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빵에 메시지 프린트하고 알파벳 얼음 만들고

 

 

14. , 그 이상의 감동을 즐겨라

 

맛있는 음식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은 대단하다. TV에 나온 맛집을 찾아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고, 번호표를 손에 쥔 채 몇 시간씩 기다린다. “음식에 대한 사랑처럼 진실된 사랑은 없다.”는 조지 버나드 쇼의 말이 실감난다.

 

그런데, 맛은 입으로만 느끼는 것은 아니다. 음식 위에 수놓인 형형색색의 데코레이션, 보글보글 끓는 뚝배기 소리, 코 끝으로 다가오는 진한 향기, 그리고 종업원들의 서비스와 분위기가 어우러져 음식 맛을 결정한다.

 

오늘은 음식의 맛, 그 이상의 풍미를 더하는 시각적 요소를 상상해 보자.

직장인 A씨는 오늘도 토스트와 커피 한 잔으로 바쁜 하루를 준비한다. 신선한 식빵을 토스터기에 넣은 후 적당히 구워져 나오기를 기다린다. 살짝 녹은 버터가 올려진 바삭바삭한 토스트를 생각하니 절로 군침이 돈다.

 

이 때, 토스트의 맛을 더해 줄 시각적 요소를 상상해 보자. 어떤 아이디어가 가능할까?

동그란 모양의 식빵, 캐릭터가 그려진 식빵 혹은 스마일 모양의 홈이 파인 식빵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Sasha Tseng이란 디자이너는 메시지 토스터라는 좀 더 색다른 상상을 햇다. 토스터 윗면에 화이트보드가 있어서, 펜으로 글을 쓰면 식빵 위에 해당 메시지가 프린트되는 방식이다. 식빵 위에 쓰여진 메시지가 신기하기도 하지만, 그것이 담고 있는 따스한 정서가 토스트의 풍미를 더한다.

 

 

이른 아침, 아내에게 혹은 남편에게 김이 모락모락 피어나는 커피와 사랑의 메시지가 적힌 토스트를 전달한다면 달콤한 신혼일 재현될 것만 같다.

 

회사에 출근해서 분주한 시간을 보낸 A씨는 점심 식사를 마치고 아이스커피 한 잔을 주문한다. 손 끝에 전해오는 차가운 느낌을 떠올리니 가슴까지 시원해진다.

여기에, 어떤 시각적 요소를 첨가하면 아이스커피의 맛이 더욱 풍부해질까?

넘실거리는 파도 모양의 컵, 출렁거리듯 구부러진 모양의 빨대가 떠오른다.

 

SUCK UK라는 디자인 회사는 '얼음은 사각형이다'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알파벳 모양의 얼음을 생각해냈다. 실리콘 고무로 만든 알파벳 아이스트레이에 물을 붓고 얼리면 알파벳 모양의 얼음이 만들어진다. 아이스커피 속에서 투명한 알파벳 얼음이 춤추는 모습을 상상하니 미소가 절로 나온다. LOVE, MARRY, HAPPY처럼 특별한 알파벳들을 첨가한다면 더욱 색다른 풍미가 느껴지겠다.

 

 

맛, 그 이상의 풍미로 우리들의 식단을 꾸며보자. 이제 여러분이 상상할 시간이다.의 점심 메뉴를 풍성하게 할 시각적 요소를 상상해 보자.

 

전자신문 2009년 6월 18일자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