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서비스와 함께 '색다른 재미'가 경쟁력으로
10. 또 다른 재미로 차별화하라
세상은 차별화를 위한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라면에서부터 호텔의 룸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경쟁자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치열한 아이디어 전쟁을 벌인다.
그런데, 차별화는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질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기본기를 충실히 쌓는 것인데,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서비스는 경쟁자들이 쉽게 따라올 수 없기 때문에 오랫동안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좀 더 쉽게는 기본 기능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다.
‘미녀들의 수다’에 출연하는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삼겹살의 예를 살펴보면, 와인으로 숙성시킨 삼겹살이 인기를 끈 이후, 새로운 요소를 첨가한 차별화 경쟁이 가속화되었고, 된장, 떡, 허브, 마늘, 솔잎, 볏짚, 장작 등 수 많은 요소가 활용되었다.
오늘은 이처럼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는 차별화에 대해 생각해 보자.
만약, 여러분이 미용사라고 가정한다면 어떤 차별화를 시도하겠는가?
일반적인 차별화 요소로 할인쿠폰, 맛있는 차와 커피, 손톱 다듬기 등이 있고, 조금 색다른 요소로는 멋진 외모의 미용사들을 채용한다거나 두피 마사지, 손톱 관리 서비스를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여러분의 상상은 무엇이었는가?
중국 ‘장사’의 Wang Xiaoyu라는 사람은 미용에 쿵푸를 접목함으로써 차별화를 시도했다. 탁자에 머리를 대고 거꾸로 선 상태에서 머리를 커트하는데, 손님들은 신기함으로 혹은 엉뚱한 부분이 잘려나가지 않을까 하는 긴장감으로 가만히 앉아있는 지루함에서 탈출할 수 있다.
그럼, 화장실 문도 차별화가 가능할까?
‘Melody Door’라는 문은 여닫는 기능에 더하여 멜로디 노크 기능을 추가하였는데, ‘똑똑’ 하는 노크 소리 대신 정겨운 멜로디를 들을 수 있다. 또한, 사람마다 독특한 멜로디를 사용한다면, 노크 소리 만으로도 누구인지 확인이 가능하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멜로디로 자신을 알리겠는가?
참고로 이 문은 Dominic Muren가 설계한 것으로서, ‘Doorway to Paradise’라는 대회의 우승 작이라고 한다.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는 차별화는 대체로 진입장벽이 낮은 특성이 있다. 따라서, 오랫동안 성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차별화 요소를 발굴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게 차별화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이제, 여러분 자신을 돌아보라. 여러분만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 그리고 여러분이 맡은 일에서의 차별화는 무엇인가?
전자신문 2009년 9월 17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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