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enda
1세션
10:00~12:00
프롤로그 :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1. 의사소통의 두 수단 
숫자(과학) : 결과가 명확함. 설명과 증명에 유리, 분석적
글자(문학) : 소통을 중시함. 설득에 유리, 종합적

2. 설명과 설득의 차이
뱀장사(설득)와 교사(설명)의 사례
설명의 대상 : 결정된 것(과거) - 정보화시대에 ‘팩트’의 중요성 감소 
설득의 대상 : 결정해야 할 것(미래) - 공감 - 행동으로 옮기게 함 
뉴스 기사 비교(사실 전달 VS 감성 전달)

3. 기업이 스토리텔링에 주목하는 이유
변화의 시대(‘새로운 미래가 온다’- 다니엘 핑크)
감성경영의 시대(디지로그, 드림소사이어티) 
지식경영의 시대(정보와 경험의 체계화 = 스토리텔링)
ex) 제록스 복사기는 어떻게 고쳐지는가(“스토리 이코노미”)
ex) 스티븐 데닝 세계 은행 변혁 사례(“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하라”) 

4. 스토리텔링 확산 추세
지하철 결혼식(스토리텔링의 위력을 보여준 사례) 
PD 수첩 -> 공포 확산(정서를 움직임) ->촛불집회
광고, 마케팅 사례 
스토리텔링학과(대학)
웅진코웨이 홈페이지 = 감성적 형식 + 스토리(뉴스)
Lunch Break
2세션
13:00~14:50
스토리텔링 개요
1. 스토리텔링의 정의
story + tell+ing = 이야기로 말하기(목적성), 전달하기, 연속, 휘발성

2. 스토리텔링의 효과 
구체적이다(체험, 경험을 전달)
- ‘안네의 일기’는 한 개인의 이야기를 통해 전쟁의 비극을 실감나게 전달(추상적인 숫치 제시보다 효과적)
- 스티브 잡스의 ‘졸업 연설’이 유명한 것도 같은 이유임 
흥미있다
- 오감을 자극해 흥미를 유지시킨다(‘피 흘리는 늑대 사례’)
-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드라마, 소설, 영화를 좋아한다
* 인지적 흥미 VS 감성적 흥미
종합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 ‘이솝 우화’
- 축적된 데이터를 엮어 핵심 관점을 전달 
문제 해결 중심이다
- 스토리에는 늘 갈등, 즉 문제가 있다
“대화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문제에 쉽게 접근하는 방법으로 고객 설득은 물론 직원 개인과 부서, 회사의 상황과 문제점, 해결방법 등을 자연스럽게 찾아내도록 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스티븐 데닝)
3세션
15:00~16:00
스토리텔링 활용
1. 활용 영역
고객 설득 및 참여 유도 
변화 설득 및 참여 유도 
우수 사례 수집 및 전파 
직원 교육 

2. 활용 사례 
CEO 메시지, 회사 비전 전파
ex) 여덟 가지 리더십 내러티브 패턴(“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하라”)
변화 유도 및 관리 
ex) 모니터 내용을 스토리로 전달(story Quest)
ex) Best Practice 발굴, 전파 
직원 교육
ex) e러닝 
ex) 영업사원 화법개발 : 프리젠테이션, 협상, 제안, 토론, 서비스, 기획
스토리 마케팅
ex) 삼장법사 주문은 스토리(손오공의 사고를 통제)
ex) story buying process 
브랜드 홍보

3. 수집방법
대내,외 공모 
BR(blogger relations - 블로거와 관계 만들기)
홈페이지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구성(사용 후기 등) 
학습팀 운영

4. 기업에서 잘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
직원들이 스토리를 만들고 가공할 수 있어야 대내,외 의사소통이 활성화되나 스토리 제작 능력이 부족함
* 스토리는 일방향이지만, 기업의 스토리텔링은 쌍방향이다
* 외부 업체에 의뢰가 일반적이나 설득력 부족할 수 있음
주제를 명확하게 뽑아내지 못함
* 데이터를 엮어 핵심을 뽑아내는 기술
4세션
16:00~17:00
스토리텔링 만들기
1. 네 가지 요소(“스토리텔링의 기술”)
메시지(주제)
갈등(문제) 
등장인물(선한 사람, 악한 사람) 
플롯(배치)

2. 스토리 기본 구조(“천 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조지프 캠벨)
상황(시간, 공간, 인물) 
전개(문제 발생)
(질문: 왜? 어떻게 해결하지? 어떻게 될까?)
결말(결론) -> 비즈니스 라이팅은 역피라미드
* ‘민토 논리학’ 도입부 보충 설명 

3. 이야기로 엮기(선형적) 
데이터 수집 및 정리 
스토리 만들기
* 시나리오 플래닝 

4. 표현의 기술 
비유, 유추, 추론, 맥락의 이해와 활용

5. 스토리텔링 소재 발굴하기
사용자 review

 
 
김광일 소장 / 메시지디자인연구소
 
메시지디자이너 (Message Designer)
언더그라운드 인디 스토리텔러 (Underground Indie Storyteller)
現 메시지디자인연구소 소장
現 KED한국기업분쟁해결 교육연구소 부소장
現 도서출판 [부귀영화] 대표
前 (호주)광고기획프로덕션, 경영교육컨설팅, 기업교육컨설팅[我談齋], 민주시민교육단체[EDU PLAN], 한경닷컴 근무
호주 JMC오디오엔지니어링 스쿨에서 오디오, 디지털미디어, 텔레비전, 필름(영상, 시나리오) 공부
시드니 대학교 대학원에서 디자인사이언스 석사
중앙대학교에서 인적자원개발(HRD) 고위지도자과정
경희사이버대학교 자산관리학 공부
 
[수상경력]
Graduate Award. Honor Student(University of Sydney) 2001
Graduate Award. Honor Student(University of Sydney) 2002
University short film festival in Sydney《The Communication》Award Citizen's Choice . 2001
[강의이력]
2003년부터 대학교, 기업, 공공기관, 병원에서 1000회 이상 강의
[저서]
직무교육강사 트레이닝 북, 노동부/KLA
씨플레이어

Posted by insighta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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