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소비트렌드는 COUNT SHEEP

김난도교수가 말하는 2015년 10대키워드…乙未年엔 양을 세어보아요



 기사의 0번째 이미지
‘대한민국 전체가 결정장애에 시달리면서 ‘썸’현상이 더욱 대중화될 것이고, 셀피족과 어번그래니, 증거중독자들, 골목길 순례자들이 2015년을 이끌 것이다.’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아동학부 교수(51·사진)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양의 해인 을미년(乙未年)을 이끌 트렌드를 이렇게 정의했다. 

10일 출간한 ‘트렌드 코리아 2015’(미래의창)에서 김 교수는 ‘COUNT SHEEP’이라는 키워드로 내년 소비 트렌드를 예측했다. 잠이 오지 않을 때 양을 세는 습관에서 따온 이 키워드를 통해 “‘양 떼’에서 연상되는 이미지처럼 안온하면서 소소한 소비자들의 일상을 공략하라”고 기업에 화두를 던진 것이다. 

‘햄릿증후군’이 첫 번째 키워드로 꼽혔다. 선택과잉의 시대에 결단을 내리지 못한 채 끊임없이 망설이기만 하는 결정장애가 모든 소비자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로 인해 급부상할 서비스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큐레이션 커머스와 개인 컨설팅 같은 배려형 서비스다. 일상을 자랑하는 ‘셀피’(셀카)족의 등장도 주목할 만하다. 셀카봉을 무기 삼아 종횡무진 활약할 셀피족을 더욱 근사하고 세련되게 자랑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모색하라고 조언한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또 하나의 종족은 새로운 할머니 세대인 ‘어번그래니(Urban Granny)’다. 베이비붐 세대가 손주를 보기 시작하면서 할머니 문화에 일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예전과 달리 고등교육을 받고, 직장 생활의 경험이 풍부한 이들은 가뿐하게 ‘희생 정신’을 던져버린다. 경제력과 디지털 기기가 주는 정보력을 양손에 쥔 어번그래니의 소비 풍속도가 향후 시장을 뒤흔들 거라고 예측한다. 

의심사회가 도래했다. 내가 찾는 물건이라는 객관적 증거가 없으면 가차 없이 구매 대상에서 탈락한다. 따라서 제품설명서를 정독하고 직접 사용해보고서야 기업의 말을 믿는 ‘증거중독자’가 출현할 것이라고 내다본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바일을 넘나드는 옴니채널 시대의 개막으로 전방위 쇼핑을 하는 ‘크로스쇼퍼’도 등장할 것으로 예견했다. 

또 주목할 현상은 골목길의 재탄생이다. 올레길·둘레길에 이어 ‘숨은 골목 찾기’ 열풍이 일고 있다. 

[김슬기 기자]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1408558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