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전혜진 기자
어느덧 가벼운 민소매 차림도 어울릴 것 같은 강렬한 햇살 가득한 여름의 시작! 시원한 파도가 있고, 건강한 구릿빛 피부를 기대할 수 있는 바닷가 여행을 계획하거나 맑은 계곡물이 흐르는 그늘진 쉼터가 떠오르는 산속 여행과 같은 바캉스가 생각나는 요즘이다. 여름, 휴가, 즐거움, 젊음 이러한 단어를 생각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주제는 역시 이성 친구, 교제가 아닐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7권 4호에 '이성교제 갈등으로 상담을 경험한 대학생의 심리내적 변화 과정에 대한 연구 (박경은, 2015)' 가 소개되었다. 이 연구는 이성교제에서 갈등을 경험한 남녀 대학생이 상담을 통해 경험한 심리내적 변화 과정을 분석하고, 불안정한 심리내면 상태가 어떻게 안정된 상태로 변화하는지에 대한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성교제 갈등으로 상담 받은 경험이 있는 남녀 대학생을 선정해서 집중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공통적으로 나타난 개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이성 교제에서 경험한 갈등으로 인해 자기 자신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고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내적 갈등을 경험하면서 도움받을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다 상담을 받게 되었고, 상담 과정을 통해 상담자와 새로운 관계를 경험할 수 있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변화하고 싶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희망은 교제에 대한 민감성을 갖게 하고 자신과 이성 친구에 대한 수용과 탐색을 지속시키게 하는 반면, 갈등과 같은 부정적인 반응을 경험하면서 또다시 좌절되기도 한다. 이러한 부정적 반응들까지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활용하고 시도했던 참여자들은 긍정적 자기인식과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안정된 심리구조를 형성하고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이성 교제 갈등으로 상담을 경험한 대학생의 심리내적 변화 과정은 불안정, 탐색, 새로운 관계 경험, 저항, 의식의 확장, 안정으로 총 여섯 단계에 걸쳐 나타났다. 이러한 과정은 항상 같은 순서대로 나타나거나 그림에 제시된 화살표처럼 정해진 방향으로만 전개되는 것은 아니며, 다시 처음이나 두 번째 순서대로 돌아가는 경험을 할 수도 있는 특성을 보인다. 특히, 불안정, 탐색, 새로운 관계 경험의 경우 여러 차례 반복될 수 있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밝혀진 심리내적 변화과정 중에 핵심적인 부분은 새로운 관계를 경험할 때에 이성 교제에서 발생한 갈등을 회피하거나 억제하지 않고 자기 자신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신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이성 관계에서 나타나는 불안정적인 대인관계 유형이나 패턴을 나타내는 '취약한 자기'를 발견하고 자신에 대한 탐색 과정을 거치면서 이성 교제에 대한 민감성을 증가, 안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새로운 자기'를 성장시켜 나아가는 과정이다. 여기에서 '취약한 자기'란 불안정한 내적 작동모델1)에 의해 작용하는 자기(self)를 의미하며(Wu, 2009), '새로운 자기'란 상담자와 상담 장면에서 경험한 새롭고 안정적인 대인관계 형성의 경험을 통해 발견, 드러난 자기를 뜻한다. 발달심리학자 Erikson(1968)은 친밀감의 확립을 초기 성인기의 발달 과업으로 제시하고 있다. 남녀 대학들이 이성 관계에서 경험한 갈등을 극복한 이후 만나게 되는 새로운 자기란 자신과 타인을 분리하고 자신의 독특함을 인정하고 수용하면서도, 이성과 함께 있거나 분리되는 것에 불안해하지 않고 건강한 친밀감을 유지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Collins & Feeney, 2000).
혹시, 이성 친구와의 가슴 설레는 만남을 기대하면서도 과거의 갈등 경험으로 인해 새로운 만남을 주저하고 있나요? 이성 친구와의 갈등과 헤어짐을 경험하는 것이 두려워서 새롭게 경험할 수도 있는 만남의 기회를 회피하고 있다면 지금 이 순간! 자신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로 삼는 건 어떨까요? 상담 과정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대인과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경험하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자기를 찾아보세요. 긍정적인 이성 관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관계를 유지해가는 삶 속에서 좀 더 편안하고 안전감을 느끼며 생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 본 기사에 소개한 연구: 박경은 (2015). 이성교제 갈등으로 상담을 경험한 대학생의 심리내적 변화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7(4), 797-824.
  • ※ 본 기사에서 소개한 연구 내용에 대해, 소개한 연구의 연구자이신 박경은 선생님께 감수 받았습니다.
  • 1) 내적작동모델(internal working model): 자신이 타인에게 어떻게 행동하고, 타인이 자신에게 어떻게 행동하기를 기대하는지에 대한 일련의 사고와 감정을 의미한다. (출처: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 참고문헌
  • Collins, N. L., & Feeney, B. C. (2000). A safe haven: An attachment theory perspective on support seeking and care giving in intimate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1053-1073.
  • Erikson, E. H.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Y: Norton & Co.
  • Wu, Chia-huei,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tyle and self-concept clarity: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stee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7(1), 42-46.








출처: http://webzine.kpsy.co.kr/2016summer/sub.html?category=13&psyNow=52&UID=170

Posted by insightal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