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on Florentine | CIO
IT 분야만큼 경력을 발전시킬 기회가 많은 분야도 드물 것이다. 현재 미국 기업들은 인재 부족 현상으로 마케팅 전문가에서 하드코어 해커에 이르기까지 인재 유치에 목말라 있다.

채용, 컨설팅, 인력 소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몬도(Mondo)의 지사 담당 이사인 톰 시리는 "고객들이 섣불리 돈을 쓰기 어려운 자리다. 고객들은 이런 직종과 관련된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일부는 인재를 찾아 충원하기가 힘든 새로우면서도 수요가 많은 직종과 직책이다. 그러나 인재를 찾아 충원할 수 있는 시기가 되면 과감히 투자할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2014년 높은 연봉이 기대되는 7가지 IT직종이다.

디지털 마케팅 매니저
디지털 마케팅이란 인터넷, 소셜 미디어, 문자 메시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무수히 많고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 브랜드를 홍보 또는 촉진하는 활동이다. 몬도의 마케팅 부사장 로라 맥개러티는 소비자들이 자신들이 원할 때면 언제든 회사, 상품,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게 되면서 이 분야의 수요도 폭증하고 있다. 소비자는 회사가 홍보하는 브랜드에만 노출되지 않는다. 동료, 친구, 가족, 다른 고객들의 브랜드 평에도 영향을 받는다. 소비자는 브랜드를 신뢰하고 싶어한다. 또 자신에게 맞춰진 커뮤니케이션과 홍보, 할인, 선물 등을 제공받고 싶어하고, 기업들이 자신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Credit: Thinkstock

 

클라우드 엔지니어
클라우드가 '테스트' 단계에서 '도입 및 실행' 단계로 발전하면서, 클라우드 플랫폼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전문가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몬도의 시리는 퍼블릭, 프라이빗, 하이브리드 클라우도 구축, 관리, 보안, 유지보수 기술과 역량을 갖고 있는 전문가들이 '핫'한 상품이 됐다고 강조한다.
시리는 "이런 수요를 견인하는 원동력 가운데 하나는 '비용 절감'이다.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 배치 과정에 초래되는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고, 더 빨리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컴프티아(CompTIA)의 기술 분석 이사인 세스 로빈슨은 점차 복잡해지고 있는 클라우드 솔루션 관리 전문가를 찾는 수요가 아주 높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들에게는 비용을 주시하고, 성능을 감시 및 관리하고,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솔루션을 선정할 수 있는 인재들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Credit: Thinkstock

 

윤리적인 보안 엔지니어(화이트햇 해커)
몬도의 시리는 최근 세간의 관심을 끌었던 타겟(Target)과 니만 마커스(Nieman Marcus)의 보안 침해 사고로 윤리적인 보안 엔지니어가 조명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화이트햇 해커(White hat hacker)라고도 한다. 이름이야 어떻든, 기업 시스템에 침입해 기존의 보안 솔루션으로는 놓치곤 했던 취약점과 경로를 찾는 업무를 맡고 있다.
시리는 "이들 화이트햇 해커에게 모바일 플랫폼, 클라우드 플랫폼, 데이터센터, 네트워크를 더 안전하게 만들 방법을 찾을 것을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리적인 보안 엔지니어 가운데는 모의 해킹, 취약성 테스트, 더 나아가 이미 해킹 사고가 발생한 이후라도 악성 해커를 역추적해 해킹 기법을 파악해 향후 보안 침해 사고를 막기 위한 리버스 엔지니어링 기술을 가진 사람이 많다.

소셜 미디어 디렉터
몬도의 맥개러티는 디지털 시대의 기업에게는 소셜 미디어가 '반드시 갖춰야 할 것'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책임지는 직책과 직종, 역량은 소셜 미디어 전략가, 소셜 미디어 디렉터, 검색 엔진 최적화, 고객 참여(몰입), 저술가, 블로거,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문가 등 아주 다양하다. 맥개러티는 "고객들과 접촉하는 장소에서 고객에게 도달해 참여 및 몰입시키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면 고객 몰입과 전환율, 고객 만족을 높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Credit: Thinkstock

 

증강현실 설계자
몬도의 시리는 구글 글래스나 삼성의 스마트워치가 소비자에게 친숙한 제품이 됐다고 말했다. 증강현실은 소비재, 새로운 미디어 및 하드웨어에 국한되지 않는다. 기업은 모바일 기기와 헤드기어, 안경 등을 통해 고객의 가상 환경을 강화할 수 있다. 시리에 따르면, 몬도의 고객들은 다른 분야에서도 증강현실이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는 초등 교육과 중등 교육 강화, 소매 분야에서는 매장 디스플레이를 통해 고객 몰입을 높이는 데, 광고 분야에서는 게임화, TV 프로나 광고 시청 중 몰입도 향상에 활용된다.
Credit: Thinkstock

 

 

최고 데이터 책임자(CDO)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데이터 시각화 플랫폼과 빅 데이터가 더욱 중요해지면서,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할 수 있는 숙련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시리의 말에 따르면, CDO는 여기에 더해, 데이터가 필요한 비즈니스 부서의 데이터 접근 수준과 관련이 있는 데이터 지배구조(거버넌스) 전략을 수립해 실천해야 한다. CDO를 비롯한 대다수의 빅 데이터 담당자들은 하둡, 클라우데라, 몽고DB 같은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Credit: Thinkstock

 

 

기계학습 엔지니어
몬도의 시리는 기계학습 엔지니어는 빅 데이터 분석 솔루션이 예측에 있어 정확성을 높이는 방법을 개발해 가르치는 역할을 맡는다고 밝혔다. 그는 "컴퓨터를 대상으로, 부정 행위와 스팸 등 사고를 더욱 정확히 예측하는 방법을 학습시키는 직종이다. 의료 분야에서도 진단이나 유전자 패턴 분석 등에 활용된다"고 말했다.
광고 회사들도 연령과 다른 인구통계학 요소를 기준으로 고객층을 더 정확히 분류하고, 타깃 고객을 정하고, 응답률과 전환율을 분석할 때 기계학습 엔지니어를 활용하고 있다.
Credit: Thinkstock

 

출처: http://www.ciokorea.com/slideshow/20461?slide=1#stage_slide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