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4-02-19

 

 

 

 

 

 

 

 

 

 

 

 

 

 

 

- 생활 지원 로봇의 국제 안전 규격 ISO 13482가 발행 -

이번에 생활 지원 로봇(주 1)의 국제 안전 규격(주 2)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13482가 발행되었다. 이 규격은 독립행정법인 산업기술 종합 연구소(이하, AIST)가 참가한 일본 경제산업성과 독립행정법인 신에너지?산업기술 종합 개발 기구(이하, NEDO)의 `생활 지원 로봇 실용화 프로젝트`에서 얻을 수 있던 생활 지원 로봇의 안전성에 관한 성과를 국제 표준화 기구(ISO)(주 3)에 제안하여 채용된 것이라고 한다.

현재 일본에서는 고령화의 진행에 의해 고령자의 간병 등 생활 지원 분야에서의 로봇 기술의 활용에 강한 기대를 하고 있다. 한편 생활 지원 로봇은 사람과의 접촉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보다 더 안전 확보가 필요하지만 대인 안전의 기술이나 기준?규정이 정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판매나 도입 시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과 NEDO는 2009년도부터 `생활 지원 로봇 실용화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본 프로젝트를 수탁한 AIST 등 8개 기관은 생활 지원 로봇의 안전에 관한 데이터의 수집?분석, 대인 안전성 기준, 안전 검증 시험 방법 및 안전성의 인증 수법 확립을 위한 대처를 실시하고 있다.

`생활 지원 로봇 실용화 프로젝트`의 성과를 이용하여 제안 활동을 계속하여 생활 지원 로봇의 국제 안전 규격 ISO 13482가 발행되었다. AIST를 포함한 본 프로젝트의 그룹이 일본을 대표하여 각국과 활발한 논의를 실시한 결과 일본의 제안이 채용되는 형태로 발행에 이른 것이라고 한다.

이것에 의해 생활 지원 로봇은 국제 안전 규격에 근거한 인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향후 생활 지원 로봇 판매나 도입 시 인증을 취득하고 있는 것이 적절한 안전 대책의 증명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IST, (일재) 일반 재단법인 일본 자동차 연구소(JARI) 등은 `생활 지원 로봇 안전 검증 센터`를 중심으로 생활 지원 로봇의 안전 검증 시험 방법을 개발하고 있고 현재 일반 기업이 안전 검증 시험을 실시할 수 있도록 준비를 진행시키고 있다.

또한 일반 재단법인 일본 품질 보증 기구(JQA)는 `생활 지원 로봇 실용화 프로젝트`의 성과를 이용하여 안전성의 인증 수법을 확립하고 국제 안전 규격 원안(ISO/DIS 13482)의 단계로부터 인증을 개시하고 있어 2013년 2월에는 CYBERDYNE(주)의 `로봇 슈트 HAL`의 인증을 실시하였다.

(주 1) 생활 지원 로봇
생활환경에서 사람을 지원하는 로봇으로 사람에 대해서 안전한 기능을 필요에 따라서 갖출 수 있는 것이 요구하고 있다.
(주 2) 국제 안전 규격
ISO/IEC 가이드 51에 근거하여 기본 안전 규격(타입 A규격), 그룹 안전 규격(타입 B규격), 제품 안전 규격(타입 C규격)으로부터 구성된다. 이번 ISO 13482는 제품 안전 규격으로 자리매김된다.
(주 3) 국제 표준화 기구
세계 각국의 대표적 표준화 기관으로부터 구성된 국제 표준화 기관이며 전기 및 전자 기술 분야를 제외한 전 산업분야(광공업, 농업, 의약품 등)에 관한 국제 규격 작성을 실시하고 있다.

<참고자료 1> 인증 취득까지의 흐름
<참고자료 2> 생활 지원 로봇 실용화 프로젝트의 개요
<참고자료 3> 생활 지원 로봇 안전 검증 센터의 모습((좌) 건물 외관 / (우상) EMC 시험 관련 에어리어의 EMC 시험 모습 / (우하) 강도 시험 관련 에어리어의 주행 내구성능시험의 모습)

 

http://mirian.kisti.re.kr/futuremonitor/view.jsp?cn=GTB2014020274&service_code=03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