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8456_20130111151114_842_0001지난 2009년부터 국내 최대 인터넷 업체 네이버를 이끌어왔던 김상헌 대표가 자리에서 물러났다. 후임으로는 네이버 서비스를 총괄하던 한성숙 대표가 이어받았다.

월급쟁이 CEO(?)가 임기를 마치고 물러나는 일이 뭔 뉴스거린가 싶지만, 많은 언론에서 김 전 대표의 퇴장을 보도했다. 그만큼 인상적이기 때문일 것이다.

김 전 대표가 회사를 떠나던 지난 17일, 네이버 본사 로비에는 김 전 대표에게 전하는 감사의 메시지를 담은 대형 현수막이 내걸렸다. 네이버는 회사 건물 외벽 조명을 이용해 ‘THX♥SH’라는 메시지를 내보냈다. ‘땡쓰♥상헌’이라는 뜻이다.

17352548_10210276140354355_4688592142439501195_n이날은 김 대표가 떠나는 날이기도 하지만, 새 대표가 취임하는 날이기도 하다. 보통 떠나는 이보다는 새롭게 부임한 이가 주인공인 법인데, 이날은 떠나는 이가 주인공 같았다. 김 대표에 대한 회사와 직원들의 신뢰와 사랑을 보여주는 단면이다.

김 대표가 내부적으로 이런 평가를 받은 것은 스스로의 힘이 가장 클 것이다. 그는 네이버 최대 위기 시기에 회사를 이끌었다.

김 대표 취임 직후 국내에 아이폰이 출시되기 됐고, 모바일 광풍이 불었다. 변화는 포식자에게 가장 큰 위기다. PC 인터넷 시대의 포식자였던 네이버가 모바일 광풍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김 대표가 이끈 시기의 네이버는 살아남는 것을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했다.

이런 성과들이 오롯이 김 대표의 역량 덕분은 아니겠지만, 그가 부족했다면 네이버가 모바일 시대에도 이렇게 승승장구 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또 김 대표는 NHN의 성공적 인적분할, 정치권 및 언론과의 관계 정립 등 굵직한 이슈들을 부드럽게 처리해 신뢰를 받았다.

그러나 아름다운 퇴장이 연출된 것은 이런 성과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네이버라는 회사가 가진 기업문화가 큰 몫을 했다고 생각한다.

이날 퇴장한 것은 김 대표뿐만이 아니다. 네이버의 창업자이자 대주주인 이해진 의장도 퇴장했다. 이 전 의장은 스스로 이사회 의장 자리를 내려놓았다. 이 의장은 회사 등기이사 중 한 명으로만 남는다.

nhn_leehaejin이 의장은 이제 유럽으로 갈 예정이다. 지난 10년 동안 직접 일본 시장 개척을 이끌었듯, 앞으로는 유럽 시장 개척을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이 전 의장은 네이버의 대주주이긴 하지만 최대주주는 아니다. 그의 지분율은 겨우 4%대에 불과하다. 누군가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을 뒤에 업고 쿠데타를 일으킨다면 언제든 팽당할지도 모른다. 네이버에는 이해진 의장의 친인척도 한 명 없다.

이런 리스크를 안고 있으면서 스스로 이사회 의장에서 내려와서 유럽 시장 개척을 위해 최전선으로 간다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다.

이런 모습은 다른 대기업에서 쉽사리 보기 힘든 광경이다. 편법 승계, 경영권 독식, 일감 몰아주기 등 국내 다른 대기업의 병폐를 네이버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다.

이해진 의장의 리더십은 위에서 지시하는 보스형 리더십이 아니라 앞에 나서서 개척해 나가는 리더십이었다. 이런 리더십이 김상헌 전 대표의 아름다운 퇴장을 연출시켰다.

네이버가 서비스 측면에서는 비판 받을 때도 있다. 그러나 경영적 측면으로 보면 가장 모범적인 모습을 보인다.

경쟁과 암투 끝에 패배해서 쫓겨나듯 떠나는 것이 아니라, 후배를 성장시켜 바통을 넘겨주고 떠나는 이런 모습이 다른 기업에서도 많이 연출될 때 한국의 기업들이 더 신뢰를 받을 것이다.

글. 바이라인네트워크
<심재석 기자> shimsky@byline.network


출처: http://byline.network/2017/03/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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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시승하는 황 권한대행<YONHAP NO-2152>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자율주행차에 시승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율주행 단계(Level of Autonomy)
구분정의개요
Level 0비자동운전자가 브레이크, 속도조절, 조향 등 모든 주행기능을 제어하고, 교통상황 모니터링 및 안전조작에 책임
(No-Automation)
Level 1기능별 자동화특정한 제어 기능이 개별적으로 적용
Function-specific Automation
Level 2복합기능 자동화2개 이상의 제어기능이 복합적으로 적용
Combined Function Automation
Level 3제한된 자율주행사람과 차량간 운행 제어기능이 상황에 따라  전환, 제한된 특정환경에서만 차량이 운행 및 안전기능을  제어
Limited Self-Driving Automation
Level 4완전자율주행차량이 전적으로 모든 주행 및 안전기능을 제어. 사람은 목적지 및 주행경로만 입력
Full Self-Driving Auto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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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신문 이수일 기자] 국내 이동통신 3사 간 자율주행차 사업 주도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19일 이통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통 3사는 성장 잠재력이 큰 자율주행차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다. 더욱이 자율주행차가 5G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자존심을 걸고 투자하고 있다. <관련기사 6면> 

현재 이통 업계에선 SK텔레콤이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에 가장 적극적으로 달려들고 있다. SK텔레콤은 국내업체로는 처음으로 ‘5G자동차협회(5GAA)’에 가입한 데 이어 지난 1월 자율주행차 전담팀을 신설했다. 이에 앞서 서울대와 함께 스누버(SNUver)에 차량통신(V2X)을 적용한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했으며 인텔과 5G 및 딥러닝 기반의 자율주행기술 공동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자율주행차 사업을 벌이기 위한 사전정지작업을 해왔다. 특히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MWC2017에서 "자율주행을 선도하겠다"며 시스코·엔비디아·퀄컴 등과 협력을 공개하기도 했다.

KT는 최근 강원도 알펜시아 리조트에서 자율주행5G버스를 미국 자동차공학회 기준 레벨 3 수준인 제한된 자율주행을 시연하는 데 성공,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 자율주행 임시 운행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KT는 ‘플랫폼 사업 기획실’내 ‘자율주행차 NT팀’을 만들어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현대자동차와도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량 간 통신, 커넥티드카 기술, AI(인공지능) 등의 부문에서 협력하기로 한데 이어 최근 대구시와 손잡고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LG유플러스는 쌍용자동차·인도 테크 마힌드라와 공동으로 차량에 LTE 통신 모뎀을 내장해 운전자에게 안전·보안 및 인포테인먼트 콘텐츠 서비스 개발에 나섰다. 이와 함께 홈IoT와 자율주행차가 연계된 서비스 플랫폼 구축은 물론 오윈 등과 함께 올 하반기 ‘카 커머스’ 사업에도 나섰다. 

이처럼 이통3사가 향후 자율주행차 사업에 열을 올리는 것은 시장 성장성 때문이다, 미국 시장조사 업체 내비건트리서치는 레벨 2 이상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한 자동차 비중이 2025년 4%에서 2035년 75%로 커지고, 시장 규모가 1890억달러(2020년)에서 1조1520억달러(2035년)로 6배 이상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차가 5G 기반으로 개발된 점도 이통 업계의 투자 요인 중 하나다. 5G 기술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초당 1Gbps 수준으로 LTE 보다 1000배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http://www.ekn.kr/news/article.html?no=275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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