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하나의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이다. 스마트폰 안에 사용자의 습관, 행동패턴을 포함한 하루 전체가 들어가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용자 정보를 얻으려 노력한다. 그 예로 구글이나 애플 역시 사용자의 위치정보 수집으로 인해 논란이 된 적이 있다. 그만큼 인간의 행동을 예측할 정도로 의미 있는 데이터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몇몇 연구실에서는 이를 통한 인간의 행동 패턴이나 범위 등에 대해 연구하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몇몇 앱은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 이런 데이터를 이용한 스마트한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이번에 소개할‘Dialup’ 앱 역시 사용자 스마트폰 사용 내역을 이용한 서비스이다. Dialup 앱은 사용자의 모든 전화내역을 분석한 후 향후 어떤 사람에게 전화를 할 것인지 추천을 해준다. 전화통화 내역은 사용자가 임의로 삭제하지 않는 이상 오랫동안 저장되어 있기에 이를 분석하면 사용자의 전화패턴을 유추할 수 있다. 특히 전화를 통화한 내역뿐만 아니라, 전화를 거부한 내역, 받지 않은 내역까지 전부 분석을 하기 때문에 좀더 정확한 패턴 예측이 가능하다. 그리고 한번 사용을 시작하면 점점 더 스마트해지는 특징이 있다.
Dialup은 단일 앱으로도 유용하지만, 동일 개발사가 먼저 내놓은 ‘Friday’앱과 연동하면 더욱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스타트업 Dexetra가 내놓은 Friday 앱은 사용자의 과거 사용 내역을 정리해서 한 눈에 보여주는 서비스로, 사용자가 과거로 돌아갈 수 있게 해준다. Friday 앱이 저장하는 내역은 전화 목록, 메일, 메시지, 기타 할 일, 위치 정보 등으로, 이를 최적화된 UI에서 보여준다. 따라서 사용자는 언제든지 과거 특정 일시에 어떤 일이 있었고, 어디에 갔었는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Dialup은 Friday 앱의 Applet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사용자는 Friday 앱 내에서 Dialup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이제 과거를 되살리고, 미래를 예측하게 되는 진정한 스마트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Review in Brief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누가 통화올 것인지 예측가능한 Dial Up [출처 : dialup]
friday app과 더불어 같이 쓸 경우 더욱 더 유용한 dial up [출처 : dial up]
사용자측면
1)사용 권한 설정: Friday 앱과 Dialup 앱은 각각 사용자의 정보에 접근이 필요하기에 사용자는 위치 정보, 전화번호부, 통화내역, 외부 메모리, 일정 등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 공개가 꺼려지는 사용자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2) 과거 통화내역 분석: 처음 실행을 하면 해당 앱들은 사용자의 정보나 통화내역을 수집하고 분석한다. 이를 통해 다음에 걸 사람들은 유추 및 추천해준다.
3) 과거 이벤트 회귀: 사용자는 언제든지 과거 일정 시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 이때 어떤 일이 있었고, 누구에게 전화가 왔는지, 어디를 갔고, 어떤 일정이 있었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12년
- 지원플랫폼:Mobile(Android)
- 서비스 실적:N/A
- 서비스 지역:전세계
수익모델
N/A
Comment in Brief
Dialup과 Dexetra 앱은 생각보다 사용자의 정보를 많이 이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처음에는 거부감을 느끼기 쉽다. 하지만 이들 앱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사용자 입장에서 충분히 가치 있고, 편리하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과거에 누구와 어디서 무엇때문에 통화를 했는 지에 대한 히스토리 기능하나만으로도 이용할 가치는 충분히 있어 보인다.
Utility App으로는 그 효용이 높아보이나, 문제는 수익원의 확보라고 할 수 있다.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더라도 이 서비스를 통해 어떻게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매우 제한적으로 보여진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Dexetra(Cochin, India),dexetra.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10년 4월
② 창업(자) 배경:창업자인 Binil Antony는 영국 플리머스 대학교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했다. 그 뒤 2010년 Dexetra를 창업함으로써 첫 발을 내디뎠다.
Vertical Platform은 (주)로아컨설팅(ROA Consulting Inc)에서 운영하는 Platform과 Vertical Start Up BM에 특화된 Professional Media Site입니다. Vertical Segment 별 Start Up과 그들의 Business Model, Platform 관련 전문 컨설턴트의 컬럼과 인사이트, 자체 제작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