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경훈|흐름출판 |2014.11.05

 

책소개

모바일 시대, 모모세대의 잠재력을 깨워라!

시장과 비즈니스가 모바일로 인해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오늘날, 그 변동의 맨 앞에 10대들이 있다. 스마트폰을 어른보다 잘 다루고, 가야 할 미래를 본능적으로 잘 아는 그들은 벌써 직접적으로 경제와 소비, 생산 분야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고, 향후 사회ㆍ정치ㆍ문화 전반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을 것이다. 한국트렌드연구소 소장 김경훈은 이러한 10대들을 '모어 모바일(MORE MOBILE) 세대', 줄여서 '모모세대'라고 정의하고, 그들의 일상과 문화를 통해 미래의 변화를 읽는다.

이 책은 10대들의 집단적 특성을 세대 차원에서 분석하고, 트렌드를 이끌어갈 주체인 그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살펴본다. 머릿속에 든 첫 번째 두뇌와 스마트폰이라는 두 번째 뇌를 모두 활용하는 10대들. 그들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정보를 처리하고 직관적으로 재구성하는 지적능력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일상을 기록하고 기억하는 행위를 자연스럽게 생산과 연결하는 놀라운 감성, 무나(무료 나눔), 교신(교환 신청), 중고거래 등의 활동을 통한 합리적인 소비문화를 이루고 있다. 앞으로 본격적으로 다가올 모바일 시대, 10대들의 이러한 감각과 능력은 미래의 변화와 트렌드를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김경훈

미래에서 온 남자.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였다. 국내 트렌드 연구의 최초 포문을 연 ‘한국트렌드연구소’의 소장이다. 한국트렌드연구소는 2005년 설립 이후 트렌드 연구의 이론화를 시도하여 ‘트렌드 생태계 분석법’이라는 독창적이고 체계적인 접근법을 개발하는 한편, 다년간 축적해온 사회변화에 대한 통찰과 트렌드 연구 결과물을 통해 글로벌 트렌드 맵(global trend map)을 구축했다. 2008년부터 메가트렌드 및 로컬트렌드 조사를 토대로 한 맞춤 리포트를 주요 기업 및 기관에 제공하고 있으며, 예측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인 트렌드 전문가스쿨을 운영중이다. 이 모든 것을 움직이는 핵심 축인 김경훈 소장은 1994년 국내 최초의 트렌드 분석서 ≪한국인 트렌드≫를 발표한 이후 ≪트렌드 워칭≫ ≪대한민국 욕망의 지도≫ 등을 내놓으며 트렌드 연구를 선도해왔다.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트렌드 예측가인 그가 주장하는 것은 바로 ‘예측경영’이다. 이는 미래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획득하고 이것을 기업의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경영이다. 지금까지의 경영이론들은 기업 외부의 환경 변화에 대한 지식(예측지)에 대한 중요성을 외면한 채 기업 내부 자원의 효율성에만 치중해왔다.김경훈 소장은 바로 이 문제를 지적하며 그동안 여러 가지 경영 활동의 사소한 부분으로만 존재했던 예측을 경영 전면에 내세울 것을 강조한다. 모호함, 트렌드 단절, 예기치 못한 신기술과 신상품, 어디로 튈지 모르는 소비자 니즈, 불분명한 정책들, 경영 환경을 장악한 불확실성 요소와 혼돈, 이 모든 혼란을 끌어안은 오늘날의 경영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단 하나의 전략이 바로 예측경영이다. “경영은 미래와의 지속적인 거래이자, 예측이야 말로 돈이 되는 확실한 자원”이라 말하는 김경훈 소장은 독창적인 접근법과 다년간의 연구를 토대로 구축한 그만의 ‘미래 지식을 자원화하는 방법’을 ≪비즈니스의 99%는 예측이다≫를 통해 밝혔다. 그는 이 책을 통해 많은 기업들이 넘쳐나는 정보를 ‘어떻게’ 자원화하는지를 알고 미래 시장을 선점하는 퍼스트무버가 되길 바란다.

[예스24 제공]

 

 목차

머리말 모모세대를 이해하면 미래가 또렷이 보인다

1장 모모세대와 세대혁신 : 10대를 보는 관점의 변화
문젯거리가 아니라 가능성이다
진짜 10대를 이해하기 위한 준비운동
트렌드에서 미리 읽는 10대의 잠재력
우리가 몰랐던 모모세대 이야기

2장 모모세대의 지적 능력 : 두 개의 뇌로 살아가는 아이들
해결해야 할 문제가 다르다
속도를 압도하는 멀티태스킹 능력
직관적 정보로 재구성하다
모모세대의 지능은 이미지적 통찰력
우리가 몰랐던 모모세대 이야기

3장 모모세대의 생산자 감성 : 일상을 기록하고 기획하고 생산한다
세계 최고의 스마트폰 친밀도가 의미하는 것들
기억을 콘텐츠로, 1인 미디어 생산자들
개인 생산자 시대, 모모세대의 가능성
생산자 본능을 극대화하는 전략
우리가 몰랐던 모모세대 이야기

4장 모모세대의 소비문화 : 안목 높은 평판 전문가
창의적인 소비 경로, 무나 소비
중고거래와 교신으로 안목을 키우다
10대가 충동적인 소비자라고?
검색 대신 구독하는 스마트 쇼퍼
평판이라는 ‘진실의 순간’
우리가 몰랐던 모모세대 이야기

5장 모모세대의 감각극장 : 외모 가꾸기에 숨은 감각적 재능
소리와 음악에 민감한 청각적 재능
이미지로 소통하는 시각적 직관력
새로운 것을 자기화하는 매칭 감각
튀어야 사는 것이 아니라 세련되어야 산다
장소마다 일일이 챙기는 매칭 감각
핏을 살리기 위한 지옥훈련
그들만이 느끼는 가상의 감각
우리가 몰랐던 모모세대 이야기

6장 모모세대의 문제해결 : 공유하고 공감하고 협업하기
협력적 문제해결을 좋아하는 10대
공유와 공감의 온상인 ‘은어’와 ‘덕질’
모모세대는 특별히 외로운 존재일까
공감 능력의 비결은 디테일이다
게임에서 배우는 협업 능력
글로벌 협업 능력의 진화
미래 직업 생태계로 보는 모모세대의 문제해결 능력
우리가 몰랐던 모모세대 이야기

7장 모모세대의 존재감 : 웃자란 경계인을 넘어 어른으로
세상을 일찍 알게 된 조숙함
널리 퍼져야 할 아이디어, 10대의 존재감
어른의 관문, 신체적 성숙
어른과 아이의 경계가 좁아진다
우리가 몰랐던 모모세대 이야기

[예스24 제공]

 

출처: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301430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