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핑턴포스트US-Julie R. Thomson
생활용품 가운데 전자렌지 만큼 많은 걸 할 수 있는 물건도 없을 것이다.
몇 분 만에 감자를 구울 수 있다. 머그잔에 반죽을 넣어 작은 케이크도 구울 수 있다. 냉장고에 꽁꽁 얼려두었던 식품을 해동할 수도 있다.
밥을 얼려둔 후, 따뜻하게 데워서 먹을 수도 있다.
그러나 전자렌지가 무엇이든 소화해낼 거라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전자렌지에 절대로 넣어선 안 될 것들을 아래에 모아보았다. 다시 한 번 확인하고 폭발(?) 걱정 없이 사용하기를.
포장용 종이봉투
Getty Images 빵이나 음식을 담은 포장용 종이봉투는 보기보다 위험하다. 특히 플라스틱, 신문도 전자레인지에 넣어선 안 된다.
미국 농무부(USDA)에 의하면 포장용 봉투는 비위생적이고 화재의 위험이 있으며 독성 가스를 배출할 위험도 있다고 한다. 고열에 의해 봉투가 타면 전자레인지 속에 화재가 생길 수 있으니 꼭 주의하시길!
요구르트 용기
Flickr: Victor Nguyen 요구르트, 마가린, 버터를 담는 플라스틱 용기는 일회용 용기로 전자레인지에 넣는 것은 금물이다. 말 그대로 '일회용'으로 제조된 것이라 고열을 견디지 못한다. 용기가 비틀어지거나 녹아내려 유해물질이 생길 수 있으니 재활용으로 사용하며 전자레인지에 넣는 일은 없도록 하라.
계란
Getty Images/Flickr RF 인터넷에 떠도는 레시피에 속지말라. 전자레인지에서 계란을 완숙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도 시도해보겠다면? 전자레인지 대 청소를 감수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급속가열로인해 뜨거운 김이 생기고 그렇게 생긴 뜨거운 김이 끝내 계란을 터지게 만든다.
스티로폼 용기
Corbis 당연히 알고 있겠지만, 스티로폼도 플라스틱이다. 전자레인지에 넣어선 안 된다.
과일
Shutterstock / Galushko Sergey 일부 과일은 전자레인지 열을 견딜 수 있을지 모르지만 대부분 그렇지 못하다. 포도는 터지고 건포도는 연기를 내니 주의하시길.
금속장식이 있는 접시
hplibrary 생각해보라! 어떻게 될지.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접시의 금속성분이 열에 반응할 것이다. 접시는 깨지고 전자레인지까지 훼손할 수 있다.
레드 소스 (뚜껑 덮지 않은 상태로)
Getty Images 상상하기도 싫을 것이다. 전자레인지 안이 전부 소스로 범벅될 것이다.
보관용 플라스틱 용기
Shutterstock / Africa Studio 플라스틱 용기는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어떻게 되는지 기억할 것이다. 일부 보관용 플라스틱용기는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하니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라.
매운 고추
Getty Images 고추를 전자레인지에 넣는다고 고추 자체에 해가 되진 않는다. (불에 탈 수는 있겠지만) 하지만 전자레인지에 고추를 요리하면 고추의 매운 화학성분이 뿜어져 나와 눈과 목을 따갑게 할 수도 있다. 고추 연기가 화재보다 더 무서울 수도 있다.
보온용 머그
Flickr: Fairware 보온용기는 상당수가 쇠의 성분이 있으니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것은 금물이다. 보온용기 내부의 스테인리스 스틸을 손상할 뿐 아니라 전자레인지도 파손시킬 수 있다. 만약 플라스틱으로 된 머그잔이라면 전자레인지이용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라.
알루미늄 포일
Flickr: Emilian Robert Vicol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금속성이 포함된 물질을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 된다. 남은 반찬 위에 덮어 두었다가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는다면 화제의 위험이 있다.
빈 상태
stocknroll via Getty Images 전자레인지를 빈 상태에서 돌리면 기계를 망친다. 전자파를 흡수할 음식이 들어가 있지 않아 대신 기계 자체가 흡수하게 되어 기계 자체를 파괴할 수 있다.
출처: http://www.huffingtonpost.kr/2014/06/16/story_n_549803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