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한번쯤은 다들 전화번호를 누르고 구매를 해 본적이 있으시죠? TV홈쇼핑에서의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는 어떤 지 알아보겠습니다.
TV 홈쇼핑의 특징 ■19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TV홈쇼핑은 비대면 거래와 다양하지 못한 상품군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성장을 거듭해 요즘에는 독자적인 유통영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TV홈쇼핑의 최대 장점은 역시 누구나 손쉽게 집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접근성과 편리성을 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IPTV 및 디지털케이블의 등장으로 결제방식이 다양해졌으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속에서 독자적인 유통영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TV 홈쇼핑 구매 행태 | |||
(시장조사 전문기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에서는 TV홈쇼핑 이용경험이 있는 성인남녀 1,200명에게 TV홈쇼핑과 관련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2회(18.1%)내지 3회(20.5%) 정도 TV홈쇼핑을 통해 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해본 제품은 의류(55.5%, 중복응답)와 화장품(50.3%)이었다. 주방용품(41.4%), 일반식품(40.7%), 패션잡화(36.5%), 침구류 (36.3%)에 대한 수요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TV홈쇼핑의 시청경험은 주로 평일보다는 토요일(67.8%, 중복응답)과 일요일(52.8%)에 높게 나타났습니다.
TV 홈쇼핑의 충동 구매와 계획구매
■TV홈쇼핑의 시청방식은 TV채널을 돌리다가 관심상품이 나왔을 때 시청(76.5%)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습관적으로 TV홈쇼핑을 시청하는 응답자는 20.5%에 그쳤습니다. 즉,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주말에 TV를 시청하면서 시간을 보내다가 TV홈쇼핑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물품구매는 시청도중 이뤄지는 다소 ‘충동적인 구매’(43.8%)와 구매희망 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확인한 후 구입하는 ‘계획적인 구매’(41.3%)의 비율이 비슷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여성과 기혼 응답자는 충동적 구매 성향이 높은 반면 남성과 미혼 응답자에서는 계획적인 구매가 다소 많은 것으로 나타나, 성별과 결혼여부에 따라 TV홈쇼핑 이용방법이 상이한 특징을 보였습니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89.9%는 한 번쯤 충동구매를 경험해 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류(31.6%)와 화장품(25.7%)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TV 홈쇼핑의 구매방식과 만족도
■설문에 참여한 패널(panel.co.kr)들은 다른 유통채널에 비해 TV홈쇼핑을 통해 구매했을 때, 가장 이익이 되는 제품으로 화장품(26.1%, 중복응답)을 꼽았다. 주방용품(18.2%)과 의류(17.2%)에 대한 선호도도 높았습니다. ■소비자들은 향후 방송편성이 늘어나길 원하는 제품으로 의류(19.9%)와 컴퓨터/디지털용품(19.2%), 패션잡화(18.3%)를 꼽았습니다. TV홈쇼핑이 더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타 유통채널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가진 제품군과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군의 다양한 런칭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TV홈쇼핑 결제방식은 일시불 카드결제(85.1%)와 할부 카드결제(76.8%) 등 신용카드 결제가 대다수였습니다.
TV 홈쇼핑과 연동 홈페이지 이용
■각 홈쇼핑 채널마다 이용하고 싶은 이유는 공통적으로 상품 구성이 좋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80.3%는 TV홈쇼핑의 연동 홈페이지를 직접 방문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인터넷 홈페이지와 TV홈쇼핑의 연계성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면 TV홈쇼핑에서 각 방송채널이 제공하는 상품의 추가 구성에 대한 인식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해당 방송시간에만 받을 수 있는 혜택이라고 인식하는 응답자는 38.8%에 머물렀습니다. 대체로 다른 곳에서도 받을 수 있고(31.7%), 다음 방송 시간에서도 받을 수 있는 혜택(29.6%)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많아 추가 구성이 제품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Data by EZ서베이(www.ezsurvey.co.kr) |
출처: http://primastory.blog.me/30119353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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