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 창업 머스크 CEO, 車산업에 IT 접목
전기車 시장 빠른 성장위해 `공짜특허` 결정
테슬라는 제조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 것인가. 지난 6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전기차 관련 기술 특허를 공개하겠다"고 발표했다. "(공짜 특허를 활용해) 테슬라 짝퉁을 만들어 팔아도 관계없다"고까지 말했다.
이 같은 발표에 시장 반응은 뜨거웠다. 테슬라가 제조업의 미래를 바꿀 것이란 평가도 나온다. 테슬라가 특허 공개를 결정한 가장 큰 이유는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시장을 전기차 중심으로 바꾸기 위해서다. 구글이 아이폰 중심의 스마트폰 시장을 뒤흔들기 위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공개한 것에 비견할 수 있다.
실제로 전기차 시장은 이제 막 발걸음을 뗀 단계다. 배터리 기술이 충분치 않아 내연기관을 동력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훨씬 짧다. 전기충전소도 형편없이 부족하고 충전 속도도 주유소에서 기름을 집어넣는 것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길다.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고 하지만 지난해 판매대수는 3만5000대 수준에 그친다. 게다가 전기차는 하이브리드차량, 수소연료전지차와도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놓고 경쟁해야 한다. 한 전문가는 "특허 공개로 더 많은 자동차 업체가 전기차 기술 개발에 뛰어들고 이로써 전기차 기술이 더 빨리 발전하면 전기차 시장도 더 빨리 성장할 것"이라며 "테슬라는 이렇게 성장한 전기차 시장을 자기들이 주도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테슬라는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와는 다른 관점을 갖고 있다. 기존 자동차 업체들은 자동차 설계와 생산을 도맡아 했다. 일부 부품을 외부에서 사들이기는 했지만 엔진과 프레임 등 핵심 부품은 스스로 개발할 능력이 있어야 세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전기차는 다르다. 핵심 부품 중 하나인 배터리는 자동차 업체들의 기술이 화학 업체들보다 떨어진다. 모터 등 다른 부품들도 자동차 회사가 전문 업체들에 비해 경쟁력을 가진다고 말하기 어렵다. 내연기관에서 쌓아온 경험의 상당 부분이 쓸모없게 되는 것이며 반대로 그 폐쇄성이 약해질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머스크 CEO는 온라인 결제 업체 페이팔의 창업자다. 정보기술(IT) 업계 성장 원리인 `공유`와 `개방`의 가치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따라서 그는 자동차 산업에 IT 산업의 성장 원리를 이식할 수 있는 적임자다.
머스크 CEO는 "기술 리더십은 특허가 아닌 재능 있는 인력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테슬라가 제조업의 꽃이라 불리는 자동차 산업에 IT 산업에서 유래한 새로운 가치를 불어넣을 수 있을지 앞으로 테슬라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김동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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