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코틀러란 미국의 경영학자가 있습니다. 이사람은 경영학자면서 마케터 입니다.
피터드러커, 잭트라우트, 알리스, 세스고딘, 제리멕카시 등의 마케터들과 어깨를 나란히한달까요~
필립코틀러가 펴낸책이 한국에서만 27권으로, 좀 많습니다.
(일 손놓고 책만써도 이렇겐 안될텐데 죽어라 쓰나봅니다)
그아저씨는 왼쪽처럼 생겼고, 저는 며칠전 다 읽은 오른쪽에 있는 책에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책이름은 "필립코틀러, 마케팅을 말하다" 라는 책입니다.
마케팅에 빈번히 던져지는 236개의 자주묻는질문에대한
필립코틀러의 생각을 모은 책입니다. 내용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이 볼수있는 기업의면모는 마케팅 뿐이다.
2. 마케팅이란
target (표적시장) 의 need 를 충족시켜 이익을 올리는 활동 혹은 '수요관리학' 이다.
제품이 있기 전부터 존재하는 판매, 기교 이상의 것이다.
신속히 규모를 키울 수 있는 능력과, 측량능력이 필요한 경제분야다.
fun 한 경제분야로써, 결코 보수진영이 손대서는 안된다.
커뮤니케이션 개별계획이 아닌,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다.
메타마켓 (metaMarket) 으로써 구입에 수반되는 모든과정을 일컫는다.
표적고객과 경쟁자, stakeholder 를 통해 기회를 찾고 경제성을 고려해 의사소통을 하는 기술이다.
표적시장에 메시지=상품=광고를 동일시하며 고객과의 소통시간을 늘리는 것이다.
아이디어를 시장성있게 가공해 혁신적으로 유통시킬 무수한 피드백활동 이다.
세상에 마케팅계획을 파는것이다.
고객접촉 및 의견수용을 위한 투자다.
3. 마케팅의 주요개념은 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니즈, 욕구, 수요, 공급, 브랜드, 가치, 만족도, 교환, 거래,
관계, 네트워크 마케팅채널, 공급망, 경쟁, 마케팅환경, 경쟁, 마케팅프로그램 등이 있다.
4. 마케팅방법은 누구나에게 알려지는날 폐물이 된다.
5. 기업의 주요업무는 '혁신'과 '마케팅' 이다.
6. 수직형마케팅은 주어진 시장에서, 수평형마케팅은 신규시장에 유리하다.
수평형마케팅은 주유소옆 편의점, 껌약, 카페에서 은행업무 등의 하이브리드형 산업이 많다.
7. 마케팅은 간혹 비용대비 효과를 무시하곤 하는데, 마케팅도 경제적이여야 한다.
8. 수동적 벤치마킹 (타사를 그대로 모방) 이라도 해라.
9. 신제품 중 80%는 실패하고 20%는 또다른 80%를 낳으며 성장,발전한다.
10. 고객들은 원래 기업에 냉소적이다.
11. 군집분석 (비슷한 특성을 보이는 사람들을 모아 분석) 과
컨조인트분석 (어떤 제품이 가지고 있는 속성 하나하나에 고객이 부여하는 효용을 추정) 을 혼용한
데이터마이닝이 필요한데, 이것은 로그분석과 다른것이다.
12. CMO (Chief Marketing Officer) 는 마케팅이 아닌
순수 재무영업사원이 되야한다. 즉 분석과 대인기술이 전부다.
13. 보통 CMO 는 이사회의석을 차지하지 못하지만, GE 가 CMO 를 이사회에 임명시켰다.
당연하지만 이례적인 사례로 구분된다. GE 의 잭웰치는 주요고객 100 군데를 매년 개인적으로 방문한다.
14. 라이카는 니콘, 벤츠는 BMW, 콜게이트 토탈치약은 P&G의 크레스트로 대체되었다.
선두는 언제나 하이브리드 마케팅에 밀릴 수 있다.
15. 펩시가 코카콜라를 한때 따라잡은건 콜라맛이 아니라 펩시 브랜드의 이미지메이킹 변화 때문이다.
16. 전략은 진흙탕에서 찾는 보석이지, 상아탑같은 맑고 깨끗한 환경에서 생기는게 아니다.
지금 다려진양복을 입고 가죽의자에 앉아 컴퓨터를 보고있는것도 상아탑이다.
17. 시장은 인터넷으로 어느정도 세분화되었다. 이제 Micro segment 다.
18. 신규고객 유치가 기존고객 관리보다 5.8배 더 비용이 든다.
19. 제품이나 유통이 새롭지않다면, 경쟁방식을 새로이하자.
20. 앰퍼러티브, 이피파니, 유니카 등의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마케팅프로세스를 소프트웨어 화 하고있다.
머지않아 그들덕분에 스타크래프트를 하는것처럼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21. 아직도 몰지각한 마케터들은 광고에 전적으로 의존해서 다행이다.
22. 인구 900만의 스위스와 스웨덴은 각각 네슬레, 스와치, 롤렉스, ABB, 호프만라로슈, 바우어 /
볼보, 사브, 일렉트로룩스, 에릭슨, 샌드빅 등의 브랜드가 있다.
15억 중국과, 12억 인도는 무슨 브랜드가 있는가.
23. 멕시코산 코로나맥주의 유럽진출 실패와,
같은샴푸를 국가별로 퍼트, 비달사순, 리조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는것,
맥도날드가 필리핀의 졸리비와 그리스의 구디스에게 밀리는 사례는 현지화전략의 필요를 보여준다.
24. 사람들이 싼것을 찾는 이유는 비싼것과 별 차이가 없어서일 뿐 돈이 없어서가 아니다.
자부심, 품질, 서비스, 개인화 등의 부가가치가 옵션으로 붙어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그래서 옵션이 불가능한 보통재, 원자재는 가격경쟁이 심하고 놀이방이 있는 식당의 밥값은 비싸다.
25. 어떤 마케터가 마케팅을 한마디로 규정하거나, 쉽다고 한다면 그를 고발해도 좋다.
26. 판촉은 간혹 브랜드가치를 떨어뜨리기도 한다. 판촉예산을 줄이고 정가를 낮추면 어떨까.
대부분의 판촉이 기업의 돈낭비로 끝난다.
27. 컴퓨터를 만지지말고 로스페로처럼 다뤄라. IBM 과 EDS 를 넘어 페로시스템즈까지 하라.
28. 아이젠하워 대통령도 전투전에 계획을 짰다.
29. P&G와 제너럴밀스는 유동매출의 0.5%를 시장조사에, 99.5%를 촉진에 쓴다.
30. 고객손실률을 5% 줄이면 기업수익은 25~85%까지 증가한다.
31. 인맥이용이 아니라 Stakeholder marketing relationship management 라 생각하면
어떤가. 멋있어 보이는가.
32. 인터넷은 광고보다 PR, 마케팅, 판촉매체로써 더 적합해 보인다.
33. 마케터들은 까불지말고 당당하라.
34. 카우보이 사고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 는 옳을수도 있지만, 보통 배척당한다.
35. 변호사들이 모든사건을 무죄로 이끌어내지 못하지만, 마케터는 해야한다. (현실적으로 불가능)
36. 적이 강하면, 그와 협력하라.
마케팅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말이많군요. 그만큼 쉬운건 아닌가봅니다. 밥이나 먹어야지,
아래 짤방동영상은 통기타의 달인이신 라울미동의 State of mind 입니다.
제 어릴적 친구도 입으로 나팔(?) 소리 잘 냈는데, 그녀석은 뭐하고살려나
출처: http://www.marketings.co.kr/183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광고 효과의 측정에 대한 이해 (0) | 2013.07.23 |
---|---|
[스크랩] 광고 효과의 측정에 대한 이해 (0) | 2013.07.23 |
[스크랩] 사전마케팅(Pre-Marketing)의 이론적 틀, 사례연구 및 실증분석 (0) | 2013.07.13 |
[스크랩] #61 음악 산업의 아이콘이 된 강아지 <니퍼 Nipper> - 참소리 축음기 에디슨 과학 박물관 (0) | 2013.07.11 |
[스크랩] [뉴로마케팅] 무의식의 감성을 읽어낸다! (0) | 2013.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