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브랜드 중 1위는 애슐리입니다. 2014년 연매출 3천5백억으로 빕스를 추월했습니다. 매장수와 고객수는 부동의 1위로, 현재 매장수 142개입니다. 2013년부터 시작된 한식뷔페의 맹공과 2014년 세월호, 2015년 메르스의 "Perfect Storm"속에서도 치열하게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애슐리의 아성에는 이랜드그룹의 전략적 지원이 숨겨져있습니다만, 브랜드 자체의 노고와 성취를 무시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최근, 매장 분포 비교 분석 자료를 만들면서, 마치 흉터를 훈장처럼 온몸에 달고 다니는 "대장 사자"를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2014년 약 160개까지 늘었던 매장수는 현재 142개입니다. 여러 악재 속에 후퇴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매장당 매출 감소는 우려할 만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객 중심의 생존을 위해 흔들림 없는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 더 크게 보입니다. 

2016년 4월 현재 애슐리 매장 지역 분포와 인구분포 비교표

첫째, 기본 품질 요소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리모델링 작업은 전 매장에 걸쳐 마무리가 되었고, VMD 개편은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메뉴는 변함없이 연4회 신메뉴 출시의 사이클을 지키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 패턴조차도 식상해진 느낌이 있으므로, 컨텐츠의 변화와 함께 패턴의 변화도 시도하기를 권합니다. 

 
2016년 봄 치즈 축제(좌), 2012년 봄 스쿨스토리(우)

둘째, 브랜드 업스케일링을 집요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Low end로 진입하여 high end로 넓혀가는, 브랜드 확장의 전형적인 전략입니다. 2013년 대비 클래식(C) 타입은 52.5%에서 35.2%로 감소한 반면, W 타입은 46.2%에서 59.2%로 증가했습니다. 더불어 애슐리 퀸즈(Q)라는 고품격 종합 뷔페 브랜드를 런칭했습니다. 

신규 브랜드의 불안한 수익 구조와 high end로 확장할 때 나타날 수 있는 "overshoot"현상을 경계하라고 권합니다. 또한, 자기 부정을 통한 파괴적 혁신의 시점도 다가왔음을 잊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2016년 4월 현재 애슐리 매장의 타입별 분포 그래프
2013년 월 애슐리 매장의 타입별 분포 그래프

셋째, 내부 시장을 발판으로 외부 시장을 넓히고 있습니다. 그룹 유통점과 리조트 시장을 captive market으로 확고히 다지면서, 외부 복합몰의 비중을 2013년 33.3%에서 38.7%로 늘렸습니다. 또, 홈플러스 비중을 26.5%에서 19.7%로 낮추므로써, 채널 포트폴리오가 한 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패션 아웃렛에서 시작한 브랜드여서, 아직도 패션, 여성, 젊음 등의 segment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이제는 business, convention 등의 segment 도 공략하기를 권합니다. 단, 낯 선 시장에 처음 들어갈 때 방심은 절대 금물입니다. 쉽게 판단하고, 금방 지쳐버리는 "게으름의 늪"에 빠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2016년 4월 현재 애슐리 매장의 채널별 분포 그래프
2013년 9월 애슐리 매장의 채널별 분포 그래프

넷째, 정리할 것은 정리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런칭한지 12년이 지났습니다. 감가상각도 끝났고, 임대차 계약도 여러차례 갱신했을 것입니다. 신규로 개설하는 점포가 늘어나는 만큼 정리하는 점포가 늘어나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업그레이드나 자사 유통몰의 입점에 따른 이전 등의 모습이 보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상처가 없이 장수할 수는 없습니다. 상처를 보듬고, 더 강한 새살이 나올 수 있도록 "완전 분해 학습"하기를 권합니다. 

2016년 4월 현재 매장 목록에서 사라진 점포 목록표(2013년 9월 대비)

우리나라에서 식당 체인 사업 중에 100년 브랜드가 나오면 좋겠습니다. 독과점 시절의 화려함에 취해서 환경 변화에 대한 면역력과 저항력을 잃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브랜드로 발전하면 더 좋겠습니다. 

인생과 브랜드의 생애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은 노력과 변화가 필요하고, 그래봤자 티도 잘 안난다는 사실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mgpartners/220677706314

Posted by insightalive
,