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112·재난구조-119·민원-110…2016년부터 운영

해상재난신고 122, 119 상황실과 통합해 운영키로


(국민안전처 제공)© News1

내년부터 20개에 이르는 각종 신고전화가 119·112·110 3개 번호로 통합된다.

국민안전처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6차 안전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긴급 신고전화 통합방안'을 최종 확정해 발표했다.

'신고전화 통합방안'에 따르면 폭력·밀수 등 긴급한 범죄 신고는 112, 화재·해앙사고 등 긴급한 재난이나 구조 신고는 119로 통합된다. 

긴급하지 않은 일반 민원이나 전문상담은 정부대표 민원전화인 110을 이용하면 된다.

112와 119를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어느 쪽으로 전화를 해도 큰 상관은 없다. 112·119 연계시스템을 통해 정보가 실시간 공유돼 반복 신고 없이 해당 기관으로 즉시 전달된다.

112에 신고가 접수됐지만 119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면 버튼을 눌러 119 센터 쪽에서 신고자의 음성은 물론 그때까지 입력한 정보와 녹음한 파일을 모두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각종 민원 사항은 110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기존 개별 민원 상담번호는 그대로 유지된다.

국민안전처는 올해 관계부처 TF를 중심으로 통합을 본격 추진해 2016년부터는 새로운 신고체계를 운영할 예정이다.

◇추가 인원 55명·예산 500억원 이상 필요

국민안전처는 이같이 3개 번호로 통합하면 인원은 55명이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뮬레이션 결과 신고전화를 112와 119로 통합하면 연간 21만건의 신고가 추가로 몰리는 것으로 나와 이에 필요한 인원으로 55명을 산정했다. 이들은 올해 연말까지 채용해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사전교육을 실시한다.

기존 신고·민원전화 센터의 회선은 그대로 유지되며 인력도 변화가 없다. 

다만 해양긴급신고 122번은 119 상황실에 통합돼 운영돼 소방관과 해경이 함께 근무하는 형태가 된다. 

소요예산은 행정자치부 사업심의를 거쳐 10억원을 확보한 상태며 통합 작업에는 540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ISP(Information System Planning),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작업 후 추가 예산을 산정해 예비비로 확보할 계획이다.  

◇112·119 인지도 높아 통합 안해

국민안전처는 모든 긴급전화를 119 하나로 통합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112와 119의 인지도 조사 결과 각각 98.5%, 98.1%로 나와 둘 중 하나를 없애면 이용자가 더 불편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단일 통합번호를 쓰면 신고 접수 후 소관기관으로 전달하는 데 최소 20초 이상이 걸리며, 통화량 폭주현상에 취약한 점도 감안했다. 지난해 8월 폭우 때를 보면, 119에 평소 신고전화의 22배가 폭주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 17개 시도에 통합콜센터를 만드는데 드는 추가 비용과 시간 문제도 작용했다.

선진국의 예를 보면 독일이 국민안전처 추진 방식과 비슷하게 경찰긴급번호 110과 재난응급번호 112, 민원통합번호 115 3개 번호로 운영하고 있다.

미국과 영국은 통합긴급번호 1개, 민원통합번호 1개 등 2개 신고전화 체계를 갖추고 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이번 통합으로 긴급신고체계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며 "철저한 현장조사와 준비로 통합작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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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news1.kr/articles/?2066237

Posted by insighta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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