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용품 기능 개선하고, 용도도 바꿔 보고...

 

 

9. 일상 물건을 재창조하는 제품 해킹

 

IT 분야에서 '해킹'은 컴퓨터/네트워크에 침투하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최근 미국의 F-35기 정보가 중국 해커들에 의해 유출됐다거나 미국이 사이버 전쟁 계획을 고려 중이라는 기사가 해킹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아이디어의 세계에서도 해킹이란 용어를 사용하는데, 평범한 일상용품을 새롭게 바꾸는 것을 의미하며, 특별히 제품 해킹(Product Hacking)’이라 불린다. 사람들은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용도를 바꾸기 위해 또는 단순히 재미를 위해 제품 해킹을 즐기며,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교류하거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뽐내기도 한다.

 

제품 해킹의 세계를 살짝 들여다 보자.

베트남 전쟁에서 총탄을 막아 목숨을 구했다는 일화로 유명한 지포 라이터는 웬만해선 꺼지거나 망가지지 않는다는 성능적 측면, 멋진 리폼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매니아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여러분이 지포 라이터를 새롭게 변모시킨다면 어떤 상상이 가능할까? 생김새에서, 부품에서, 그리고 기능과 성능에서...상상을 날개를 활짝 펴 보자.

 

'Rog8811'이라는 닉네임의 한 레이저 전문가는 지포 라이터를 멋진 레이저 쇼가 가능한 프로젝터로 바꾸어 놓았다. 아이디어도 멋지지만, 지포 라이터의 작은 공간에 프로젝터 기능을 구현한 그의 기술적 역량과 열정이 더욱 놀랍다. http://hacknmod.com/hack/how-to-laser-projector-inside-lighter 사이트에서 상세한 블록 다이어그램을 포함한 자세한 개조법을 볼 수 있다.

 

레디메이드는 만들기를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잡지다. 레디메이드는 특정한 물건을 누가 가장 창의적으로 변화시키느냐를 겨루는 맥가이버 콘테스트코너를 진행하는데, 한 번은 고장 난 우산이 제시되었다.

여러분은 이 쓸모 없는 우산을 어떻게 변모시키겠는가?

 

콘테스트의 우승은 꺾어진 우산 살과 천을 잘 조화시켜 잡지 꽂이를 만든 이에게 돌아갔다.

 
우리는 일상용품을 변화시키는 해커들의 모습에서 상상가들의 열정과 창의성을 느낀다. 그들 주변의 물건들은 너무나 익숙해서 아무러 주의를 끌지 않는 대상이 아니라 새로운 창조의 대상이다.

 

어릴 적, 고장 난 워크맨을 고치려 이리저리 분해해 보던 기억을 되살리며, 여러분 앞에 놓인 물건들을 새롭게 변화시켜 보라. 오늘은 여러분이 맥가이버다.

 

전자신문 2009년 5월 14일자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