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 공기청정기·체중계 등 온라인 완판…샤오미제이션 신조어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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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김홍식 씨(39)는 최근 인터넷 쇼핑몰에서 중국 샤오미 공기청정기(미에어)를 구입했다. 1만3700원짜리 웨어러블 밴드인 '미밴드'를 구입한 후 마음에 들어 스마트 체중계(1만9900원)까지 구입했는데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이 만족스러워 결국 10만원대(14만9000원) 공기청정기까지 구입하게 됐다. 지금은 샤오미 멀티탭과 액션캠 구입도 심각하게 검토하고 있다. 

김씨는 "애플 전 제품(맥북부터 아이폰, 아이패드까지)을 갖고 있는데 샤오미 제품을 살 때 애플 제품을 구매할 때의 느낌을 받고 있다. 점점 이 회사와 브랜드, 제품의 팬이 돼가고 있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에서도 일부 직장인 사이에 '샤오미 열풍'이 불고 있다. 중국에선 스마트폰으로 돌풍을 일으켰지만 한국에서는 외장형 배터리, 공기청정기, 웨어러블 밴드 등 스마트 주변 기기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달 30일 인터넷 쇼핑몰 11번가에 따르면 최근 큐레이션 쇼핑 쇼킹딜을 통해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 공기청정기, 체중계, 스마트밴드, 보조배터리 등이 1시간도 안 돼 전량 매진됐다. 공기청정기 111대가 3분 만에, 9900원짜리 보조배터리 333대도 60분 만에 전량 판매됐으며 체중계 3000대와 웨어러블 미밴드 2000개도 조기에 매진됐다. 

서혜림 11번가 MD는 인기 요인에 대해 "샤오미 제품은 저렴한 가격, 준수한 품질, 깔끔한 디자인이라는 3박자를 갖춰 인기"라며 "타 사 동급 제품에 비해 가격이 크게 저렴하고, 스마트폰 연동으로 편리하다. 행사는 종료했지만 샤오미 신규 아이템을 신속하게 선보이며 반응이 좋다"고 분석했다. 

샤오미는 중국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시작해 TV, 에어컨 등 가전제품까지 내놓고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도 운영 중이다. 하지만 미국 일본 한국 등 선진 시장에서는 스마트 주변 기기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샤오미는 출시 제품이 많지만 마케팅과 디자인에 집중하고 생산은 중국 선전에 있는 협력 공장에서 아웃소싱한다. 대표적 제품이 웨어러블 '미밴드'다. 가격이 매우 저렴(중국에서 79위안)하면서도 전화가 오면 진동으로 알려주며 수면시간, 운동량을 측정하는 등 기본 기능을 갖춘 미밴드는 최근 전 세계 출하량이 600만대를 돌파하는 등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흥행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4월 판매 400만대를 넘어선 데 이어 두 달 만에 200만대 이상이 추가로 판매돼 단숨에 웨어러블 기기 시장 2위로 뛰어올랐다. 지난해 2분기에 출시돼 1년도 안 돼 시장 2위를 기록한 것. 미밴드는 샤오미에서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웨어러블 기기 전문 업체 '화미'에서 생산한다. 샤오미는 디자인과 판매에 주력하고 화미는 주문에 맞춰 생산하는 방식. 샤오미는 이런 방식으로 제품군을 늘리고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샤오미는 중국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 밖에서는 철저히 온라인 주문만 받는데 이를 통해 원가를 절감한다. 이 같은 전략은 '샤오미제이션(Xiaomization·샤오미화)'으로 불리기도 한다. 중국 선전 중심의 제조업이 온라인을 만나 세계로 확장하는 방식으로 현재 샤오미 외에도 '원플러스'나 '메이주' 같은 스마트폰 업체들도 샤오미를 따라하고 있을 정도다. 샤오미 시가총액은 6월 현재 460억달러(약 51조원)로 LG전자 시가총액(7조7160억원)의 6~7배다. 

최형욱 매직에코 대표는 "샤오미는 안드로이드도 변형할 정도로 소프트웨어 능력이 뛰어나다. 소비자들이 샤오미 제품을 계속 사는 이유는 가성비도 있지만 소프트웨어가 뛰어나고 기기 간에 연결되기 때문이다. 이를 간과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손재권 기자]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623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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