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방송/시청률/비공개] [코멘트] Viacom, "닐슨은 정확한 시청률 측정에 실패했다"…정부주도 통합시청률 조사 필요
Insights & Trends/Technological/Scientific 2014. 11. 18. 13:30Facts
비아컴의 Philippe Dauman CEO가 닐슨이 시청자들의 정확한 시청행태를 따라잡는데 실패했음을 지적했다고 Broadbandtvnews가 11월14일 보도. 그는 NYT와의 인터뷰에서 비아컴의 콘텐츠 다수가 모바일 앱이나 게임콘솔 등을 통해 소비되고 있으나, 닐슨 측이 시청률 데이터에 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함. 이어서 그는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닐슨 측의 데이터에서는 자사 채널 중 다수가 지난 3분기 15%나 시청률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 비아컴은 3년 전에도 이와 유사한 이유로 닐슨 측을 비난한 바 있음.
물론 현재 닐슨 측도 이 같은 한계를 자각해 자체 디지털 시청률 측정에 나서고 있는 상황.
한편, 비아컴은 지난 3분기 전년 동기 대비 9% 향상된 39억9,1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은 같은 기간 1% 감소한 7억2,900만달러로 최종 집계됨. Duaman CEO는 이번 실적과 관련해 정확한 시청률 집계가 불가능한 현상황과 TV광고 시장의 축소 등의 난제에도 불구하고 N스크린을 표방한 자사의 콘텐츠 사업이 순항 중임을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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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률은 전통적인 TV 광고의 절대적인 산정 기준이 되어온 만큼 이를 핵심 비즈모델로 삼는 콘텐츠 진영 측에 매우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음. 이에 최근 TV콘텐츠의 소비와 제작 및 유통 방식의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시청률 산정 방식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도 빨라지는 추세. 시청률조사기관으로 CP 및 광고에이전시들과 오랜 협력관계를 유지해온 닐슨 역시 변화하는 TV 시청행태에 부응하기 위해 TV스크린에 갇혀있던 시청률을 N스크린 환경으로 확대 적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구체적으로 동 사는 올해부터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의 스마트 단말을 포괄하는 통합시청률을 선보인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는데, 여기에는 linear한 정규 프로그램 시청을 포함해 주요 지상파 및 유료방송의 자체 TV앱 기반 시청량과 SlingBox 등 실시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량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짐.
그러나 비아컴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닐슨의 통합시청률 제공 시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확한 시청률 조사에는 한계가 존재함. 무엇보다 linear한 프로그램 편성에 기반한 실시간TV 시청으로 대변되는 ‘시청률’ 자체의 의미가 희석되고 있기 때문. 이는 VoD 및 DVR 콘텐츠 시청량 급증에 따른 것으로 실제 최근 업계 조사에 따르면, 젊은 유저들을 중심으로 저녁 프라임 타임에 실시간TV가 아닌 OTT 서비스를 활용한 스트리밍 영화 및 TV쇼 시청을 즐기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 같은 time-shift형 콘텐츠 소비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남. 특히, TV스크린을 통한 VoD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개인 시청이 아닌 다른 가족 구성원이나 지인들과 함께하는 공동 시청 행태가 두드러져, 향후 거실 내 동영상 소비 행태의 메인스트림이 실시간TV에서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전이될 가능성에 무게를 실어줌.
뿐만 아니라 가구 샘플링을 토대로 한 시청률의 대표성 논란이 지속되어온 가운데, 이제는 전수조사가 가능한 양방향 기술환경이 마련되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이슈. 특히 유료TV 서비스 보급률이 이미 90% 이상을 넘어선 미국이나 국내 시장에서는 양방향 셋톱박스를 토대로 실시간 시청률 측정 뿐만 아니라 다양한 VoD 및 DVR 시청행태까지 추적할 수 있는 기술적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다고 볼 수 있음. 또한 넷플릭스나 Amazon Instant Video 등의 OTT 서비스들 역시 이미 유무선 기반 이용량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음. 다만, 이러한 서비스 제공업체 측의 자발적인 참여와 가입자 개인 프라이버시 문제 선결 등이 뒷받침되어야 보다 정확한 통합시청률 산정이 가능함. 이에 따라 정책당국 차원의 제도적 접근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실제 한국을 비롯해 노르웨이, 덴마트, 스위스, 영국, 중국 등이 정부 차원의 통합시청률 조사 도입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됨.
참고자료
1. Viacom hits out at Nielsen
http://www.broadbandtvnews.com/2014/11/14/viacom-hits-out-at-nielsen/
2. The Chief of Viacom Says Nielsen Is Outdated
http://www.nytimes.com/2014/11/14/business/media/viacom-reports-quarterly-earnings.html?_r=0
출처: http://www.arg.co.kr/atlas/client/html/article/article_info.html?type_seq=1&content_seq=62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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