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크기에 따라 '상상의 넓이'도 바뀐다.

 

 

<4> Modify(Magnify/Minify/…) --> 'X를 크게/작게... 하면?'

M(Modify)SCAMPER의 네 번째 상상 공식으로 무언가를 크게, 작게 또는 다른 형태로 변형한다. 아이디어의 주제(X)나 그 부속품(x in X)을 변화시키면 어떻게 될까를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아이디어가 시작된다. 이 상상 공식은 독창성이 중요한 예술 분야 또는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 많은 기술 분야에서 많이 활용된다.

 

예를 살펴보자.

최근 거리에서 1970~1980년대 20대가 즐겨 듣던 7080 음악을 자주 듣는다. 특히 중간중간 멋들어진 기타 간주가 인상적인데, 기타 연주를 들으면 혹은 직접 기타를 보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는가? 혹시, 특이한 생각이라도 해 본 적이 있는가? 기타를 제법 치는 필자 역시 기타를 좀 더 잘 쳤으면 하고 바라기만 했던 것 같다.

 

호주의 음악가 Josh Pyke 달랐다. 기타를 보면서 어릴 적 읽었던 동화를 떠올렸고, 직접 기타 보트를 만들어 시드니 강변을 유람했다.

상상 공식 M, 즉 'X'에 기타를 대입하여, '크게' 하면 어떨까 하고 생각한 것이다.

 

(출처: http://gizmodo.com/5061738/josh-pykes-guitar-boat-floats-on-an-ocean-of-rock)

이 기타 보트는 3m 길이의 선체에 4명 정도 탑승할 수 있으며, 제법 빠르게 달린다고 한다. 물살을 가르며 나아가는 기타 보트 위에서 진짜 기타를 어깨에 매고 레드 제플린의 'Stairway to Heaven'을 연주하는 필자의 모습을 상상하니 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두 번째 예는 Minify.

누구나 걸리버여행기의 소인국(小人國)을 여행하는 상상을 해 보았을 것이다. 소인국의 물건들은 얼마나 작을까?

 

스티븐 슈버트와 두 명의 디자이너는 ‘The Future of Time’ 공모전에 'TX54'라는 소인국에서나 어울릴법한 손톱 시계 디자인을 출품했다. 상상의 공식으로는 M A가 함께 사용되었다. 시계를 축소하여 네일아트에 적용한 것이다.

 

 

이 시계는 일회용품으로, 손톱에 걸어서 착용하며, 원하는 칼라를 선택할 수 있고, 어두운 곳에서도 손톱 끝을 터치하여 시간을 볼 수 있다. 실용성의 논란은 있겠지만, 그들의 상상력은 우리의 창조 욕구를 충분히 자극한다.

 

디지털 시계를 부착할 수 있는 또 다른 곳은 어디일까? 안경? 렌즈? 문신? 혹은 반지? 이제부터 상상은 여러분의 몫이다. 늘 바라보던 사물을 크게, 작게, 혹은 다른 형태로 바꿔보는 엉뚱한 상상으로 말이다.


전자신문 2009년 2월 12일자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