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틸(기업인), 블레이크 매스터스   이지연   한국경제신문사  2014.11.20

제로 투 원


1. "독점 기업을 만들어라! 0이 아닌 1인 기업을 만드는 것이고, 이를 위해 생각을 시작하라."

     - 경쟁기업: 생존을 위해 싸우고

     - 독점기업: 경쟁 불필요


2. 독점기업

     - 경쟁이 불필요하여, 직원과 제품에 정성

     - 더 큰 세상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심

     - 장기 플랜을 세울 수 있음

     - 구글의 "사악해지지 말자"도 독점기업이기 때문에 가능

     - 거짓말로 독점력을 유지 (예: 존재하지도 않는 경쟁자의 힘을 과정해서 얘기)

        vs. 비독점 기업은 반대 거짓말...시장을 좁게 묘사 (예: 우리가 이쪽 꽉 잡고 있어요)


3. 창조적 독점

     -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모든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고

     - 그 제품을 만든 사람은 지속가능한 이윤을 얻는 것


4. 독점기업은 다음을 가지고 있음

     1) 독자 기술: 중요 부분에서 남보다 10배 뛰어남 

          * 완전히 새로운 것을 고안, 기존 해법의 근본적 개선, 우월한 통합 디자인으로 가능

     2) 네트워크 효과

     3) 규모의 경제

     4) 브랜드 전략


5. 독점기업 전략

     1) 작게 시작해서 & 독점화

     2) 몸집 키우기 (아마존 확장)

     3) 파괴하지 말라 (역공 가능)

     +

     4) 마피아를 만들어라! (공통점, 1인1책임, 컬트)


6. 독점 아이템을 위한 질문

     - "정말 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당신에게 동의해주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 창의경영의 Orthodoxy와 맥을 같이 함

     - 세상에 아직 파헤칠 숨겨진 비밀이 많이 남아 있다.

     - 불가능하다면 미스테리가 됨


7. 독점 아이템을 찾지 않는 이유

     - 더 이상 물리적으로 개척할 곳이 없음

     - 사회적 트렌드

        1) 점진주의: 학자들도 신영역 개척보다 중요치 않은 논문을 많이 양산함

        2) 위험회피: 틀릴까봐...인생에서 실수하지 않는 것이 목표인 사람들

        3) 무사안일주의: 사회의 엘리트들은 이미 해 놓은 토대 위에서 편안함 추구

        4) 평평화(flatness): 세계는 동질 & 하나의 시장으로 경쟁


8. 회사를 바라보는 시각

     - 소유권: 소유(창업자, 직원, 투자자) 

     - 점유권: 운영(경영자, 직원)

     - 통제권: 통제(이사회)


9. 도산하지 않으려면 다음 질문에 답해 보라

     1) 기술: 점진적 기술이 아닌 획기적 기술이 있는가?

     2) 시기: 사업 시작에 적기인가?

     3) 독점: 작은 시장에서 큰 점유율 확보가 가능한가?

     4) 사람: 제대로 된 팀이 있는가?

     5) 유통: 유통채널이 있는가?

     6) 존속성: 시장에서 현재 위치를 10~20년 방어할 수 있는가?

     7) 숨겨진 비밀: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한 독특한 기회를 포착하였는가?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