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와비파커 (1~3부 합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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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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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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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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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길보아, 레이더, 블루멘덜, 헌트 이들은

서로 와튼스쿨에서 만났습니다.

 

길보아는 와튼스쿨에 입학하기 전

태국 배난여행을 하다

안경을 잃어버렸습니다.

 

수업 첫 날을 안경 없이 보내게 되었는데

첫 학기 끝날 때가지 안경 없이

다니게 되었습니다.

 

친구들이 물었습니다.

 

“길보아, 왜 맨날 찡그리고 다녀?

인상 좀 펴.”

 

“안경 살 돈이 없어서 그런다!

인간적으로 너무 비싸지 않냐?”

(미국의 평균 안경 가격: $263, 약 31만원)

 

“그러게. 나무테에 작은 렌즈 뿐인데

왜 이렇게 비싸지?”

 

“격한 공감”

“me too”

“me three”

 

안경이 이토록 비싼 이유가

납득되지 않았던 네 명은

교내 기업가정신과 벤처 강좌를 수강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켜

나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새롭게 직면하게 된 충격적인 사실,

 

“안경산업이 독점기업에 의해 운영되고 있어!”

“50개의 브랜드가 다 똑같은 회사에서 제작되고 있다니!”

프라다, 샤넬, 랄프로렌, 베르사체, 레이방, 오클리 등

유명 브랜드 모두가 다 똑같은 회사에서

생산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안경 판매유통채널까지도

한 회사가 모조리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2부>

세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와비파커

 

“소비자로부터 폭리를 취하고 있는 거지”

네 명은 몇 달 동안의 치열한 고민 끝에

약 40페이지의 사업계획서를 완성했습니다.

 

“기존 채널에서 벗어나야 해.”

 

“e-커머스 중심으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자.”

 

솔루션 1. 고객이 온라인 주문을 통해

5개의 안경을, 5일 동안 무료로

체험할 수 있게 하자.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안경을 구매하게 하고

먼저 배송된 안경을 반송하게 하자.

 

소요되는 모든 배송비는 무료!

 

솔루션 2. 안경디자인을 사내 디자인해서

단가를 낮추자.

 

이를 통해 그동안 독점구조에서

기량을 펼치치 못했던 디자이너들이

와바피커에 대거 합류했고

 

세련된 디자인의 안경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 10억명이 안경이 없어”

 

솔루션 3. 안경 하나를 판매하면 NPO,

사회적기업 파트너들과 협력해 기부를 하자.

 

“Buy a Pair, Give a Pair”

 

지칠 줄 모르는 네 명의 열정은

무모하리만큼 도전적인 실천으로

계속 이어졌습니다.

 

 

<3부>

와비파커는 교내 벤처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2,500을 씨드머니로 투자받습니다.

 

“안경의 가격은 얼마인가요?”

 

“$95입니다.” (미국 평균가: $263)

 

“기부는 잘 되고 있나요?”

“1,000,000명에게 안경이 전달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35개의 저개발국가에서

18,000명의 안경전문가를 양성했습니다.”

 

Series A, B 추가 투자를 받고

2015년 현재,

약 $12억의 기업가치평가를 (약 1조 2천억원)

받게 되었습니다.

 

5개의 안경을 쓴 자신의 사진과 함께

가장 어울리는 안경을 골라 달라는

SNS 포스팅이 유행처럼

번져 나가고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방식은 이제

오프라인채널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2010년 사업초기,

아이웨어의 넷플릭스라고 불리던, 와비파커

 

2015년, 애플, 알리바바, 구글, 삼성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출처: 패스트컴퍼니)

 

“수 십 년간 변화 없던 안경업계의 판도를 바꿨다!”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만들어가는

아이디어에서부터 실천까지!”

 

오늘날 와비파커는

착한혁신 기업의 선두주자다.

 

– 끝 –


출처: http://changeground.com/세상에서-가장-혁신적인-기업-와비파커-1부/#

Posted by insighta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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