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 즐거움에 대한 욕구는 감수성의 원동력

 

4. 상상의 세계에서 순간순간을 즐겨라

 

밤부터 비가 온다고 한다. 조용하고 가늘게 떨어지는 빗방울, 수 많은 가수들이 노래한 빗방울은 서정적인 대상이 아닐 수 없다. 오늘따라 '봄비~ 나를 울려~주는 봄비~' 김추자 선생님의 봄비’가 귀에 착착 감겨온다.

 

오늘은 비와 관련된 상상을 해 보자. 단, 서정적이 아닌 유쾌한 발상을 사용한다.

비가 오면 우산을 쓴다. 우산을 쓰고 걸으며 어떤 생각을 하는가? 혹시 재미있는 상상을 해 본 기억이 있는가? 혹시, 아이고, 어제 세차했는데……’ 또는 '옷이 젖으면 어떡하지?' '흙탕물이 튀면 어떡하지?' 하는 생각에 가득차지는 않았는가?

 

여기, 이런저런 걱정을 말끔히 날려버릴 유쾌운 상상이 있다.

인터넷 사진공유 사이트 플리커(Flickr)의 사용자 bryanboyer 'Urban Combat Umbrella'라는 엉뚱한 생각을 했다. 저격용 총에서 볼 수 있는 조준기 모양을 우산의 가장자리에 달고, 눈에 보이는 무언가를 겨냥하여 빵~ ~ 하고 쏘는 것이다.

 

물론 실제로 총알이 발사되는 것은 아니지만서부 영화에서처럼 깡통이나 병이 튕겨져 나갈 것만 같다.

평소 마음에 안 드는 대상을 향해 총알 세례를 퍼부으며 통쾌해 할 수도 있는데, 거리가 멀지 않다면 총 소리는 속으로만 내야 한다. '빵~ 빵~'

이 우산이 상품화된다면 조심하는 것이 좋다. 누군가 나를 조준하고 있을지도 모르니 말이다.

 

IT 엔지니어라면 'Urban Combat Umbrella'로부터 많은 파생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다. GPS도 달고, 무선 네트워크도 추가하고,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을 접목하여 실제의 총격전을 경험하게 할 수도 있다. 주의할 점은 아이디어가 추가됨에 따라 즐거움이 반감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유쾌한 상상은 광고 쪽에서 많이 활용한다.

작년 초, 몬도 파스타의 재미있는 광고가 유행했는데, 선박의 닻줄이 달려있는 부분에 남·녀의 얼굴을 그려, 마치 파스타를 먹고 있는 듯한 모습을 연출했다.

 

 

누구나 한번쯤은, 아니 수 없이 많이 보았을 부둣가 풍경이지만, 어떤 이는 무심코 지나쳐 버리고, 어떤 이는 재미있는 상상으로 이끌어낸다그 차이가 바로 감수성에 의해 결정되며, 재미와 즐거움에 대한 우리의 갈증은 감수성을 극한으로 끌어올린다.

 

잠시 일 손을 멈추고, 여러분의 시야에 들어오는 대상에 유쾌한 상상을 첨가해 보라. 그리고 옆 사람에게 얘기해 보라. 줄줄이 넘어지는 도미노처럼 즐거움이 우리 마음을 두드린다.

 

전자신문 2009년 4월 9일자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