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요구조건을 들어주지 않는다면 물건을 팔아줄 수 없다."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공룡 아마존이 출판ㆍ영화사 등을 상대로 잇달아 실력 행사에 나서고 있다. 수익 배분 갈등 속에 막강한 시장점유율을 앞세워 프랑스 출판사 아셰트북그룹 서적과 월트디즈니 영화 타이틀 판매에 브레이크를 거는 등 제품 판매 사보타주에 나선 상태다.

아마존은 지난 5월부터 아셰트북그룹과 e북 가격 인하를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거듭해왔다. 12.99~14.99달러대 e북 가격을 9.99달러로 확 낮춰 달라는 게 아마존의 요구다. 아마존이 볼 때 e북은 인쇄비용, 물류비 등 부담이 적다. 과도하게 많은 책을 인쇄할 위험도 없고 몇 부나 찍어야 할지 예측할 필요도 없다.
 
아마존은 또 "가격을 내리면 고객에게 좋고 결국 판매가 늘어나 출판사도 이익을 보게 된다"며 아셰트북그룹을 압박해왔다.

하지만 아셰트북그룹은 "9.99달러는 마케팅, 인세 등 e북 타이틀 생산비용을 반영하지 못하는 가격"이라며 "아마존이 작가, 소형 서점, 우리와 같은 출판사 희생을 딛고 더 많은 이익과 시장점유율만 높이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항변했다.

아셰트북그룹이 e북 가격 인하를 받아들이지 않자 아마존은 지난 주말부터 아예 아셰트북그룹이 출판한 일부 책 판매를 중단하거나 배송을 지연시키는 것은 물론 책 할인 규모를 확 줄였다.

[뉴욕 = 박봉권 특파원]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1085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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