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이론적 개요
창의성이라는 용어는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편과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서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어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창의력은 적응력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Guilford는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일련의 요인분석적 연구를 1950년부터 시도하여 문제에 대한 민감성, 유창성, 독창성, 유연성, 치밀성, 재정의성 등 크게 6가지의 창의적인 요인을 주창하였는데 이중에서도 유창성, 독창성, 유연성은 가장 뚜렷한 특성으로 지적되고 있다.
Osborn에 의하면 창의력은 확산적 사고력이라고 하면서 인간의 정신 능력을 흡수력, 파지력, 추리력, 창의력으로 구분하면서 창의력은 탐구하고 예견하고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이라고 말하였다.
Mckinnon의 보고를 보면 창의적인 사람은 독자적이며 개인적이고 타인의 요구나 기대에 구애받지 않는 경향이 뚜렷하며, 감정이나 정서, 혹은 경험면에서 개방적이며 사소한 일에 관심을 두지 않으며, 사물의 의미와 함축성,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교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인들은 사물을 지각할 때 감각적 지각과 직관적 지각의 두가지 지각형식을 따르게 되는바 창의적인 사람들은 직관적 지각경향성이 강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Goyal에 의하면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행된 연구결과를 보면 창의적인 학생들의 특성은 보다 정열적이며 내향적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독자적 사고와 활동성, 개방적이며 관대하여 자신들과 반대되는 가치도 수용하는 것으로 밝혔다.
보통 창의력이 높은 사람은 내향적이며, 집념이 강하고, 타인의 통제를 싫어하는 한편, 자신은 남을 지배하기를 좋아하고, 모험심이 강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직관적이고 단순하여 쉽게 설득 당하는 면이 있으며, 자기주장이 강하고, 다재다능하며, 사고판단이 독립적이고 괴팍스러운 습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창의적인 사람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사고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주고, 형식화를 탈피하여 자유로운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본 검사에서 창의성의 전통적인 이론은 Guilford의 이론에 따라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 등으로 보았다.
창의성이란?
하나의 사물이나 상황이 가진 다양한 속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독특한 특성이나 능력이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인지능력이다.
① 독창성
사고의 새로운 개념으로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않는 독특한 방식으로 생각하는 능력, 주어진 문제 상황에서 기존의 해결방안이나 생각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나름대로 색다르고 참신하게 문제해결 방법을 생각해 내는 능력으로 창의적 사고의 이상적인 목표는 사고의 독창성을 추구하는데 있다.
② 유창성
정해진 시간, 주제영역 내에서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가와 관련된 양적인 사고능력이다. 창의적 사고의 궁극적인 목적이 보다 독창적이고 질적으로 우수한 사고를 산출하는데 있으므로 사고의 과정에서 우선 사고의 한계를 설정하지 말고, 아이디어를 가능한 많이 산출하는 단계를 거칠 필요가 있다.
③ 정교성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보다 재미있고, 완전한 것으로 다듬는 능력을 말한다.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사람의 사고 과정을 살펴보아도 처음부터 완벽한 아이디어를 내놓았다는 증거를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은연중에 떠오른 조잡한 아이디어라도 소중히 여기고 이를 발전시켜 훌륭한 아이디아가 되도록 정교하게 다듬는 활동은 창의적 사고의 최종적인 산출과 관련하여 중요하게 받아들여져야 한다.
④ 열의성
고집은 약간 있으나 하고 싶은 일을 끝까지 하며, 좋아하는 일은 푹 빠지는 특성을 가지며, 특히 혼자서 집중하여 공부하거나 일하기를 좋아하는 특성과 적극적인 성향을 말한다.
- 창의성이 높은 아이들의 일반적 특성
- 호기심이 강하기 때문에 질문을 많이 한다.
- 남과는 다른 짧은 시간에 많은 아이디어를 말한다.
- 매우 다양하고 기발한 어휘를 사용한다.
- 어휘능력이 뛰어나고 유머감각이 있다.
- 주의 집중력이 매우 높다.
부모의 역할
- 아동이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 아이에게 풍부한 체험활동을 시켜준다.(유태인들은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아이를 업고 국토를 순례한다고 함)
- 융통성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 스스로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 유머와 음악은 뇌가 한창 발달하는 아동에게 효용성이 아주 크다.
- 아이의 행동에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준다. (부모가 보기에 말썽꾸러기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은 창의력이 강한 아이일 경우가 많다)
- 아이의 실수는 기본적인 학습과정이므로 실수를 인정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되겠니라고 생각을
가르친다.
- 아이가 무언가 집중해 있을 때는 방해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부모가 아이에게 신뢰감을 주었을 때 아이는 편안하게 자신의 의견을 내세울 수 있다.
- 올바른 독서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암기력 테스트가 아닌 아이가 상상하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내도록 유도)
창의성이 낮은 경우
가. 원인
- 학생들에게 주지교육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반복·암기 위주의 학습방법을 강조한 경우
- 부모나 교사의 지시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학습한 경험이 습관화·행동화된 경우
- 가정이나 학교에서 학생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일이나 행동이 제약된 경우
- 학생의 새로운 생각이나 사회내 규범과 법에 불일치한 행동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가정분위기가 조성되지 못한 경우
- 학생이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박탈된 경우
- 학생들에게 자꾸 어려운 문제를 제시하여 실패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
- 학생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유도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지 못한 경우
나. 개선(수정)기술
- 학생들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학생의 생각이 단순하게 진행되지 않도록 격려하고 지지하여 여러 가지 생각을 학생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생들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고 할 때 처음부터 학생들의 능력보다 어려운 문제를 제시하여 실패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학생들에게 처음 시도되는 질문에 답을 만들어 내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격려해 주고, 가족이나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도록 한다.
- 학생들이 일상적인 일이나 학습에 대해서 문제 자체를 스스로 만들어 보도록 격려한다.
- 학생들의 작은 실수에 대해서 꾸중하지 말고 적절하게 격려하여 주고, 유치하고 엉뚱한 답이라도 그렇게 답한것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고 기를 죽이는 형식으로 이야기해서는 안된다.
- 학생들이 자꾸 엉뚱한 질문을 했을시에는 답을 즉시하기보다는 너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이야기 하도록 한다.
- 학생간에 비교를 해서는 안된다. 형은 잘하는데 너는 왜 그 모양이야? 하고 비교를 해서는 안된다.
- 학생이 자신의 의견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성취감을 얻도록 하여야 한다. 자신이 생각한 것을 그리거나, 글을 쓰거나, 블록을 조립한 것을 발표하거나 전시하도록 가정에서 배려하여 그것을 칭찬한다.
- 학생들이 마음껏 도전하고 표현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값이 비싼자료보다는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을 제공하고, 학생 혼자서도 뭔가를 고안해서 만들어 볼 수 있고 그릴 수 있고 꾸밀 수 있는 도구나 자료가 준비되면 된다.
- 학생스스로 관심을 갖고 치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 부모님 스스로가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서 학생에게 지시하고 그 질문의 답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들이 공상을 하거나 사물을 생각할 때 이미지화하여 상상속에서 그려보도록 한다. 이미지를 많이 갖는 것은 곧 상상력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학생들이 마음속으로 이미지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학생들에게 문제를 주고 답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려고 하는 것 보다는 같이 해답을 찾아보고, 학생스스로 그 해답을 찾도록 부모는 기다려 주어야 한다.
- 새로운 문제나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려 할때, 어떻게 하면 타인과 다르게 나만의 독특한 생각, 새로운 생각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독려한다.
- 학생들의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해서 책과 주지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부분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갖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 학생들에게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가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주는 태도가 중요하고, 학생들의 경험과 특성을 인정하고 격려해주는 일상적인 활동이 중요하다.
결과의 활용
검사 결과는 일정한 수치로 나타나지만 항상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아동은 발달상의 결정적 시기에 해당되기 때문에 교육에 따라 많은 변화가 나타난다. 그러므로 본 검사 결과 나타난 수치를 아동의 절대적인 위치로 평가해서는 안되며, 단지 교육기초 지도자료로 활용되어야한다. 아동의 수치에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현재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어느 위치에 속하고 또한 각각의 하위요소가 어느 수준인지를 파악하여 어떤 지도와 관심이 필요한지를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대적으로 누구와 비교하여 진단하고 통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같은 또래집단에서 전반적으로 현재 검사받은 아동의 발달수준이 어느정도 인지를 파악하여 어떤 지도와 관심이 필요한지를 알아보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출처: http://www.kapi.co.kr/jido/jido6.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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