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높여 자신들의 단기 영업 목표를 전략적으로 성취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오감 마케팅을 바라보는 관점은 이와 다르다. 우리는 오감 마케팅이야 말로 한 기업의 정체성과 가치를 확고히 하고, 아울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더욱 지속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갈 수 있는 전략적 방편이다.



 


오감마케팅이 최근 각광받는 이유

 

오감마케팅은 사람들 즉 고객들에게 좀 더 편하게 다가갈 수 있고 그 감정을 통해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감정의 변화가 심한 우리세대에 가장 맞춤형 마케팅이기 때문이다. 기존의 마케팅은 보통 상품 혹은 상품의 기능에 의존 했다면, 현재는 상품의 질 혹은 상품의 기능은 보편화 되고, 이것이 기본바탕으로 되면서 소비자들은 더 큰 만족감을 얻기 원하고 있다. 오감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감각체험을 통해 소비자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 주는 마케팅이므로 현 시대에 가장 각광받는 마케팅 중 하나이다.





오감 마케팅의 장점

1.오감 마케팅은 감성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오감 마케팅은 시각청각촉각후각미각  인간의 신체 감각을 통해 브랜드를 경험하도록 하는 감성 마케팅 활동이다오감을 자극해 사람들에게 브랜드에 관한 호감을 갖게 하고더 나아가 브랜드와의 관계를 긴밀하게 만든다이제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은 보고듣고만지고냄새를 맡고맛을 느끼는 감각적 판단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2. 오감 마케팅은 경쟁사들이 모방할 수없는 독특한 정체성 형성에 도와준다.

예로는 헐리데이비슨의 독특한 엔진 소리는 자유와 낭만을 상징하는 할리 브랜드 고유의 특성이 됐고 아이팟의 셔플은 한차원 업그레이드  촉감의 체험을 제공해  성공을 거뒀다.




3. 오감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쉽게 높일 수있는 수단이다.

그림과 같이 마틴 린드스토롬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업이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활용할수록 브랜드결속과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브랜드 가치는 더욱 증가했다고한다.





오감 마케팅의 단점

1. 과도한 오감 마케팅은 오히려 독이   있다.

 오감 마케팅은 기업이 처한 상황마다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며 오감 마케팅을 과하게 적용하게 되면 오히려부정적인 영향을   있다. 음악은 매장의 분위기에 따라 적용되어야 하며 그것을 자칫 잘못 적용한다면,예를들어 레스토랑과 같은 분위기에  소리의 음악을 튼다던가, 과한 향을 적용한다면 오히려 소비자들에게부정적인 영향을   있다.  과도한 오감 마케팅은 오히려 독이   있다.

2. 독창성이 없는 오감 마케팅은 성공하기 어렵다.

최근 많은 기업에서는 오감 마케팅을 이용한 티저광고가 유행하고 있다. 티저 광고란 궁금증을 유발시키기위해 메시지나 주제를 처음부터 밝히지 않고 시리즈로써 조금씩 제시해 나가는 형식의 광고를 말한다. 티저광고는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는 효과는 있지만 남발할 경우 오히려 식상해져 광고효과가 반감될수도 있다.


출처: http://blog.naver.com/idcrew123?Redirect=Log&logNo=60172231976

'Marketing > Emotional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오감 마케팅 사례  (2) 2013.09.20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