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점 기업을 만들어라! 0이 아닌 1인 기업을 만드는 것이고, 이를 위해 생각을 시작하라."
- 경쟁기업: 생존을 위해 싸우고
- 독점기업: 경쟁 불필요
2. 독점기업
- 경쟁이 불필요하여, 직원과 제품에 정성
- 더 큰 세상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심
- 장기 플랜을 세울 수 있음
- 구글의 "사악해지지 말자"도 독점기업이기 때문에 가능
- 거짓말로 독점력을 유지 (예: 존재하지도 않는 경쟁자의 힘을 과정해서 얘기)
vs. 비독점 기업은 반대 거짓말...시장을 좁게 묘사 (예: 우리가 이쪽 꽉 잡고 있어요)
3. 창조적 독점
-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모든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고
- 그 제품을 만든 사람은 지속가능한 이윤을 얻는 것
4. 독점기업은 다음을 가지고 있음
1) 독자 기술: 중요 부분에서 남보다 10배 뛰어남
* 완전히 새로운 것을 고안, 기존 해법의 근본적 개선, 우월한 통합 디자인으로 가능
2) 네트워크 효과
3) 규모의 경제
4) 브랜드 전략
5. 독점기업 전략
1) 작게 시작해서 & 독점화
2) 몸집 키우기 (아마존 확장)
3) 파괴하지 말라 (역공 가능)
+
4) 마피아를 만들어라! (공통점, 1인1책임, 컬트)
6. 독점 아이템을 위한 질문
- "정말 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당신에게 동의해주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 창의경영의 Orthodoxy와 맥을 같이 함
- 세상에 아직 파헤칠 숨겨진 비밀이 많이 남아 있다.
- 불가능하다면 미스테리가 됨
7. 독점 아이템을 찾지 않는 이유
- 더 이상 물리적으로 개척할 곳이 없음
- 사회적 트렌드
1) 점진주의: 학자들도 신영역 개척보다 중요치 않은 논문을 많이 양산함
2) 위험회피: 틀릴까봐...인생에서 실수하지 않는 것이 목표인 사람들
3) 무사안일주의: 사회의 엘리트들은 이미 해 놓은 토대 위에서 편안함 추구
4) 평평화(flatness): 세계는 동질 & 하나의 시장으로 경쟁
8. 회사를 바라보는 시각
- 소유권: 소유(창업자, 직원, 투자자)
- 점유권: 운영(경영자, 직원)
- 통제권: 통제(이사회)
9. 도산하지 않으려면 다음 질문에 답해 보라
1) 기술: 점진적 기술이 아닌 획기적 기술이 있는가?
2) 시기: 사업 시작에 적기인가?
3) 독점: 작은 시장에서 큰 점유율 확보가 가능한가?
4) 사람: 제대로 된 팀이 있는가?
5) 유통: 유통채널이 있는가?
6) 존속성: 시장에서 현재 위치를 10~20년 방어할 수 있는가?
7) 숨겨진 비밀: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한 독특한 기회를 포착하였는가?
'BMI > BM Innov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기업/혁신] [글로벌 기업들 변신전략] 레고 ‘헌옷 고쳐입기’ HP ‘새옷 갈아입기’ (0) | 2015.02.27 |
---|---|
[스크랩/Innovation] “우리도 1등 할 수 있다” LGU+ 창의팀에 인재 몰려 (0) | 2015.01.21 |
[스크랩/비즈니스모델/혁신] “기저귀 회사가 왜 디지털 카메라 만들었냐고요?” (0) | 2014.12.28 |
[스크랩/혁신] 과거의 실수 반복하고 싶지 않다면 뇌구조 이해하라 (0) | 2014.11.18 |
[스크랩/이노베이션] [Insight] 100개의 기업엔 100개의 혁신이 필요하다 (0) | 2014.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