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1% 턱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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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9개월 만에 최저치인 1%까지 떨어졌다. 석유류와 농산물을 제외한 근원 물가상승률도 하락해 저물가가 전방위로 번질 수 있다는 염려가 높아지고 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1% 상승하는 데 그쳤다. 이는 9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올해 초 1%대 초반을 보였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월 1.5%, 5~6월에는 각각 1.7%로 상승했지만 7월 1.6%, 8월 1.4%, 9월 1.1%, 10월 1.2%로 둔화됐다.

이 같은 물가상승률 둔화는 국제 유가 하락으로 국내 석유류 가격이 하락한 데다 지난해 전기요금 인상 효과가 사라진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농산물·석유류를 제외한 근원 물가상승률 또한 하락하면서 자칫 저물가가 전방위로 번질 수 있다는 염려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근원 물가상승률은 9월 1.9%에서 10월 1.8%에 이어 11월에는 1.6%까지 떨어졌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들이 예상하는 물가상승률을 뜻하는 기대 물가상승률도 9월 2.8%에서 10월 2.7%로 내려간 상황이다.

물론 내년 담뱃값 인상으로 물가상승률이 0.62%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저물가가 전방위로 번지는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근태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담뱃값 인상으로 인한 물가 상승은 제도 변화에 따른 일시적인 변화기 때문에 그 수치상 효과를 뺀다면 저물가가 계속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최승진 기자 / 김태준 기자]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1486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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